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 및 뷰티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 The appearance management interest of University Student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converged with Beauty trend원문보기
본 논문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와 뷰티트렌드와 융합된 다양한 형태의 외모관리행동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G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8년 4월15일부터 30일까지 15일 동안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동의한 학생 267명의 자료를 SPSS 18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들의 외모관리 관심도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제외한 체형관리,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에는 남, 여 대학생에 따른 관심도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가 높은 학생들은 트렌드와 융합된 패션스타일 화장스타일 피부관리 체형관리 행동요인들의 경우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트렌드와 융합된 운동건강기구 사용 요인에는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학생들의 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뷰티산업체의 신상품개발연구 등에 참고자료 활용을 기대하고, 추후 새로운 융합형태의 외모관리행동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본 논문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와 뷰티트렌드와 융합된 다양한 형태의 외모관리행동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G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18년 4월15일부터 30일까지 15일 동안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동의한 학생 267명의 자료를 SPSS 18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들의 외모관리 관심도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제외한 체형관리,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에는 남, 여 대학생에 따른 관심도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가 높은 학생들은 트렌드와 융합된 패션스타일 화장스타일 피부관리 체형관리 행동요인들의 경우 정(+)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트렌드와 융합된 운동건강기구 사용 요인에는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학생들의 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뷰티산업체의 신상품개발연구 등에 참고자료 활용을 기대하고, 추후 새로운 융합형태의 외모관리행동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and various form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converged with beauty trends.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for 15 days from April 15 to 30, 2018 to the students in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and various form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converged with beauty trends.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for 15 days from April 15 to 30, 2018 to the students in the G district. The data of 267 students who explained and agreed on the purpose and method of the study were analyzed using SPSS 18.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showed a difference of interest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 male and female students in body composition management, skin care, hair care, and cosmetics use management except for interest in health care. In addition, students with a high level of interest in managing cosmetics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degree of interest in managing cosmetics usage in fashion styles, cosmetics style, skin care, and body management behavior factors that were converged with trends. And negative (-) influence on the use of health equipment. Based on the study of the trend management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 will expect to utilize the reference materials for new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of the beauty industry and will continue to study the new management mode of appearanc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and various form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converged with beauty trends.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for 15 days from April 15 to 30, 2018 to the students in the G district. The data of 267 students who explained and agreed on the purpose and method of the study were analyzed using SPSS 18. University students'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showed a difference of interest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 male and female students in body composition management, skin care, hair care, and cosmetics use management except for interest in health care. In addition, students with a high level of interest in managing cosmetics us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degree of interest in managing cosmetics usage in fashion styles, cosmetics style, skin care, and body management behavior factors that were converged with trends. And negative (-) influence on the use of health equipment. Based on the study of the trend management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 will expect to utilize the reference materials for new product development research of the beauty industry and will continue to study the new management mode of appearanc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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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외모관리 행동 요인을 분석하여 보았다. 외모관리 관심도는 앞에서 분석한대로 건강관리관심, 체형관리관심, 피부관리관심, 헤어관리관심,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로 구분하였고, 각각의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 요인들로는 패션스타일, 화장(품)스타일, 헤어스타일, 피부관리, 건강관리, 체형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들이 외모관리 관심도에 미치는 관계성 분석을 통해 뷰티트렌드 산업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으로 연구 분석의 틀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와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 형태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외모관리 형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관심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 형태를 파악하고 관심도와의 연관성 분석 및 외모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에 대한 조사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남녀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를 유형별로 알아보고 뷰티 트렌드를 따르는 외모관리행동들이 융합된 관리행동으로서 외모관리관심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연관성을 조사하여 보았다.
이에 젊은 세대인 대학생들이 그들의 외모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대중적인 유행을 받아들이고 행동하는 것으로 뷰티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과 외모관리관심도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남자 대학생과 여자 대학생으로 구분하여 조사해보았다.
또한, 본 논문은 외모관리 및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논문으로, 기존의 논문에서는 외모관리행동과 소비감정과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마케팅 영역과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외모 및 외모 관리행동에 대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한 연구 또는 뷰티트렌드 인식에 따른 화장품사용의 변화 등을 연구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뷰티트렌드를 반영한 외모관리행동 즉 트렌드 융합된 외모관리행동과 외모관리관심도의 관계성을 조사한 논문으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각기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필요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논문이라 사료된다.
외모관심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서화숙(2004)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만족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체중조절과 같은 관리 체형관리에 관심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나타냈고[12], 이주영(2012)은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화장품과 메이크업 관리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3]. 이와 같은 외모관심도 대한 선행연구결과에 의해 대학생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외모관리행동들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사전설문 결과 대학생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유형은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 피부관리, 체형몸매관리에 대한 응답이 많아 참조하였으며, 분장관리와 화장품사용관리 문항의 성격이 유사한 경향이 있어 화장품사용관리로 통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대학생들의 건강관리 또한 외모관리를 위한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사료되어 대학생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건강관리항목을 추가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외모관리관심도 및 외모관리행동 형태에 관한 설문항목은 이제성(2017)의 ‘남녀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소비감정 연구’ 논문을 참조하여 외모관리관심도평가를 위한 6항목 그리고 외모관리행동 형태에 대한 28개 평가항목을 구성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5].
본 연구는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와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 형태와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외모관리 형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관심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 형태를 파악하고 관심도와의 연관성 분석 및 외모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경로에 대한 조사 및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사용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를 위해 G지역에 위치한 대학(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외모관리 관심도를 건강관리, 체형관리,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각각에 대한 관심정도를 남녀 대학생들에게 자기기입식 방법을 통해 설문하였다.
남녀 대학생들의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경향성을 파악하고 외모관리관심도 평가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기존 선행연구문헌을 참조해 외모관리의 유형별 관심도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항목을 구성하였고, 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 형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을 추가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용어 중 트렌드 융합의 의미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함께 트렌드를 반영하는 즉, 유행을 따르는 행동으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설정한 외모관리행동 중 패션스타일은 의류 및 의복의 스타일링을 의미하고 화장(품)스타일은 얼굴에 이미지변화 및 색상을 부여하는 화장(make-up)행동을 의미하며, 헤어스타일은 모발형태 및 색상을 가꾸는 행동을 말한다.
이상과 같은 결과에 따라 G지역 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 중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위해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고,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요인들과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에 대한 상호관계성에 기인하여 화장품산업의 융합적 발전방안 및 다양한 분야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요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논문은 외모관리 및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논문으로, 기존의 논문에서는 외모관리행동과 소비감정과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마케팅 영역과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외모 및 외모 관리행동에 대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한 연구 또는 뷰티트렌드 인식에 따른 화장품사용의 변화 등을 연구하였다. 이에, 본 논문은 뷰티트렌드를 반영한 외모관리행동 즉 트렌드 융합된 외모관리행동과 외모관리관심도의 관계성을 조사한 논문으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각기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필요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논문이라 사료된다.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각각의 외모관리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설문항목은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다. 먼저,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일반적 사항에 관한 6항목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외모관리관심도 및 외모관리행동 형태에 관한 설문항목은 이제성(2017)의 ‘남녀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소비감정 연구’ 논문을 참조하여 외모관리관심도평가를 위한 6항목 그리고 외모관리행동 형태에 대한 28개 평가항목을 구성하여 설문을 시행하였다[5].
뷰티 트렌드를 따르는 외모관리행동의 형태는 전현진,정명선(2010)의 연구에서 참조하여 사전설문을 실시한 결과 헤어, 피부, 체형, 패션, 화장(품)행동 형태가 많이 나타났고 이에 건강 관련한 행동으로 운동기구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리관심도 파악을 위한 외모관리 유형은 건강관리, 체형몸매관리,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로 구분하여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뷰티트렌드를 따르는 외모관리행동 형태는 트렌드융합외모관리행동이라 명명하고 세부적인 관리행동들은 패션스타일, 화장(품)스타일, 헤어스타일, 피부관리, 체형관리, 건강관리로 분류하여 설문하였다. 구체적인 설문항목은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다.
남녀 대학생들의 유행하는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경향성을 파악하고 외모관리관심도 평가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기존 선행연구문헌을 참조해 외모관리의 유형별 관심도에 대한 기본적인 평가항목을 구성하였고, 트렌드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 형태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을 추가하였다.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 행동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외모관리 행동 요인을 분석하여 보았다. 외모관리 관심도는 앞에서 분석한대로 건강관리관심, 체형관리관심, 피부관리관심, 헤어관리관심,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로 구분하였고, 각각의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 요인들로는 패션스타일, 화장(품)스타일, 헤어스타일, 피부관리, 건강관리, 체형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하나, 박옥련(2015)의 연구에서 외모관리행동유형은 헤어, 메이크업, 미용성형, 피부관리, 두피관리, 체형관리로 분류하였으며[19], 이제성(2017)은 남녀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소비감정 연구에서 외모관리행동 형태를 의복관심, 몸매·체형관리, 피부관리, 메이크업, 헤어 관리로 분류하였다[5]. 이에 본 연구는 선행이론을 참조하여 외모관리행동 형태의 범주 및 항목을 패션스타일, 화장스타일, 헤어스타일, 피부관리, 건강관리, 체형관리로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리관심도 파악을 위한 외모관리 유형은 건강관리, 체형몸매관리,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로 구분하여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뷰티트렌드를 따르는 외모관리행동 형태는 트렌드융합외모관리행동이라 명명하고 세부적인 관리행동들은 패션스타일, 화장(품)스타일, 헤어스타일, 피부관리, 체형관리, 건강관리로 분류하여 설문하였다.
이와 같이 뷰티 트렌드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선행연구에서 참조된 사항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뷰티 트렌드는 가시적으로 보여 지고 행할 수 있는 행동으로 한정하였고, 이를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으로 규정하여 트렌드융합 패션스타일, 트렌드융합 화장스타일, 트렌드융합 헤어스타일, 트렌드융합 피부관리, 트렌드융합 건강관리, 트렌드융합 체형관리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통해 전반적으로 남녀대학생들은 자신의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외모를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피설문자 집단의 구성은 통계학적 최소 표본수인 100개를 기준으로 분석대상인 남자 대학생 150명, 여자 대학생 150 명씩 총 3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8.
데이터처리
30일까지 15일 동안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원 자료는 SPSS 18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의 성별에 따른 외모관리 형태와 평가항목에 대해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건강관리 관심도는 남자 대학생, 여자 대학생에 따라 관심도의 차이가 성별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t=0.678, p=0.499)으로 나타났으나 체형관리 관심도, 피부관리 관심도, 헤어관리 관심도,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는 유의수준(p<0.001)하에서 성별에 따라 각각의 관심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체형관리 관심도는 각각 평균값이 3.12, 3.74로 여성이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은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피부관리 관심도의 평균값은 각각 2.
남녀 대학생에 따른 구별이 있는 항목은 용돈 사용처에 따른 구분과 TV시청시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 외모관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의 종류나 스마트폰 이용시간, 외모관리 사용 금액 등은 남녀에 따른 구분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 대학생들에 비해 여자 대학생들은 용돈사용 금액은 비슷하나 용돈 사용항목에서 의류, 신발 구매비와 외모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남학생에 비해 다소 높았고, TV를 거의 보지 않는 남학생에 비해서 여학생은 하루 3시간 이내 시청하는 비중이 많았다. 그러나 남녀 대학생 모두 외모관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대중매체로는 대부분 스마트폰, 컴퓨터를 선택하였다.
6%) 등으로 나타났다. 남학생들은 식비와 여가생활비로 용돈의 대부분을 사용하는 반면에 여학생들은 식비와 의류신발구매로 용돈의 대부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자 대학생들은 외모관리 및 의류신발 구매 등을 통해 자신의 외모를 관리하는 행동에 용돈의 8.
둘째, 외모관리 관심도는 건강관리 관심도, 체형관리관심도, 피부관리 관심도, 헤어관리 관심도,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로 구분하여 남녀 대학생들에게 설문한 결과 건강관리 관심도는 남녀 대학생에 따라 관심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체형관리·피부관리·헤어관리·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는 남녀 대학생에 따라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74로 여성이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은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피부관리 관심도의 평균값은 각각 2.94, 3.82이고, 헤어관리 관심도의 평균값은 각각 2.71, 3.25이고,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의 평균값은 각각 2.08, 3.94로 남성과 여성의 피부관리, 헤어관리,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 또한 여성이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더 높은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녀 대학생들의 외모관리 관심도와 트렌드융합외모관리행동들과의 연관성을 알아본 결과 건강관리 관심도와 체형관리 관심도에는 트렌드융합 체형관리가 정(+)의 영향을 미치고, 피부관리 관심도에는 트렌드융합패션스타일·헤어스타일·체형관리가 정(+)의 영향을 미치며, 헤어관리 관심도에는 트렌드융합 헤어스타일·체형관리가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트렌드융합 패션스타일·화장(품)스타일·피부관리·체형관리 외모관리행동 요인들이었다.
이와 같이 뷰티 트렌드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선행연구에서 참조된 사항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뷰티 트렌드는 가시적으로 보여 지고 행할 수 있는 행동으로 한정하였고, 이를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으로 규정하여 트렌드융합 패션스타일, 트렌드융합 화장스타일, 트렌드융합 헤어스타일, 트렌드융합 피부관리, 트렌드융합 건강관리, 트렌드융합 체형관리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은 문헌고찰을 통해 전반적으로 남녀대학생들은 자신의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외모관리행동을 통해 외모를 개선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첫째, 남녀 대학생들은 외모관리를 위한 정보습득 이용매체로 잡지나 옥외광고 보다는 다수의 학생이 스마트폰을 이용한다고 응답하였고, 외모관리를 위한 용돈사용금액으로는 한 달에 3만원 또는 3~5만원을 사용한다고 하였으며, 용돈사용항목의 지출비중은 남학생은 식비>여가생활비>교통비>의류신발구매>외모관리비>외모관리비>통신비순서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은 식비>의류신발구매>여가생활비>교통비>외모관리비>통신비 순서로 나타났다.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 요인들과 체형관리관심도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정한 결과 트렌드융합 체형관리 요인만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융합외모관리행동 요인들과의 분석은 다음과 같다. 패션스타일, 화장품스타일, 피부관리, 체형관리 요인들의 경우 정(+)의 영향을 미치고, 건강관리 요인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외모관리 관심도와는 달리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는 폭넓은 분야의 외모관리행동들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관리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 요인들로는 패션스타일, 헤어스타일, 체형관리의 경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건강관리의 경우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헤어관리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융합 외모관리행동요인으로는 헤어스타일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은 결과에 따라 G지역 대학생들의 외모관리관심도 중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위해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는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고, 트렌드융합 외모관리행동요인들과 화장품사용관리 관심도에 대한 상호관계성에 기인하여 화장품산업의 융합적 발전방안 및 다양한 분야와 융합된 외모관리행동요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논문은 외모관리 및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논문으로, 기존의 논문에서는 외모관리행동과 소비감정과의 관계성을 연구하는 마케팅 영역과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외모 및 외모 관리행동에 대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한 연구 또는 뷰티트렌드 인식에 따른 화장품사용의 변화 등을 연구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관리가 필수적인 요소가 된 이유는?
다양한 소비문화 형태 중에서 자신의 외모 및 신체를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 및 유지시키기위해서 행해지는 행동들은 현대인들의 건강한 생활문화와 함께 외모를 관리하는 행동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현대사회는 사람의 외모나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어 외모관리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1].
최근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모양인 외모의 관심이 증가한 이유는?
최근 경제적 풍요로움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미에 대한 욕구와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고, 사회가 다변화되고 개성이 중시 되면서 자신을 나타내고 타인에게 자신을 인식 시키려는 경향이 증가됨에 따라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8]. 이러한 관심은 곧 행동과 소비로 이어질 수 있고 이를 위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산업분야의 발달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트렌드에 민감한 대학생들은 어떠한 형태도 개성을 표현하나?
대중문화와 더불어 변해가고 있는 다양한 생활 형태와 소비문화는 개인의 개성과 요구에 따라 결정되어지고 있으며 개인의 요구는 그 지향성이 연령, 성별,직업, 경제적 요건, 사회적 지위, 개인의 취향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이처럼 트렌드(trend)에민감하고 개성을 중요시하는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패션,헤어스타일, 액세서리, 화장문화(化粧文化, makeup) 등의 외적인 형태로 그들의 개성을 표현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의 한 축으로써 대중문화를 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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