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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원장의 기관유형에 따른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A Comparison Study on the Perceptions of Parents and Directors of Child-Care Centers regarding Parent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2, 2018년, pp.321 - 330  

권이정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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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기관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충북, 세종, 전북에 거주하는 어린이집 원장 147명이며 자료조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을 이용하였으며 원장의 인식과 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교차분석, ANOVA 및 사후검증으로는 Tukey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기관 유형에 따라 어린이집 원장의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부모교육의 주제,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부모교육의 평가 영역에서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원장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directors of child-care center about parental education according to types of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147 directors of child-care centers who reside in Chungbuk, Sejong, and Jeonbuk. Data were collected 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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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어린이집의 기관형태를 고려하지 않고 전체적인 연령이나 경력으로 원장이 인식하는 부모교육의 내용을 보는 것은 어린이집의 요구를 고려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인식에서 본연구가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기관형태에 따라 원장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부모교육에 대한 원장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관유형에 따라 어린이집 원장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충북과 세종, 그리고 전북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원장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총 154부였으나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147부의 응답만을 자료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어린이집의 기관형태를 고려하지 않고 전체적인 연령이나 경력으로 원장이 인식하는 부모교육의 내용을 보는 것은 어린이집의 요구를 고려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인식에서 본연구가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기관형태에 따라 원장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현장에서 기관의 수요에 따라 적용하기 용이한 부모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유형에 따른 원장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자료는 각 기관유형별로 원장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원을 제공하기 위한 기관유형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1)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원장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1.2) 부모교육 주제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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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교육이란?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기술을 제공하여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단순한 도움 이상의 기술훈련 및 집단상담을 포함하는 등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7].
부모교육의 효과는? 부모교육은 부모와 교육기관과의 협력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을 주어 가정과 교육기관의 교육을 일관성 있게 해줌으로써[4] 유아의 발달을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부모와 교사에게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8,9].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 양육 효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되며 자녀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9].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이 부모 역할을 학습할 기회가 적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종래에 가정에서 담당하던 주요 기능들이 어린이집으로 이관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어린이집은 유아의 보육 뿐 아니라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영아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식사예절이나 배변훈련과 같은 기본생활습관에서부터 사회·정서, 언어, 인지, 신체발달 등과 같이 종래에 부모가 담당하던 주요발달을 돕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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