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형 추진기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초생분석 연구
Study on the analysis of model propeller tip vortex cavitation inception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6, 2018년, pp.387 - 395  

설한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성용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추진기 모형시험을 이용하여 추진기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의 소음특성 및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propeller cavitation inception)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은 일반적으로 추진기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으로 발생 유무에 따라 수중방사소음 수준과 특성이 달라진다. 특히 캐비테이션 초생 이후 선속이 높아짐에 따라 급격하게 소음수준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함정 추진기에서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 발생을 지연시키는 것과 더불어 추진기 캐비테이션의 소음특성을 분석하고 캐비테이션 초생을 판단하는 것 역시 함정 및 수중무기체계의 추진기 개발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추진기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의 발생과 성장에 따른 소음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다양한 영상-소음 계측 및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판단기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noise characteristics of the propeller tip vortex cavitation and its inception were analyzed experimentally. Generally, tip vortex cavitation is the first appeared cavity that occurs in a propeller. If propeller tip vortex cavitation is appeared, the level and characteristics of u...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대형캐비테이션터널은 다양한 종류의 소음계측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측부 하부에 플러그 타입으로 특수 설치된 소음계측시스템을 활용하였다. 본 소음계측시스템은 모형선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기계장치 및 터널내부의 유동과 압력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소음원에서 방사된 소음이 음향센서로 수신될 때까지 음향임피던스의 차이 없이 소음을 계측할 수 있어 추진기소음 시험에서 신뢰할 만한 계측결과를 제공해 준다. 소음신호는 샘플링 주파수 256 kHz로 계측하였으며 100 kHz까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형캐비테이션터널 추진기 모형시험에서 위 언급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 계측 및 분석법을 적용하여 정확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을 판단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시험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캐비테이션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분석에 대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대형캐비테이션터널과 함정 추진기 캐비테이션 발생을 모사하기 위한 모형선과 모형추진기를 이용하여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접근기법으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 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추진기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날개 끝 보텍스 캐비테이션으로 이에 대한 소음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과 관련 연구 중 가장 기반이 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생존성 및 작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따라서 함정의 생존성 및 작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함정 추진기 캐비테이션초생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하며 함정의 설계/건조 단계에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은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함정의 설계단계, 모형시험단계, 실선 시운전 단계에서 함의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 성능을 정확히 예측,판단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며 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5]
캐비테이션 초생선속이 수중방사소음과 연관된 주요한 함정의 특수성능인 이유는?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 이후 수중방사소음은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함정의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Cavitation Inception Speed, CIS)은 수중방사소음과 연관된 주요한 함정의 특수성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함정의 생존성 및 작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함정 추진기 캐비테이션초생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하며 함정의 설계/건조 단계에서 추진기 캐비테이션 초생선속은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수중방사소음이란? 수중방사소음(Underwater Radiated Noise, URN)은 함정이 수중표적을 탐지하거나 반대로 적에게 피탐 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으로 함정의 설계/건조 시 중요한 성능지표로 관리되고 있다. 함정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크게 선박 내 기계류에 의한 소음, 추진기 유동 및 캐비테이션에 의한 소음과 함정 운항 중 발생되는 유동 및 쇄파에 의한 소음으로 나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 P. Ross, Mechanics of Underwater Noise (Pergamon Press, New York, 1973), pp. 202-203. 

  2. J. S. Carlton, Marine Propellers and Propulson (Butterworth-Heinemann Ltd, Oxford, 1994), pp. 227-236. 

  3. W. K. Blake, Mechanics of Flow-Induced Sound and Vibration volume I (Academic Press, London, 1986), pp. 370-393. 

  4. W. K. Blake, Mechanics of Flow-Induced Sound and Vibration volume II (Academic Press, London, 1986), pp. 460-469. 

  5. S. Y. Kim, H. C. Lee, Y. J. Choi, and J. S. Oh, "Study on the analysis of cavitation inception speed using hull vibration" (in Korean), Trans. KSNVE. 27, 602-607 (2017). 

  6. G. Kuiper, "New developments around sheet and tip vortex cavitation on ships", Proc. Fourth International Symp., on Cavitation, CAV2001:lecture.007 (2001). 

  7. G. Bark and W. B. Berlekom,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f cavitation dynamics and cavitation noise," Proc. 12th Symp., on Naval Hydrodynamics, 470-493 (197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