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4 no.1, 2018년, pp.18 - 26
채현이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최미영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Quality of life is important to everyone including school-age children. Therefor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s perceived daily stress and sense of humor on quality of life for these children. Methods: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ith 371 partici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령기란 무엇인가? | 학령기는 초등학교 입학을 통해 새로운 환경과 역할을 획득하는 시기로 전체 학교생활 중 가장 긴 기간을 차지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인간발달 측면에서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고 보호받는 시기에서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적 시기이기도 하다[5]. | |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유머감각의 장점은 무엇인가? | 유머는 웃음을 유발시키고 즐거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13-15], 아동은 생활 속에서 여러 방식으로 유머를 사용하곤 한다. 유머감각은 유머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유머를 감지하고 즐기며 창조하는 능력 이라 할 수 있는데[16,17],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유머감각은 부정적인 정서를 다루는데 효과적이어서 두려움, 공포, 불안한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어기전이 된다[17]. 발휘된 유머감각을 통해 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현실로부터 짧은 순간이 나마 도피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 |
학령기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 특히 우리나라의 학생은 학업부담감이 높고, 무한한 경쟁에 대한 부담감을 피할 수 없으며, 부모의 기대감과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 속에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스트레스에 노출되게 된다[7-9]. 아동은 스트레스의 양에 비해 스트레스 대처능력이 낮아 학교공포증이나, 두통, 복통 등 신체적 증상의 경험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생활 부적응 상태가 나타나기도 하는데[9], 학년이 오를수록 학습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된다. 특히 학령기 후기는 사춘기가 시작됨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됨으로 스트레스가 더욱 높아지게 된다[10]. |
Kim M, Jeon J, Ha T, Kim H, Oh M, Jeong E, et al. General survey on the status of children. MOHW Research Service Report. Sejong City, Korea: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3 December. Report No.: 2013-92.
Kang KA, Kim SJ, Song MK, Sim S, Kim SH.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meaning of life (MOL) for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07;13(3):308-317.
Shin HG. Influencing factors of quality of life, self-esteem of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1):485-499.
Kim YH.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0;17(12):287-307.
Woo SY, Park GJ.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09;30(2):113-127.
So Y, Jeong Y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tress symptom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3;16(1):91-104.
Abel MH. Humor,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Humor-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2002;15(4):365-381. https://doi.org/10.1515/humr.15.4.365
Lee JS, Jo AM. The effects of youths humor sense and style on stress countermeasure and heal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6;13(6):79-100.
Dowling JS. School-age children talking about humor: Data from focus groups. Humor-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2014;27(1):121-139. https://doi.org/10.1515/humor-2013-0047
Shin HG.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for quality of life of higher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3. p. 1-138.
Han MH, Yoo AJ.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995;33(4):49-64.
An JH, Yun YD, Lim HS. The life satisfac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2):197-208. https://doi.org/10.14400/JDC.2016.14.2.197
Lee BR, Park HJ. Self-reported quality of life in Korean school-ag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1; 24(3):129-152.
Stokenberga I. Humorous personality: Relationship to stress and well-being. Baltic Journal of Psychology. 2008;9(1,2):70-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