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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455 - 46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rata-fossils' STEAM program with question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interests of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STEAM program with questions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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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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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는 무엇인가? |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며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 친구가 선생님이 되고, 또 내가 선생님이 되어 서로의 생각을 넓혀주는 유대인의 학습대화법이다(전성수, 2012, 2014; 전성수와 양동일, 2014; 하브루타수업연구회, 2015; 양경윤, 2016; 김금선과 염연경, 2016). | |
STEAM 프로그램은 어떻게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는가? | 셋째, STEAM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질문과 대화를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직접 실험을 설계, 체험, 수정 및 보완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사고의 범위를 넓혀주어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 |
질문 수업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학생에게서 시작된 질문은 학습의 동기를 갖게 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체가 된다고 하였다(이종화, 2015). 질문 수업에 접근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사가 수업 시간을 모두 주도해 나가는 방식보다는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김세범, 2015). 즉, 학생이 주도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야 하며,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가르치고 배우는 형태, 즉 ‘친구 가르치기’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
강부미, 전경문(2014).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8(3), 657-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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