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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뷰티 산업분야의 시니어 시프트 현황분석
The case study of the current senior shift in fashion and beauty brand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1, 2018년, pp.56 - 72  

백경진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  서인경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increasing interest in the senior people in our aging society. This paper will give an account of the current cases of senior shift. The first section of this paper will examine a conceptual approach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and analyze case studies of senior sh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시니어 시프트를 위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특히 편의점은 기존의 간편한 제품을 제공하는 개념에서 나아가 시니어를 중심으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집중되는 곳으로 탈바꿈하고 있었다. 편의점은 간편식을 즐기는 젊은 남성들이 주 고객층이었으나, 시니어 고객 이용비율이 증가하게 되면서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한 끼용 반찬 시리즈, 채소나 고기와 같은 신선품을 다양하게 배치하여 많은 수익을 내고 있다(Kim, 2017). 또한 조제약국사업을 하는 회사와 제휴하여 최초로 조제약국과 상담실을 갖춘 편의점과 의약품 출장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을 운영하는 등 드럭스토어(drugstore)가 가진 의약품에 관련한 전문성이나 상품 구성을 편의점이 가진 거점으로의 편리성, 물류운영능력과 점포운영노하우와 융합하는 것으로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Hur, 2016).
시니어 시프트가 사용되는 두 가지 의미는 무엇인가? 시니어 시프트는 두 가지의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는 ‘인구동향 시니어 시프트’로, 인구의 연령구성이 젊은 층 중심에서 고령자 중심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다른 하나는 ‘기업활동 시니어 시프트’로, 이는 기업이 타깃 고객의 연령대를 청장년 중심에서 고령자 중심으로 옮기는 것을 뜻한다. 이렇듯 고령층 확장으로 인해 인구구조가 변화되면서 여러 기업에서 시니어 시프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Murata, 2012/2013).
고령사회는 65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몇 % 이상일 때를 의미하는가? 최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변화가 사회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인구통계학적으로 인구의 14%가 65세를 넘으면 고령사회라고 부른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6년 기준으로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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