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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51 - 164
노자헌 (전남대학교) , 손준호 (문산초등학교) , 정지현 (성덕초등학교) , 송진여 (신창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reconstructing unit 'Seasonal Change' using step-by-step questioning for concepts changes to adjusting mis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st students have pre-conceptions at describing seasonal changes based on their experience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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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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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K의 핵심 요소는 ? | PCK의 핵심 요소는 학생들이 수업 주제와 내용에 대해 갖고 있는 다양한 개념을 파악하는 ‘맥락 지식’과 학생들의 다양한 개념들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변환하여 가르치는 ‘교수 변환’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박태호 외, 2017). 일반적으로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자신들만의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개념들을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 |
PCK는 과학교육에서 어떻게 제시되는가 ? | 하지만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가 주어진 주제와 내용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교과 내용에 맞는 교수 방법을 계획해야 하는 복잡하고도 비구조화된 인지 활동(Shulman, 1987)이라고 여기면서부터 가르침의 주체인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점차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에 Shulman(1987)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직결되는 요소들을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이라고 명명하였는데, 특히 과학교육에서 PCK는 과학자와 과학교사를 구분하는 기준이면서 동시에 과학 교직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과학 교사의 PCK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주목받게 되었다(Magnusson et al. | |
PCK 사례에서 관찰하는것이 어려운 이유는 ? | 그런데 과학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사례를 조사한 연구(이기영 외, 2014)와 지구 공전 개념에 대한 주제-특이적 PCK 발달 과정을 탐색한 연구(이기영 외, 2016; 이정아 외, 2017)에서는 교사의 PCK를 관찰하는 것이 어려움을 언급하였다. 이처럼 교사의 PCK를 직접 관찰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교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지식들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하고 변형된 후, 최종적으로 복합적이면서도 암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Loughran 외(2004, 2006)가 개발한 CoRe는 특정 주제나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준비 과정과 관련된 8개 문항에 서술적으로 기술함으로써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을 체계화하고 교사의 PCK를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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