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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651 - 664
윤선민 (푸드스타일리스트) , 홍장선 (고려대학교 문화스포츠대학) , 김명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음식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음식과 접목시킨 다양한 소재의 방송프로그램이 대거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위하여 각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의 기획의도에 대한 선호유형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음식프로그램과 기획의도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유형을 도출하였고 총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능동적 실용정보 습득형으로 실용성과 오락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휴식의 수단으로써 음식과 음식프로그램을 즐기는 유형이다. 제2유형은 문화적 교양지식 추구형으로 전문적 정보를 탐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음식의 본질적 의미와 올바른 정보전달에 주안점을 둔다. 마지막으로 제3유형은 동질적 생활밀착 투영형으로 명명하였다. 주로 음식프로그램과의 상호작용에 만족감을 느끼는 유형으로 방송프로그램이 제공하는 스토리텔링과 소통에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각 유형들은 서로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것을 토대로 음식프로그램의 컨셉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With the rising popularity of food shows driven by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od-incorporated broadcasting programs based on various materials are produced in large numbers. This situation has raised a need for each program to examine viewers' preference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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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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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포르노란? | 또한 푸드포르노 기법을 사용하며 먹는 모습 그 자체를 소재로 하기도 한다. 푸드포르노는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 기법 중 하나로 현대인들에게 먹고자하는 욕구를 시각적으로 충족시키는 독특한 형식의 포맷이다[9]. 이렇듯 소위 쿡방, 먹방 이라고 칭하는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은 먹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요리하는 모습을 예능화 시켜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시청자들에게 꾸준히 소비되고 있다. | |
과거의 음식프로그램 양식은 어떠했는가? | 그러나 최근의 음식프로그램은 오락성 이라는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과거의 음식프로그램은 요리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거나 맛집을 소개하는 정도에서 그쳤다면 현재의 음식프로그램은 오락성을 가미하면서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선사 하고 있는 것이다[8]. 또한 푸드포르노 기법을 사용하며 먹는 모습 그 자체를 소재로 하기도 한다. | |
프로그램 기획의도가 사회,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 이유는? | 기획의도는 프로그램의 성패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사회,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방송프로그램과 같은 미디어매체는 불특정 다수에게 방영되며 시간과 공간의 구분 없이 쉽게 접근 할 수 있어 한 사회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즉, 그 시대의 유행을 주도하고 수용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도와 기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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