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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321 - 330
권이정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directors of child-care center about parental education according to types of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147 directors of child-care centers who reside in Chungbuk, Sejong, and Jeonbuk. Data were collect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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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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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이란? |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기술을 제공하여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단순한 도움 이상의 기술훈련 및 집단상담을 포함하는 등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7]. | |
부모교육의 효과는? | 부모교육은 부모와 교육기관과의 협력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을 주어 가정과 교육기관의 교육을 일관성 있게 해줌으로써[4] 유아의 발달을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부모와 교사에게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8,9].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 양육 효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되며 자녀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9]. | |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이 부모 역할을 학습할 기회가 적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 유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종래에 가정에서 담당하던 주요 기능들이 어린이집으로 이관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어린이집은 유아의 보육 뿐 아니라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영아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식사예절이나 배변훈련과 같은 기본생활습관에서부터 사회·정서, 언어, 인지, 신체발달 등과 같이 종래에 부모가 담당하던 주요발달을 돕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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