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들의 인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융합된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Convergenced Influence of character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49 - 57  

천혜원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유미선 (전남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전미진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8년 7월 23일부터 8월 20일 사이 G, J 지역의 220명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대인관계와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대인관계를 매개로 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인성의 평균은 3.50이었다. 인성의 하위영역 중 인지영역은 3.55, 정의적 영역은 3.60, 행동적 영역은 3.38이었다. 인성은 대인관계와 정적상관(r=.74, p<0.01)을 나타냈고, 학교생활 적응과도 정적상관(r=.63, p<0.01)의 관계였다. 인성의 하위변인인 인지적 영역(r=.854, p<0.01)과 정의적 영역(r=.815, p<0.01), 그리고 행동적 영역(r=.744, p<0.01)과도 정적상관을 보였다. 대인관계는 두 변수사이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대인관계는 인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대인관계를 강화시키는 방안을 개발하며 인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character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220 dental hygiene students located in G, J regions between July 23, August 20 in 2018.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의 학생이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올바른 인성을 키워나가며,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대인관계가 나머지 두 변수에 매개하는 정도를 파악하여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인성 및 학교생활 적응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인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대인관계와의 매개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인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변수간 대인관계와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대인관계와 인성을 향상시켜서 학교생활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치위생 교육과정 개발 시 치위생(학)과의 특성을 고려하여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인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대인간계와의 매개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인관계가 인격적, 정신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사회의 환경적인 변화는 올바른 인성과 함께 원만한 대인관계를 요구한다[5]. 또한 만족스럽고 효과적인 대인관계의 경험은 건전한 인격발달과 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반대로 불만족스럽고 비효과적인 대인관계는 정신질환의 발생을 야기할 수 있으며 좌절감과 두려움이 생기고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나 존중감이 부족하게 되어 모든 일 처리를 성공적으로 하지 못하게 된다[6].
인성은 어떤 요소로 이루어져있는가? 인성은 사람의 성품 또는 개인이 가진 사고나 태도 및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이는 사람의 마음바탕, 됨됨이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지는데 둘 중 마음 바탕은 개인의 기질적인 요소를 의미하며 교육으로 변화되기 어려우나, 다른 요소인 사람의 됨됨이는 사람이 지니는 품성이나 인격으로 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2].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이란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며, 인격, 성품, 인간성, 기질, 됨됨이, 인간의 본성 등을 말한다. 인성은 이 [14] 등이 개발한 대학생용 바롬 인성척도로 측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S. Yang, H. I. Kim & K. P. Joo. (2006). A study of companies' perception on university education and their needs. J Employment and Skills Development, 9(2), 145-170. 

  2.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42. 

  3. S. W. Park. (2015). Humanities, liberal arts education, redefining the relationship for the poetics of character education congress forum Academic seminar. 

  4. H. S. Lee. (2014).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task and adjustment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Yonse, Seoul. 

  5.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 Korea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3-2647. 

  6. J. N. Kim & H. W. Cheon.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focus on Jeollabuk-d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ood service management. J Food Service Industry, 9(3), 81-92. 

  7. S. H. Shin. (2015). Effect of part-time employment experience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5(6), 1033-41. DOI : 10.13065/jksdh.2015.15.06.1033 

  8. H. S. Park. The study of affected on adjustment college life in social capability. Student life research lab, 18(10), 55-83. 

  9. H. S. Song, E. S. Na & Y. H. Jeon. (2016).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3(1), 72-81. 

  10. S. H. Lee & C. H. Yoon. (2015). Effect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experiential leaning activities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3(4), 539-570. 

  11. M. R. Lee & M. H. Nam, (2014).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12(6), 509-517. 

  12. Y. N. Jin & S. H. Kim. (2012). A plan on the character education in practial arts.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2(2), 250-274. 

  13. F. Faul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14. Y. S. Lee, H. Y. Kang & S. J. Kim.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1, 261-282. 

  15.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J of educational methology studies, 21(2), 69-92. 

  16. A. Shliein & B. G. Guerney. (1971). Relationship enhancement. Sanfrancisco, CA:Josey-Bass. 

  17. S. M. Moon. (1980).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2), 195-203. 

  18.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Personality Soc Psychol, 51, 1173-82. 

  19.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 

  20. M. R. Lee & Y. K. Kwag. (2017). Effects of developmental task on adaptation in college Living of nursing students. Asia-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 897-905. 

  21. H. J. Park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2. Y. S. Lee, H. Y. Kang & S. J. Kim.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Ethics Education, 31, 261-282. 

  23. G. E. Lee. (2010). Connection between university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and immersion.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0(2), 45-59. 

  24. H. S. Song, E. S. Na, Y. H. Jeon & K. I. Jung. (2016).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3(1), 72-81. 

  25. S. I. Choi & K. H. Choi. (2015).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research of the undergraduate orchestra club activities-A convergent aspects of statistical method and opinion mining. J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25-31. 

  26. S. U. Wie. (2017). Convergence study of learned helplessn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8(8), 307-14. 

  27. H. S. Park. (2004). The effect of on college life adjustment of social competent. J Student Guidance, 18, 55-83. 

  28. S. J. Lee. (2009). The effect of sense of connectedness and autonomy on college 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 Testing Mediation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J Korean School Psychology, 6(2), 229-2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