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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곱 신경망 기반 환경잡음에 강인한 교통 소음 분류 모델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based traffic sound classification robust to environmental nois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6, 2018년, pp.469 - 474  

이재준 (서울대학교) ,  김완수 (서울대학교) ,  이교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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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 환경 소음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에서 발생하는 이상 소음을 최근 환경 소음 분류 연구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류한다. 구체적으로는 타이어 제동 마찰음, 자동차 충돌음, 자동차 경적음, 정상 소음 네 개의 클래스에 대하여 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하여 분류한다. 또한, 실제 교통 상황에서의 환경잡음에 강인한 분류 성능을 갖기 위해 빗소리, 바람 소리, 군중 소리의 세 가지 환경잡음을 설정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분류 모델을 설계하였으며 3 dB SNR(Signal to Noise Ratio) 조건에서 88 % 이상의 분류 성능을 가진다. 제시한 교통 소음에 대하여 기존 선행연구 대비 높은 분류 성능을 보이고, 빗소리, 바람 소리, 군중 소리의 세 가지 환경잡음에 강인한 교통 소음 분류 모델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urban population increases, research on urban environmental noise is getting more attention. In this study, we classify the abnormal noise occurring in traffic situation by using a deep learning algorithm which shows high performance in recent environmental noise classification studies. Specific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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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이상 소음 세 가지를 정의하고 정상 소음을 포함한 네 가지 클래스에 대한 소음 분류를 수행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는 자동차 경적음, 자동차 충돌음, 타이어 제동 마찰음, 정상 소음 네 가지 클래스이며 분류 알고리즘은 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했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환경 소음 분류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하여 교통 소음분류 모델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두 개 층의 합성곱 신경망 구조를 이용하여 타이어 제동 마찰음, 자동차 충돌음, 자동차 경적음, 정상 소음 네 가지 클래스를 분류하였고 특히, 실제 교통 소음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존재하는 빗소리, 바람 소리, 군중 소리의 환경잡음에 강인하도록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Mivia road dataset과 마찬가지로 주요한 이벤트 오디오 외에 도로 소음에 해당하는 배경 잡음이 포함되어 있고 도로 소음의 성격 또한 Mivia road dataset과 유사하다. 네 가지 클래스의 이상소음 오디오에 존재하는 배경잡음은 그 영향이 미비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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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 문제를 해결하려는 국내외 다양한 움직임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도시가 점점 커지고 유동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도시에서 수집된 여러 정보를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려는 국내외 다양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특히 자동차 경적음을 통해 교통 혼잡도를 예측하거나[1] 자동차 사고 감지를 위해 자동차 충돌음과 타이어 제동 마찰음을 감지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는 등[2] 교통 소음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교통 환경에서의 이상 상황에 대한 감지는 무엇에 의존 하는가? 교통사고 등의 이상 상황을 즉각적으로 감지하는 것은 교통체증 혹은 사고자의 생존율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이런 교통 환경에서의 이상 상황에 대한 감지는 CCTV 등 영상 정보에 대부분 의지하고 있다. 그러나 영상 정보만으로 사고, 교통체증 등의 이상 상황을 모두 감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도시 환경 소음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 환경 소음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에서 발생하는 이상 소음을 최근 환경 소음 분류 연구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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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Banerjee, A. Sinha, and A. Saha, "Participatory sensing based traffic condition monitoring using horn detection," Proc. the 28th annual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567-569 (2013). 

  2. P. Foggia, P. Foggia, N. Petkov, A. Saggese, N. Stisciuglio, and M. Vento, "Audio surveillance of roads: A system for detecting anomalous sounds," IEEE trans.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7, 279-288 (2016). 

  3. M. Cristani, M. Bicego, and V. Murino, "Audio-visual event recognition in surveillance video sequences," IEEE Trans. Multimedia, 9, 257-267 (2007). 

  4. K. J. Piczak, "Environmental sound classification with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Machine Learning for Signal Processing (MLSP), 1-6 (2015). 

  5. J. Salamon and J. P. Bello,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and data augmentation for environmental sound classification," IEEE Signal Processing Letters, 24, 279-283 (2017). 

  6. J. Salamon, C. Jacoby, and J. P. Bello, "A dataset and taxonomy for urban sound research," Proc. the 22nd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1041-1044 (2014). 

  7. http://www.freesound.org 

  8. B. McFee, C. Raffel, D. Liang, D. P. Ellis, M. McVicar, E. Battenberg, and O. Nieto, "librosa: Audio and music signal analysis in python," Proc. the 14th Python in Science Conference, 18-25 (2015). 

  9. M. Abadi, P. Barham, J. Chen, Z. Chen, A. Davis, J. Dean, M. Devin, S. Ghemawat, G. Irving, M. Isard, M. Kudlur, J. Levenberg, R. Monga, S. Moore, D. G. Murray, B. Steiner, P. Tucker, V. Vasudevan, P. Warden, M. Wicke, Y. Yu, and X. Zheng, "Tensorflow: a system for large-scale machine learning," Proc. the 12th USENIX conference on OSDI, 16, 265-28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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