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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58, 2018년, pp.299 - 332
이 연구는 학교 기록물 분류의 현황을 분석하여 오분류 실태와 그 원인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기록관리기준표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표본으로 설정된 초, 중, 고 4개 학교가 1년 동안 생산 접수한 기록물을 전수 분석하여 오분류로 의심되는 사례들을 파악하였다. 오분류의 원인 분석과 대안 제시를 위해 행정실장 2명, 공 사립 주무관 2명, 기록연구사 7명 등 총 11명의 자문단을 구성하여 2차에 걸친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학교 기록관리기준표에 제시된 공통업무를 중심으로 오분류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33개의 단위과제를 선별하였고, 이들 단위 과제를 중심으로 오분류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오분류의 핵심 원인을 2가지로 유형화하였으며 이러한 원인별로 해설 보강과 복잡한 업무에 대한 업무흐름도 추가라는 기록관리기준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and causes of misclassification of school records and to suggest the directions to improve the School Records Management Criteria Table(general disposition authority for school records), which will lead to misclassification reducement.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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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공공기록물의 평가 방식은? | 공공기록물의 분류는 보존기간 책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이다. 현재 우리나라 공공기록물의 평가는 기능평가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능의 최하위계층인 단위과제만을 평가대상으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단위과제 기반의 평가도구인 기록관리기준표는 평가업무의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설문원 2013, 232). | |
학교 공통단위과제 표준이 제정된 이유는? | 「학교 공통단위과제 표준」은 기존의 교육부 단위과제 설정과 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철저한 업무 분석과 업무 행위 구조화를 통해 제정되었다. 원안은 경상남도창원교육지원청 주도로 작성되었는데 기록관 주관으로 학교 업무담당자 대상 서면 설문, 문건분석, 대면 설문 등을 통해 학교 업무를 분석했다. | |
학교 현장에서 생산·접수되는 기록물 중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것은? | 첫째 학교 생산·접수 기록물을 직접 분석했다. 분석대상은 실제 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무관리시스템의 전자기록물과 단위과제카드 분류 현황으로 설정했다. 분석학교는 20학급 이상 규모가 큰 학교 중 공립초 1교, 공립중 1교, 사립중 1교, 공립고 1교를 선정했다. |
김화경, 김은주. 2014. BRM 운영을 위한 단위과제 정비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4(4), 99-219.
국가기록원. 2014. 학교 공통 단위과제 분류기준 및 보존기간 책정기준(NAK/G 10:2014(V1.0)). 대전: 국가기록원.
교육과학기술부. 2010. 학교 지방교육기능분류체계 안내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문찬일. 2016. 기초지방자치단체 기능분류체계(BRM)의 단위과제 구축 사례. 기록학연구, 49, 247-275.
배성중 외. 2016. 교육대학교의 기록물분류기준표 운영현황 및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1), 187-216.
오진관. 2017. 정부산하공공기관의 분류체계시스템 기능 설계 연구. 기록학연구 53, 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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