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81 - 387
임헌욱 (한세대학교 교양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lot of efforts for student employment in government or university. therefore We have developed Start-up Consulting courses that include easy to find jobs, convergence and multidisciplinary knowledge. The results of the comparison between university and gradua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5주 강의로 구성된 창업컨설팅 과목에 있어 부담스러운 부분은? | 연구결과 학생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융복합 교양지식인 창업컨설팅 과목을 만들고 15주 강의안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컨설팅이라는 지식은 취업에 있어서 필히 도움이 되는 과목이지만 프레젠테이션 스킬, 프로젝트 관리(PM), 비즈니스 타당성 분석, 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은 대학보다는 대학원에 적합한 과목이며, 마케팅, 생산관리, HRD, 자산관리, 특허관리, 등은 기술경영이라 한학기 과목 안에서 이해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 |
청년실업 증가의 원인으로 직업의 다양성을 볼 수 있는 이유는? | 청년실업 증가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직업의 다양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 Table 3.의 한국고용직업분류표(2018)에 의하면 세분류에 해당하는 직업명이 450개로 분류되어 있어 직업선택의 폭이 넓은 반면 선택의 갈등도 내포하고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노동시장에 적합한 직업단위의 통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0년 12월 노동연구원에서 고용직업분류를 발간하였고, 노동부(현 고용노동부)의 산하기관인 중앙고용정보원이 2001년부터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OES)를 매년 실시하였으며, 2003년 부터 한국고용직업분류(KECO)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고용 관련 자료의 통계조사 목적으로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업훈련, 국가기술자격, 직업정보 제공, 진로지도와 노동시장 상황과 수요 고용실무전반에 활용되고 있어 직업정보를 전달하는 틀이라 할 수 있다[5]. | |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 융합인재교육(STEAM)은 자연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ㆍ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을 통한 융합인재교육을 뜻하며 독일에서는 MINT교육을, 미국·영국에서는 STEM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STEAM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한 단어는 아니며 다만 교육부의 교육부령 제155호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제9조 4항 16호 평생미래교육국 미래교육기획과장의 업무분장 중 하나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활성화 총괄로 명시되어 있다. |
S. A. Lee & S. Y. Lee. (2018). Can Local Employment Policies be a Alternative for Youth, Unemployment Resolution? :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of Seoul Youth Employment Policy. Labor Policy Research, 18(4), 27-59.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Korea Standard Industry Classification Index.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7). Announcement of Korea Employment Classification,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Notice No. 2017-72.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Fusion Talent Education STEAM(Online). https://steam.kofac.re.kr/?page_id11267
H. J. Kim, S. W. Jo & H. Y. Shim. (2015). Design and Start Up STEAM Program for Middle School - Focusing on Integrated classes of art and science class. Korea Illustration Society, 16(44), 101-112.
S. M. Baik, J. Y. Chung, S. H. Jeong & S. M. Lee. (2016). New Basic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to improve Job Qualification for Undergraduate.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3(1), 89-109.
H. Y. Lee. (2013). Combined Liberal Arts Course Development Stud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7(3), 295-312.
C. G. Joeng. (2013). Current Status and Tasks of University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Young Entrepreneurship Activation. The HRD review Issue Analysis.
Y. D. Mok & M. G. Choi. (2010). A Study on Curriculum Desig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11(1), 320-334.
Y. D. Mok & M. G. Choi. (2012).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2), 833-857.
J. H. Han & E. J. Ko. (2017) Comparative Study of Entrepreneurship Programs in the Graduate Schools of Korea and the US. Korea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26(2), 105-131.
H. B. Jeong. (2016). The Strategic Choice and Research Themes of Venturing Entrepreneurship. Journal of the Korean Entrepreneurship Socieity, 11(3), 77-85.
S. C. Kim & E. S. Jung. (2013).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roductory course on management consulting orinented toward participatory learning. Korean Educational Method Society, 25(1),. 171-195.
H. W. Yim. (2017). Business start-up consulting. Essay publish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