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Daily Stress and Sense of Humor on Quality of Life among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1, 2018년, pp.18 - 26  

채현이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최미영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Quality of life is important to everyone including school-age children. Therefor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perceived daily stress and sense of humor on quality of life for these children. Methods: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ith 371 partici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초등학교 고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삶의 질과 관련된 변인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을 확인하여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 향상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 유머감각, 삶의 질 정도를 확인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 향상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질병을 갖지 않은 건강한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은 아동간호분야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사안이지만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머감각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 향상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란 무엇인가? 학령기는 초등학교 입학을 통해 새로운 환경과 역할을 획득하는 시기로 전체 학교생활 중 가장 긴 기간을 차지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인간발달 측면에서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고 보호받는 시기에서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적 시기이기도 하다[5].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유머감각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머는 웃음을 유발시키고 즐거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13-15], 아동은 생활 속에서 여러 방식으로 유머를 사용하곤 한다. 유머감각은 유머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유머를 감지하고 즐기며 창조하는 능력 이라 할 수 있는데[16,17],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유머감각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데 효과적이어서 두려움, 공포, 불안한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어기전이 된다[17]. 발휘된 유머감각을 통해 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현실로부터 짧은 순간이 나마 도피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학령기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특히 우리나라의 학생은 학업부담감이 높고, 무한한 경쟁에 대한 부담감을 피할 수 없으며, 부모의 기대감과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 속에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된다[7-9]. 아동은 스트레스의 양에 비해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낮아 학교공포증이나, 두통, 복통 등 신체적 증상의 경험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생활 부적응 상태가 나타나기도 하는데[9], 학년이 오를수록 학습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학령기 후기는 사춘기가 시작됨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됨으로 스트레스가 더욱 높아지게 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Ravens-Sieberer U, Gosch A, Rajmil L, Erhart M, Bruil J, Duer W, et al. KIDSCREEN-52 quality-of-life measur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Expert Review of Pharmacoeconomics & Outcomes Research. 2005;5(3):353-364. https://doi.org/10.1586/14737167.5.3.353 

  2. Bisegger C, Cloetta B, von Bisegger U, Abel T, Ravens-Sieberer U.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Gender difference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Sozial-und Praventivmedizin/Social and Preventive Medicine. 2005;50(5):281-291. https://doi.org/10.1007/s00038-005-4094-2 

  3. Bradshaw J, Martorano B, Natali L, de Neubourg C.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in rich countries. Child Indicators Research. 2013;6(4):619-635. http://doi.org/10.1007/s12187-013-9196-4 

  4. Kim M, Jeon J, Ha T, Kim H, Oh M, Jeong E, et al. General survey on the status of children. MOHW Research Service Report. Sejong City, Korea: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3 December. Report No.: 2013-92. 

  5. Kang KA, Kim SJ, Song MK, Sim S, Kim SH.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meaning of life (MOL) for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7;13(3):308-317. 

  6. Shin HG. Influencing factors of quality of life, self-esteem of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1):485-499. 

  7. Kim YH.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0;17(12):287-307. 

  8. Woo SY, Park GJ.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9;30(2):113-127. 

  9. So Y, Jeong Y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tress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3;16(1):91-104. 

  10. Shin HG, Yoo IY, Oh EG.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life and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patterns of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0;16(3):220-229. https://doi.org/10.4094/jkachn.2010.16.3.220 

  11. van Lier PA, Vitaro F, Barker ED, Brendgen M, Tremblay RE, Boivin M. Peer victimization, poor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link between childhoo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Child Development. 2012;83(5):1775-1788.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2.01802.x 

  12. Haraldstad K, Christophersen KA, Eide H, Nativg GK, Helseth S. Predictors of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in a sampl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 school surve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1;20(21-22):3048-3056. https://doi.org/10.1111/j.1365-2702.2010.03693.x 

  13. Abel MH.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2002;15(4):365-381. https://doi.org/10.1515/humr.15.4.365 

  14. Erickson SJ, Feldstein SW. Adolescent humor and its relationship to coping, defense strategies, psychological distress, and well-being.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2007;37(3):255-271. https://doi.org/10.1007/s10578-006-0034-5 

  15. Kim SJ, Kim SH, Lee JE, Kim HY, Yoo SY, Oh J. An integrative review on nursing studies related to humor.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4;20(1):58-66. https://doi.org/10.4094/chnr.2014.20.1.58 

  16. Lee JS, Jo AM. The effects of youths humor sense and style on stress countermeasure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6;13(6):79-100. 

  17. Thorson JA, Powell FC.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dimensional sense of humor scal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93;49(1):13-23. https://doi.org/10.1002/1097-4679(199301)49:1 3.0.co;2-s 

  18. Dowling JS. School-age children talking about humor: Data from focus groups. Humor-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2014;27(1):121-139. https://doi.org/10.1515/humor-2013-0047 

  19. Sim IO, Hwang EJ. Impact of resilience in school-age children related to sense of music and hum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1):593-605. https://doi.org/10.5762/KAIS.2015.16.1.593 

  20. Shin HG.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for quality of life of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3. p. 1-138. 

  21. Han MH, Yoo AJ.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995;33(4):49-64. 

  22. An JH, Yun YD, Lim HS. The life satisfac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2):197-208. https://doi.org/10.14400/JDC.2016.14.2.197 

  23. Morales JR, Guerra NG. Effects of multiple context and cumulative stress on urban children's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2006;77(4):907-92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910.x 

  24. Lee BR, Park HJ. Self-repor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school-ag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1; 24(3):129-152. 

  25. Hart SL, Hodgkinson SC, Belcher HM, Hyman C, Cooley-Strickland M. Somatic symptoms, peer and school stress, and family and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mong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013;36(5):454-465. https://doi.org/10.1007/s10865-012-9440-2 

  26. Laaksonen C, Aromaa M, Heinonen OJ, Koivusilta L, Koski P, Suominen S, et 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in 10-year-old school children. Quality of Life Research. 2008;17(8):1049-1054. https://doi.org/10.1007/s11136-008-9388-4 

  27. Brobeck E, Marklund B, Haraldsson K, Berntsson L. Stress in children: How fifth year pupils experience stress in everyday lif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 2007;21(1):3-9. https://doi.org/10.1111/j.1471-6712.2007.00445.x 

  28. Jang YA. The effect of mother and father'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on daily stres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012;23(2):163-175. https://doi.org/10.7856/kjcls.2012.23.2.163 

  29. Stokenberga I. Humorous personality: Relationship to stress and well-being. Baltic Journal of Psychology. 2008;9(1,2):70-84. 

  30. Stuber M, Hilber SD, Mintzer LL, Castaneda M, Glover D, Zeltzer L. Laughter, humor and pain perception in children: A pilot study.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09; 6(2):271-276. https://doi.org/10.1093/ecam/nem0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