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단계별 질문 중심의 단원 설계가 초등학생의 '계절의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ep-by-Step Question-Based Unit Desig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easonal Change' Concept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51 - 164  

노자헌 (전남대학교) ,  손준호 (문산초등학교) ,  정지현 (성덕초등학교) ,  송진여 (신창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단계별 질문을 활용해 '계절의 변화' 단원을 재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오개념 변화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계절 변화의 원인을 설명하는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선개념을 구성하고 있었다. 그래서 개발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선개념 중 오개념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지도 계획을 '개념 변화를 위한 수업 설계 요소'로 명시하여 핵심 교수 학습 내용이 되도록 단원을 재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 집단의 24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개념 검사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계절 변화를 설명할 때 활성화한 개념적 자원의 수와 계절 변화를 설명하는 구체성의 정도가 비교 집단에 비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reconstructing unit 'Seasonal Change' using step-by-step questioning for concepts changes to adjusting mis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st students have pre-conceptions at describing seasonal changes based on their experiences. 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계절 변화의 원인을 묻는 문항은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학생들이 계절 변화를 설명할 때 이용하는 개념(주요 오개념 포함) 12개를 제시하고 이를 활용해 계절 변화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개념을 선택하는 단답형 1문항, 계절 변화의 원인을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서술형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념을 선택하는 문항은 학생들이 암기하여 응답할 수 있으므로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서술형 문항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계절 변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과학 개념 검사의 선택형, 단답형 문항은 정답일 경우 1점, 오답일 경우 0점을 부여하였고, 서술형 문항은 정답과 부분 정답을 인정하여, 결과적으로 검사의 만점은 14점으로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개념 변화를 강조한 단계별 질문을 활용해 ‘계절의 변화’ 단원 수업을 재구성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계절 변화와 관련된 개념 변화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오개념이 많이 있는 천문영역 중 하나인 ‘계절의 변화’ 단원을 개념 변화에 초점을 둔 단계별 질문을 활용해 교수 내용 지식을 체계화하고 재구성하여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계절 변화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의 핵심 요소는 ? PCK의 핵심 요소는 학생들이 수업 주제와 내용에 대해 갖고 있는 다양한 개념을 파악하는 ‘맥락 지식’과 학생들의 다양한 개념들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변환하여 가르치는 ‘교수 변환’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박태호 외, 2017). 일반적으로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자신들만의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개념들을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PCK는 과학교육에서 어떻게 제시되는가 ? 하지만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가 주어진 주제와 내용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교과 내용에 맞는 교수 방법을 계획해야 하는 복잡하고도 비구조화된 인지 활동(Shulman, 1987)이라고 여기면서부터 가르침의 주체인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점차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에 Shulman(1987)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직결되는 요소들을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이라고 명명하였는데, 특히 과학교육에서 PCK는 과학자와 과학교사를 구분하는 기준이면서 동시에 과학 교직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과학 교사의 PCK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주목받게 되었다(Magnusson et al.
PCK 사례에서 관찰하는것이 어려운 이유는 ? 그런데 과학 교사의 주제-특이적 PCK 사례를 조사한 연구(이기영 외, 2014)와 지구 공전 개념에 대한 주제-특이적 PCK 발달 과정을 탐색한 연구(이기영 외, 2016; 이정아 외, 2017)에서는 교사의 PCK를 관찰하는 것이 어려움을 언급하였다. 이처럼 교사의 PCK를 직접 관찰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교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지식들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하고 변형된 후, 최종적으로 복합적이면서도 암묵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Loughran 외(2004, 2006)가 개발한 CoRe는 특정 주제나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준비 과정과 관련된 8개 문항에 서술적으로 기술함으로써 교사의 교수 내용 지식을 체계화하고 교사의 PCK를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