뮤지컬은 제작부터 연출, 작가, 작곡가, 작사가를 비롯하여 안무가, 음악감독, 배우 등 많은 전문가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하나의 뮤지컬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다 함께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라이센스 뮤지컬이 아닌 이상 먼저 작가, 작곡가, 작사가를 통해 한 작품의 기초 틀이 만들어진다. 이들을 크리에이티브 팀(Creative Team)이라 하고 연출가, 안무가, 배우, 스텝 등을 프로덕션 팀(Production Team)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두 팀을 합쳐서 크리에이티브 스텝(Creative Staff)이라고 한다. 이후 제작 규모에 따라 2차 크리에이티브 스텝들이 참여하게 되고 실제 연습에 들어가게 되는데 음악감독, 무대 디자이너, 음향 디자이너 등 각 팀의 세부 구성을 이루게 된다. 뮤지컬 크리에이티브 팀에서의 음악 관련 스텝들은 사실 작품의 음악적 색깔과 장르를 결정하는 음악 슈퍼바이저로부터 시작되어 세분화되고 분업화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작곡가 또는 음악감독이 그 역할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 뮤지컬 제작 과정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작업 공정의 세분화에 따른 보컬 코치의 역할과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 뮤지컬산업에서 보컬 코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보이스 티쳐들과 뮤지컬 보컬 코치의 역할과 기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인터뷰를 통한 국내 뮤지컬 보컬코치 사례를 함께 알아보았다. 그와 더불어 국내 뮤지컬 음악 크리에이티브팀 시스템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뮤지컬은 제작부터 연출, 작가, 작곡가, 작사가를 비롯하여 안무가, 음악감독, 배우 등 많은 전문가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하나의 뮤지컬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다 함께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라이센스 뮤지컬이 아닌 이상 먼저 작가, 작곡가, 작사가를 통해 한 작품의 기초 틀이 만들어진다. 이들을 크리에이티브 팀(Creative Team)이라 하고 연출가, 안무가, 배우, 스텝 등을 프로덕션 팀(Production Team)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두 팀을 합쳐서 크리에이티브 스텝(Creative Staff)이라고 한다. 이후 제작 규모에 따라 2차 크리에이티브 스텝들이 참여하게 되고 실제 연습에 들어가게 되는데 음악감독, 무대 디자이너, 음향 디자이너 등 각 팀의 세부 구성을 이루게 된다. 뮤지컬 크리에이티브 팀에서의 음악 관련 스텝들은 사실 작품의 음악적 색깔과 장르를 결정하는 음악 슈퍼바이저로부터 시작되어 세분화되고 분업화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작곡가 또는 음악감독이 그 역할을 모두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 뮤지컬 제작 과정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작업 공정의 세분화에 따른 보컬 코치의 역할과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 뮤지컬산업에서 보컬 코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보이스 티쳐들과 뮤지컬 보컬 코치의 역할과 기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인터뷰를 통한 국내 뮤지컬 보컬코치 사례를 함께 알아보았다. 그와 더불어 국내 뮤지컬 음악 크리에이티브팀 시스템에 관해 고찰해 보았다.
Musical is produced by multiple specialists including director, writer, composer, lyricist, choreographer, music director, actors/actresses and so on. For the success of one musical, all the people with different background should demonstrate their creativities. The basic frame of a work is made by ...
Musical is produced by multiple specialists including director, writer, composer, lyricist, choreographer, music director, actors/actresses and so on. For the success of one musical, all the people with different background should demonstrate their creativities. The basic frame of a work is made by writer, composer and lyricist first unless it is a licensed musical. They are called as Creative Team, and also director, choreographer, actors/actresses and staff are called as Production Team. Both teams are collectively called as Creative Staff. Then, the secondary creative staff members may participate in the work depending on the production size, and each team can consist of the members such as music director, stage designer, sound designer and so on. The staff related to music in Creative Team of the musical is developed with the initiation from the music supervisor who decides the musical color and genre of the work, the fragmentation and the specialization. However, composer or music director takes these roles in charge in Korea.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roles and concept of vocal coach according to the fragmentation of working process and to investigate their roles and needs in the domestic musical industry upon case analysis of musical production processes in overseas. The common things and differences in the roles and the functions between ordinary voice teachers and musical vocal coaches were analyzed and the cases of vocal coach in the Korean musicals were reviewed by the interviews. In addition, creative team system was reviewed in the Korean musicals.
Musical is produced by multiple specialists including director, writer, composer, lyricist, choreographer, music director, actors/actresses and so on. For the success of one musical, all the people with different background should demonstrate their creativities. The basic frame of a work is made by writer, composer and lyricist first unless it is a licensed musical. They are called as Creative Team, and also director, choreographer, actors/actresses and staff are called as Production Team. Both teams are collectively called as Creative Staff. Then, the secondary creative staff members may participate in the work depending on the production size, and each team can consist of the members such as music director, stage designer, sound designer and so on. The staff related to music in Creative Team of the musical is developed with the initiation from the music supervisor who decides the musical color and genre of the work, the fragmentation and the specialization. However, composer or music director takes these roles in charge in Korea.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the roles and concept of vocal coach according to the fragmentation of working process and to investigate their roles and needs in the domestic musical industry upon case analysis of musical production processes in overseas. The common things and differences in the roles and the functions between ordinary voice teachers and musical vocal coaches were analyzed and the cases of vocal coach in the Korean musicals were reviewed by the interviews. In addition, creative team system was reviewed in the Korean music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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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국내에서 뮤지컬 보컬 코치에 대한 자료들이 많이 부족하기에 당연히 나타나는 문제점이기도 하지만 보컬 코치와 같은 세분화된 전문 인력을 통해 체계적인 시스템이 마련된다면 배우들의 기량을 향상시켜주고 더 나은 뮤지컬의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뮤지컬 제작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뮤지컬 제작 세분화에 따른 보컬 코치 역할과 개념을 살펴보고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 보컬 코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일반 보이스 티쳐들과 뮤지컬 보컬 코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보컬 코치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뮤지컬 제작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뮤지컬 제작 세분화에 따른 보컬 코치 역할과 개념을 살펴보고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 보컬 코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일반 보이스 티쳐들과 뮤지컬 보컬 코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보컬 코치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보컬 코치는 음악감독과의 소통을 통해 연출의 작품의도와 맞는 음악적 분석과 각각의 뮤지컬 넘버가 불리는 상황과 가사의 의미까지 배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중간 역할을 한다. 음악감독과 종속관계는 아니지만 미리 연출과 작품의도를 파악한 음악감독의 요구에 따라 소통하여 배우들을 코치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크리에이티브 팀의 세분화 사례와 국내 보컬 코치의 사례 인터뷰를 통해 뮤지컬 보컬 코치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크리에이티브팀 전문 인력의 세분화, 그 중 보컬 코치의 필요성을 알리고 수많은 국내 대형 뮤지컬이 올려짐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이 바뀌지 않고 있다.
보편화된 실용음악이나 클래식 발성법과는 다르게 뮤지컬 발성법에 대해 제대로 접할 수 있는 기회조차 다양하지 못하다. 앞에서 보이스 티쳐와 뮤지컬 보컬 코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워밍업과 발성 훈련은 모 든 보컬 분야에서 공통되는 보이스 티쳐와 보컬 코치의 역할이다.
넷째, 다양한 발성 훈련을 통해 음역대와 소리를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앞에서 언급한 몸의 구조와 자세, 호흡을 기억하고 부족한 소리를 발전시킬 수 있는 연습 방법들을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소리 내는 연습을 한다.
국내 뮤지컬 제작환경에 따른 제한으로 인해 전문적인 뮤지컬 보컬코치가 많이 부족하고 보컬 코치의 개념과 역할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좀 더 자세한 국내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보컬 코치 인터뷰로 국내 뮤지컬 보컬 코치 사례를 살펴보았다. 국내에서 현재 보컬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김민정 코치는 런던 드라마스쿨 마운트뷰 석사졸업 후 한국인 최초로 CMT(Certified Master Teacher)를 취득하여 뮤지컬 ‘영웅’, ‘파리넬리’ 등 뮤지컬 보컬 코치로 활동 중이다.
성능/효과
셋째, 올바른 호흡을 통해 좀 더 편안하게 노래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가창 시 호흡은 항상 편안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후속연구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보컬 코치들이 발성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거나 장르에 따른 해석도 없이 각기 다른 스타일의 음악에서도 동일한 발성으로 가르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캐릭터로서의 드라마적 분석에 대한 접근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국내에서 뮤지컬 보컬 코치에 대한 자료들이 많이 부족하기에 당연히 나타나는 문제점이기도 하지만 보컬 코치와 같은 세분화된 전문 인력을 통해 체계적인 시스템이 마련된다면 배우들의 기량을 향상시켜주고 더 나은 뮤지컬의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뮤지컬 제작 시스템의 사례를 분석하여 뮤지컬 제작 세분화에 따른 보컬 코치 역할과 개념을 살펴보고 국내 뮤지컬 산업에서 보컬 코치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2017년에 등장한 새로운 프로덕션의 작품은 몇개인가?
뮤지컬 산업의 중심에 있는 웨스트엔드와 브로드웨이에서 지속적으로 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국내 뮤지컬 산업도 해가 거듭될수록 발전하고 있다. 브로드웨이 리그(Broadway League)의 통계에 따르면 브로드웨이에서 2016-2017년 기존의 공연을 제외한 45개의 새로운 프로덕션의 작품들이 올려지고 있으며, 매년 계속적으로 작품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1]. 뮤지컬 시장의 확장에 따른 작품들의 완성도에 대한 기대와 발전은 뮤지컬 제작 구조와 역할의 세분화, 그에 따른 전문성을 더욱 필요로 한다.
크리에이티브팀의 뮤지컬은 크게 무엇으로 나누는가?
해외 대형 뮤지컬 작품이 결정되고 제작팀 즉, 크리에이티브팀의 뮤지컬은 크게 연기, 춤, 노래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뮤지컬에서 음악은 이 세 부분을 연결지어주는 역할을 한다.
제작 과정 시스템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스텝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처럼 하나의 뮤지컬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다 함께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라이센스 뮤지컬이 아닌 이상 먼저 작가, 작곡가, 작사가를 통해 한 작품의 기초 틀이 만들어진다. 이들을 크리에이티브 팀(Creative Team)이라 하고 연출가, 안무가, 배우, 스텝 등을 프로덕션 팀(Production Team)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두 팀을 합쳐서 크리에이티브 스텝(Creative Staff)이라고 한다. 이후 제작 규모에 따라 2차 크리에이티브 스텝들이 참여하게 되고 실제 연습에 들어가게 되는데 음악감독, 무대 디자이너, 음향 디자이너 등 각 팀의 세부 구성을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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