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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173 - 186
While cloud services are expanding, many users are having difficulty in adopting cloud services. This is because there is no information as to which cloud services can be trusted by users. loud service level agreement (Cloud SLA) is an agreement between cloud service providers and cloud service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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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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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국가들의 “클라우드 우선 적용(Cloud First) 정책”에 대한 사례는 무엇인가? | 이러한 ICT 활용 패러다임이 클라우드로 전환함에 따라 2010년부터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들은 “클라우드 우선 적용(Cloud First) 정책”을 기반으로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이용을 선도하고 있으며, 동시에 민간기업에서의 클라우드 이용도 급속히 확산중이다. 특히 미국은 보안정책(FedRAMP)과 함께 공공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활성화하였으며[1], 영국은 클라우드 공공수요 조달 관련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였다. 호주는 정부의 클라우드 이용 확대로 민간 활성화를 유도하였으며, 중국은 선도국 수준의 클라우드 실현을 위한 6대 주요전략을 발표하였다. 일본은 클라우드 기반의 ICT 활용 촉진과 지역 ICT 경쟁력 강화 및 클라우드 기업 육성 등을 담은 클라우드컴퓨팅 발전전략을 수립하였고, 프랑스는 미국 클라우드 기업에 집적되는 데이터 주권이슈의 해결과 자국 기업 육성을 위해 자국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였다[2]. | |
SLA의 장점은 무엇인가? | 만약 서비스 제공 수준이 주기적으로 혹은 일정기간 사전에 합의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서비스 사업자는 벌과금을 받게 된다. SLA가 있으면 사용자는 서비스 사업자의 서비스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가질 수 있게 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성능을 기준으로 이용 환경을 평가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SLA는 서비스 수준관리(SLM) 절차를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관리된다[15]. | |
클라우드 SLA란 무엇인가? | “고객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서비스 성과를 평가/보상하여 서비스를 주고받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Cloud Service Provider; CSP)와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Cloud Service Consumer; CSC)인 양 당사자 간의 서비스를 보증하기 위한 품질 상세 약정[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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