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핵심역량 향상 분석 -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ies in the Operation of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Curriculum - Focusing on the Case of A Univers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87 - 94  

이혜주 (신라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대학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개편한 교양교육과정을 역량 향상도로 분석하여 평가 및 환류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2020년도 2학기에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A대학에서 개발한 교양교육과정 역량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역량별 대표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에게 2회에 걸쳐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분석은 기술통계,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통역량(t=-9.839, p<.01), 학습역량(t=-4.707, p<.01), 사고역량(t=-9.992, p<.01), 협력역량(t=-2.061, p<.01)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눔역량(t=-.550)은 향상되었으나,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역량별 교과목 운영을 점검하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erformance of the reformed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core competencies of A University and use it as basic data for evaluation and feedback. To this end, students who took courses opened in the second semester of 2020 were surveyed using the liberal arts curr...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6)

  1. S. S. Paek. (2020). A Study on the Problem and Improvement of Core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3), 11-23. DOI : 10.46392/JDC.2020.14.3.11 

  2. S. N. Son & I. Y. Kim & H. S. Song & J. S. Lee & Y. J. Choi. (2021).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Core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11-30. DOI : 10.46392/JDC.2021.15.1.11 

  3. Y. K. Chung & Y. J. Jeong & K. S. Chung. (201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iberal Arts Competence Scale of I University for Balanced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2), 397-417. DOI : 10.46392/JDC.2019.13.2.397 

  4.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enter for Colleges Evaluation and Consulting. https://uce.kedi.re.kr/boardList.do 

  5. M. H. Yeom. (2015). Devising a Model of Develop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First Year Students of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4), 359-388. DOI : 10.22553/JDC.2015.33.4.359 

  6. K. M. Chung & H. J. Yang & S. Y. Kim & E. J. Kim & H. K. Hong & B. H. Han. (2017). Competences, Satisfaction, and the Grade Point Average of the First-year College Students Influenced by Changes Made in the General Education Syste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11(2), 585-614. DOI : 10.46392/JDC.2017.11.2.585 

  7. S. Y. Lee & Y. H. Lee & H. B. Lee & K. E. Kim & N. R. Kim & S. Y. Byoun & J. Y. Shin & S. W. Oh & J. I. Lee. & T. H. Lee & J. M. Jung. (2020). Performance management in higher education for student success. Seoul : Hakjusa Publishing. http://www.riss.kr/link?idM15683189 

  8. H. J. Park. (2018). A general education program planning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the core competencies - The case of K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2), 65-87. http://www.riss.kr/link?idA105294462 

  9. E. J. Im. (2007). Characteristics of the Decision-Making Process for the University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81-107. http://www.riss.kr/link?idA35501955 

  10. H. G. Yoon & Y. H. Kim. (2019). A Case Study on the Education Curriculum by Changing Educational Environment : Focusing on the Operation Cases of Education in D University. Journal of Liberal Arts Education Studies, 4(1), 63-98. http://www.riss.kr/link?idA106437746 

  11. E. J. Kim. (2019). Analysis of Core Competency Change and Class Satisfaction by Undergraduate Curriculum Based on Core Competen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4), 69-78. http://www.riss.kr/link?idA106172700 

  12. S. S. Paek. (2017). Search for Direc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13-51. DOI : 10.46392/JDC.2017.11.2.13 

  13. K. H. So. (2018). Understanding curriculum. Paju : Kyoyookbook Publishing. http://www.riss.kr/link?idM14482198 

  14. J. P. Woo.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 Concept and Understanding. Seoul : Hannarae Publishing. http://www.riss.kr/link?idM12642031 

  15. J. H. Kang & B. K. Lee & S. A. Kwon. (2019). A Exploratory of Design Strateg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of the Educational Objective- Curriculum-Assessment Consor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2), 527-549. http://www.riss.kr/link?idA106288773 

  16. S. H. Bae & J. H. Park & S. I. Han & S. J. Hwang & G. R. Lee. (2017). The Model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General Education in Colleg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1), 407-442. https://www.earticle.net/Article/A2999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