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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Nov. 02, 2018년, pp.77 - 80
정은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서봉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현창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김동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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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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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VR(Virtual Reality) 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인가? | 360 VR(Virtual Reality) 콘텐츠는 기존의 선형적인 일반 영상에 비해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와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며 의학, 군사, 교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1].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의 성능 향상과 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360 VR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 |
HTTP 적응 스트리밍 기술이란 무엇인가? | HTTP 적응 스트리밍 기술은 표준 HTTP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초 단위의 세그먼트로 쪼개어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네트워크 상황이 좋은 경우 코화질의 세그먼트를 전송한다. | |
360 VR 콘텐츠 제공 시 시청되지 않는 영역을 전송하는 만큼의 불필요한 요구대역폭이 발생되는데 이는 어떤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가? | 그러나 전송 시 360도로 구성된 공간 전체로 전송되므로 시청되지 않는 영역을 전송하는 만큼의 불필요한 요구대역폭이 발생한다. 이는 대역폭이 한정적이고 가변적인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긴 사용자 접속시간, 재생 중단과 같은 문제를 야기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한 360 VR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 중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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