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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88 - 100
이란 (케이씨대학교 교양학부)
This is an exploratory study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s which examined the possibilities and necessities of multimodal writing curriculum for liber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which utilized the teaching methods associating music and writ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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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의미한다[8]. UCC는 문자매체가 중심이 될 수도 있고 여러 사진으로 장면 활용을 한 간단한 화면 구성에 자막이나 음성 내레이션을 넣는 형태도 있다. | |
기존 대학 글쓰기 교육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 기존 대학 글쓰기 교육은 문예글 중심에서 논증적, 학술적 글쓰기로 전개되어 왔다. 이는 대학 교육의 주요 목표 역량이며 대학생들의 학습 기초 소양인 ‘의사소통 역량’을 고양하기 위한 조치였다. | |
음악 자체가 가진 특성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처럼 음악과 함께 하는 글쓰기가 주는 치료적 효과는 글쓰기 자체의 치유적 성격 외에도 음악 자체가 가진 특성에서도 비롯되는데 그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25]. 음악은 사람에게 상징성을 제공하며 만족감을 준다.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을 표출시킨다. 음악은 기억을 자극하고 내부적, 외부적 동기제로 역할 한다. 음악은 개인을 그룹으로 통합시키며 미적 즐거움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이러한 특성과 더불어 음악은 글쓰기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야기하거나 그 동력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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