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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묵적 사용자 프로파일링을 통한 딥러닝기반 지능형 선호 패션 추천
Deep Learning-based Intelligent Preferred Fashion Recommendation using Implicit User Profil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25 - 32  

이설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찬희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조재춘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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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해지고 있는 온라인 패션 시장에서는 소비자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에 대해 키워드 검색으로 원하는 패션 스타일을 일일이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를 해소해줄 수 있는 것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패션 추천이다. 기존 온라인 쇼핑 사이트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추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형식으로 소비자의 선호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방법의 한계점을 해소하고자 암묵적 프로파일링 방법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니즈와 선호하는 스타일에 대해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로 학습한 딥러닝기반의 지능형 선호 패션 모델을 통하여 이미지 자체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도록 학습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의 정성적 평가를 통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assive online fashion market, it is not easy for consumers to find the fashion style they want by keyword search for their preferred style. It can be resolved into consumer needs based fashion recommendation. Most of the existing online shopping sites have collected cumtomer's preference sty...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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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일반 사용자들에게 제시되는 스타일 이미지들 중에서도 패션 전문가들이 판단하기에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스타일을 필터링하여 일반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둘째, 상의 및 하의 추천 또는 상의 또는 하의 매칭 추천을 위한 모델을 학습할 때, 전문가 필터링을 거친 비슷한 스타일 이미지들의 추천 가중치를 줄여주기 위하여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암묵적 프로파일링 기법을 통한 딥러닝기반 지능형 선호 패션 추천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은 기존의 사용자 프로파일링 방법의 한계점을 해소하고자 암묵적 프로파일링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 사용자 선호 패션 프로파일링 방법이 아닌 암묵적 방법을 통한 사용자 선호 패션 프로파일링 방법을 통한 맞춤형 선호 패션 추천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존의 정적 및 동적 프로파일링 방법의 한계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안한 모델은 사용자가 설문조사형식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선호하는 이미지에 대해 클릭한 데이터를 프로파일링으로 사용하고 선호 패션 이미지 자체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는 딥러닝기반의 추천 모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의 특징은 ? 기존 사용자 선호 패션 프로파일링 수집 방법은 동적인 방법과 정적인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은 이름, 성별, 나이, 선호 취향 등에 대한 정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설문조사 형식을 많이 사용하였으나 사용자가 쉽게 지루함을 느낄 수 있고, 많은 질문에 일일이 답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되는 한계점이 있다. 대표적인 국외 사례로 패션 추천 서비스 플랫폼 스티치 픽스(Stitch fix)는 사용자 맞춤 패션 추천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형식으로 사용자의 선호 패션 프로파일링을 수집한다.
동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의 특징은 ? 동적인 프로파일링 방법은 온라인 패션 쇼핑몰 내에서 사용자의 활동 로그를 기반으로 수집하는 방법이다. 수집되는 정보에는 이전 구매내역에 대한 정보들이 포함되며, 대표적으로 아마존의 추천 시스템이 이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16].
패션 시장 규모의 급격한 성장의 딜레마는 ? 패션 시장 규모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많은 패션 의류들이 생산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패션 의류들을 접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의류를 접한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선택권이 많아지는 이점을 제공하지만, 온라인상에서 그 중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일일이 검색하여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온라인에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옷을 찾을 때, 일반 소비자들은 원하는 스타일은 본인이 인지하고 있으나, 해당 스타일을 찾기 위해서 어떤 키워드로 찾을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orea Federation of Textile Industries. (2017). Korean fasion trend 2018. Seoul : KOFOTI. 

  2. Korean Fashion Association. (2018). World fashion industry status. Seoul : KFA. 

  3. Acetrader. (2018). Online marketing trend on fashion. OpenAds(acetrader).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2678. 

  4. Colson, E. (2013). Using human and machine processingin recommendation systems. in First AAAIConference on Human Computation andCrowdsourcing. 16-17. 

  5. Linden. G. B. Smith & J. York. (2003) Amazon. com recommendations: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7(1), 76-80. DOI : 10.1109/MIC.2003.1167344 

  6. Lam. X.N. Vu. T. Le. T.D. & Duong, A.D., (2008). Addressing cold-start problem in recommendation systems.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information management and communication ACM., 208-211. DOI : 10.1145/1352793.1352837 

  7. Liu, T. Y. (2009). Learning to rank for information retrieval. Foundations and Trends(R) in Information Retrieval, 3(3), 225-331. DOI : 10.1561/1500000016 

  8. S. Wager, S. Wang, & P. S. Liang, (2013). Dropout training as adaptive regularization. In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351-359. 

  9. D.P. Kingma & J.Ba, (2014). Adam: A method for stochastic optimization. arXiv preprint arXiv:1412.6980. 

  10. D. Lee, C. Lee, S. Lee, J. Jo & H. Lim. (2017). Automatic Classification and Embedding of Fashion Products using Deep Residual Network. Korea Computer Congress(KSC), 975-977. 

  11. C. Packer, J. McAuley & A.Ramisa, (2018). Visually-Awar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using Interpretable Image Representations. arXiv preprint arXiv:1806.09820. 

  12. E.Colson (2013). Using human and machine processing in recommendation systems. in First AAAI Conference on Human Computation and Crowdsourcing. 

  13. G. Linden, B. Smith & J. York, (2003). Amazon. com recommendations: 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7(1), 76-80. DOI : 10.1109/MIC.2003.1167344 

  14. J. McAuley, C. Targett, Q. Shi & A. Van Den Hengel. (2015). Image-based recommendations on styles and substitutes. In Proceedings of the 38th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 43-52. DOI : 10.1145/2766462.2767755 

  15. . Lee, J. Jo, C. Lee, D. Lee & H. Lim. (2017). Implicit User Profiling Technique for Intelligent Fashion Product Search and Recommendation. Korea Computer Congress(KSC), 862-864. 

  16. D. Lee, J. Jo & H. Lim. (2017). 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8. DOI : 10.15207/JKCS.2017.8.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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