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 TV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관성 연구 -프로그램 기획의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Viewers'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V Program -Focus on Program Planning Inten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651 - 664  

윤선민 (푸드스타일리스트) ,  홍장선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 ,  김명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초록

음식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음식과 접목시킨 다양한 소재의 방송프로그램이 대거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하여 각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의 기획의도에 대한 선호유형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프로그램과 기획의도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유형을 도출하였고 총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능동적 실용정보 습득형으로 실용성과 오락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휴식의 수단으로써 음식과 음식프로그램을 즐기는 유형이다. 제2유형은 문화적 교양지식 추구형으로 전문적 정보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음식의 본질적 의미와 올바른 정보전달에 주안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제3유형은 동질적 생활밀착 투영형으로 명명하였다. 주로 음식프로그램과의 상호작용에 만족감을 느끼는 유형으로 방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스토리텔링과 소통에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각 유형들은 서로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것을 토대로 음식프로그램의 컨셉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ising popularity of food shows driven b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od-incorporated broadcasting programs based on various materials are produced in large numbers. This situation has raised a need for each program to examine viewers' preference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들이 음식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인지하는 과정에서의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각각의 음식프로그램의 기획의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유형들을 확인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음식프로그램을 개발 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제시한다. 첫째, 음식을 소재로 하는 방송프로그램의 기획의도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은 어떠한 형태로 유형화되는가? 둘째, 각 유형들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셋째, 유형별 특징을 통해 제안할 수 있는 기획 구성 및 컨셉 디자인은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청자들이 음식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인지하는 과정에서의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각각의 음식프로그램의 기획의도에 대한 응답자들의 인식유형들을 확인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음식프로그램을 개발 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제시한다.
  • 즉, 자신의 삭막한 마음을 치유 할 수 있는 방송프로그램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또한 타인과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를 음식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 해소하고자한다. 이들은 음식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과 출연진들의 인간적인 대화를 시청함으로써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잔잔한 재미를 느끼는 것이다.
  • 본 논문은 음식을 소재로 하는 방송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의 기획의도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도와 인식유형을 확인하였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몇 가지의 한계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며 후속연구를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기획의도를 준거하여 음식TV 프로그램의 시청자들의 인지유형을 알아보았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행태 주의적 연구들과는 차별성이 있는 시청자들의 주관적 인지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포르노란? 또한 푸드포르노 기법을 사용하며 먹는 모습 그 자체를 소재로 하기도 한다. 푸드포르노는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 기법 중 하나로 현대인들에게 먹고자하는 욕구를 시각적으로 충족시키는 독특한 형식의 포맷이다[9]. 이렇듯 소위 쿡방, 먹방 이라고 칭하는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은 먹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요리하는 모습을 예능화 시켜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시청자들에게 꾸준히 소비되고 있다.
과거의 음식프로그램 양식은 어떠했는가? 그러나 최근의 음식프로그램은 오락성 이라는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과거의 음식프로그램은 요리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거나 맛집을 소개하는 정도에서 그쳤다면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은 오락성을 가미하면서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선사 하고 있는 것이다[8]. 또한 푸드포르노 기법을 사용하며 먹는 모습 그 자체를 소재로 하기도 한다.
프로그램 기획의도가 사회,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 이유는? 기획의도는 프로그램의 성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사회,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방송프로그램과 같은 미디어매체는 불특정 다수에게 방영되며 시간과 공간의 구분 없이 쉽게 접근 할 수 있어 한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즉, 그 시대의 유행을 주도하고 수용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도와 기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