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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있는 '지층과 화석' 관련 STEAM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Class for Stratum and Fossil with Question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8년, pp.455 - 465  

정미영 (구좌중앙초등학교) ,  홍승호 (제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rata-fossils' STEAM program with question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interests of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STEAM program with questions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he 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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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질문이 있는 ‘지층과 화석’ 관련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문이 있는 ‘지층과 화석’ 관련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존의 교사 주도의 설명으로 이루어지던 수업을 질문과 대화가 있는 수업으로 대체하였을 때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과학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층과 화석 학습을 위해 질문이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흥미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학과 지층과 화석 관련 주제로 STEAM 교육에 적합하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고 질문 수업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지층과 화석에 대한 지식을 질문과 대화가 있는 체험을 통해 습득하고 소집단 안에서 학습하고 대화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과학 흥미도를 향상시키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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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브루타는 무엇인가? 하브루타는 질문이 핵심이며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 친구가 선생님이 되고, 또 내가 선생님이 되어 서로의 생각을 넓혀주는 유대인의 학습대화법이다(전성수, 2012, 2014; 전성수와 양동일, 2014; 하브루타수업연구회, 2015; 양경윤, 2016; 김금선과 염연경, 2016).
STEAM 프로그램은 어떻게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는가? 셋째, STEAM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질문과 대화를 통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직접 실험을 설계, 체험, 수정 및 보완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사고의 범위를 넓혀주어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질문 수업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생에게서 시작된 질문은 학습의 동기를 갖게 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매개체가 된다고 하였다(이종화, 2015). 질문 수업에 접근하려면, 무엇보다도 교사가 수업 시간을 모두 주도해 나가는 방식보다는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김세범, 2015). 즉, 학생이 주도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야 하며,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가르치고 배우는 형태, 즉 ‘친구 가르치기’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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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강부미, 전경문(2014).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8(3), 657-669. 

  2. 강윤례(2015). 질문-대화를 통해 생각하고 공감할 수 있는 도덕 수업. 2015년 교실수업개선실천사연구발표대회보고서. 

  3. 강지나(2016). 질문중심 하브루타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고경숙(2015). 셈놀이가 하브루타를 만나면 4MC가 보여요. 2015년 교실수업개선실천사연구발표대회보고서. 

  5. 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실(2006). 초, 중등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60-268. 

  6. 교육부(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7. 교육부(2017).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 국정도서편찬위원회. 

  8. 김경순(2008). 소집단에서 발문과 질문 강화 수업이 과학과목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금선, 염연경(2016). 생각의 근육 하브루타. 매일경제신문사. 

  10. 김민경, 신영준(2016). 질문중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생물교육, 44(3), 352-363. 

  11. 김세범(2015). '하브루타'를 통한 교수방법의 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신학과 목회. 

  12. 박미정(2016). 질문이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탐구능력 및 창의성 함양.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연구교사 연구보고서. 

  13. 박정인(2007). 소집단에서 발문과 질문강화 수업이 과학과목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경윤(2016). 교실이 살아있는 질문 수업, 하브루타의 실제. 즐거운 학교. 

  15. 윤미선, 김성일(2003).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271-290. 

  16. 이연호 (2008). 학생들의 질문생성을 강화한 초등 과학 수업의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종화(2015). 탈무드 동화책을 활용한 하브루타 활동이 언어표현력과 창의적 성격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전성수(2012).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서울: 예담 friend. 

  19. 전성수(2014). 최고의 공부법. 서울: 경향BP. 

  20. 전성수, 양동일(2014). 질문하는 공부법 하브루타. 서울: 라이온북스. 

  21. 정은영(2008). Squeak Etoys 기반 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지혜정(2017). 하브루타 질문수업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하브루타수업연구회(2015), 질문이 있는 교실. 서울: 경향BP. 

  24.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년 STEAM 프로그램 개발시범적용 만족도 조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5. 한국교육개발원(2001). 간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연구(I).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6.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 TIMSS 수학 과학 성취도 평가 결과.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7.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28. Yakman, G. (2006). STEAM pedagogical commons for contextual learning. Unpublished class paper for EDCI 5774, Virginia Tech. 

  29.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on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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