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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 E-Sports 중계를 위한 실시간 360 VR 3D Stereo 게임 영상 획득에 관한 연구
Study of Capturing Real-Time 360 VR 3D Game Video for 360 VR E-Sports Broadcast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3 no.6, 2018년, pp.876 - 885  

김현욱 (전자부품연구원 콘텐츠응용연구센터) ,  이준석 (전자부품연구원 콘텐츠응용연구센터) ,  양성현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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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Virtual Reality) 기반의 e-sports 중계 시장이 자리를 잡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미 해외의 SLIVER TV, Facebook에서는 e-sports를 4K 30FPS급의 360 VR으로 중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까지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360 VR 영상으로 활용하기에는 2D영상으로 몰입감이 저하되고, 해상도가 낮고, 멀미현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e스포츠 VR 중계방송을 위해 게임 내 공간을 4K 3D 60FPS으로 360영상으로 획득 할 수 있는 가상카메라 기술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그리고 게임엔진 샘플게임과, 상용게임에 가상카메라를 설치하고, 실험을 통해 최대 4K/60FPS Stereo 360 영상 획득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e-sports broadcasting market based on VR(Virtual Reality) is growing in these days, technology development for securing market competitiveness is quite inadequate in Korea. Global companies such as SLIVER and Facebook already developed and are trying to commercialize 360 VR broadcasting tec...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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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스포츠 VR 중계방송을 위해 게임 내 공간을 360으로 획득 할 수 있는 가상카메라 기술을 설계하고 제안하였고, 프레임 보정 기술을 적용하여 고정 Frame rate를 지원하는 가상 카메라 라이브러리를 구현하였다. 그리고 게임엔진 샘플게임과, 상용게임에 가상카메라를 설치하고, 실험을 통해 최대 4K/60FPS Stereo 360 영상 획득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 본 절에서는 게임 내 공간을 360도 스테레오 영상으로 획득하기 위해 가상카메라를 배치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큐브 맵으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ERP방식으로 변환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획득한 영상을 기반으로 고정 Frame rate으로 구성되는 영상 생성을 위한 프레임을 삽입하는 방법을 설계하였다.
  • 대부분 현재까지 공개된 360 VR 영상을 생성하는 SDK, 즉 가상 카메라들은 2D 4K 30FPS의 성능으로 360 VR 영상으로서 해상도가 낮고, 몰입감 등이 부족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몰입감을 높이고, 멀미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4K Stereo 60FPS급의 게임 내 공간을 360 VR 영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위한 가상 카메라 기술을 설계하고 제안한다. 그리고 360 VR 게임 영상 획득용 라이브러리 구현을 통해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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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60 VR 영상을 활용하면 생기는 단점은? 이미 해외의 SLIVER TV, Facebook에서는 e-sports를 4K 30FPS급의 360 VR으로 중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까지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360 VR 영상으로 활용하기에는 2D영상으로 몰입감이 저하되고, 해상도가 낮고, 멀미현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e스포츠 VR 중계방송을 위해 게임 내 공간을 4K 3D 60FPS으로 360영상으로 획득 할 수 있는 가상카메라 기술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SLIVER TV가 중계영상을 360 VR 영상으로 제공하는 게임은? 최근 e스포츠(e-sports)와 VR(Virtual Reality) 환경을 접목한 중계서비스 시장이 형성되어 활발하게 확장되고 있다. SLIVER TV의 경우 인터넷 TV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League of Legend, Dota2, Counter Strike 등 다양한 게임 e스포츠 중계영상을 360 VR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2016년도에는 e스포츠 경기를 실시간으로 VR로 시청할 수 있는 LiveVRCast 기술 등을 발표하고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최근 GDF2018에서는 VR-e스포츠 쇼 케이스를 통해 VR e스포츠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VR 기반의 e스포츠 시장이 계속하여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1-2].
해외의 VR(Virtual Reality) 기반의 e-sports 중계 시장 현황은? 이미 해외에서는 VR e스포츠 중계를 위한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SLIVER TV에서는 620만 달러정도의 투자를 받아 게임 내 360 VR 영상 생성을 위한 가상 카메라 어레이 기술인 “Auto Contents Generation Technology”를 개발하였으며, Facebook에서는 Unity 기반의 4K 30FPS 정도의 360 VR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SDK를 개발하여 공개 하였다[3]. 대부분 현재까지 공개된 360 VR 영상을 생성하는 SDK, 즉 가상 카메라들은 2D 4K 30FPS의 성능으로 360 VR 영상으로서 해상도가 낮고, 몰입감 등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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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Kim, J. Yang, Y. Kim, S. Yoon and W. Park, "Virtual Camera desing for 360degree game image acquistion," Proceeding of Korea Multimedia Society Winter Conference, Busan, Korea, pp. 317-318, 2017. 

  2. KOCCA, "The apperance of 'SLIVER.tv', the E-Sports broadcasting platform via VR", Monthly Industry Trend, Vol.06, pp29-31, 2016. 

  3. FBCAPTURE SDK 2.25, https://github.com/facebook/360-Capture-SDK (accessed Sep. 01, 2018). 

  4. Google Inc. - Rendering Omni-directional Stereo Content, https://develo-pers.google.com/vr/jump/rendering-ods-content.pdf (accessed Sep. 20, 2017) 

  5. Under the hood: Building 360 video, https://code.fb.com/video-engineering/under-the-hood-building-360-video/, (accessed Oct. 15, 2015) 

  6. UE4 Sun Temple, https://developer.nvidia.com/ue4-sun-temple, (accessed Oct, 2017). 

  7. INFINITE FIRE ARENA, https://realitymagiq.com/projects/?langko, (accessed Sep. 17,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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