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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한 택시-이륜차 사고에서의 이륜차 이용자 사고 심각도 분석
njury Severity Analysis of Cyclists in Two Wheeler to Taxi Crashes: An Application of Vehicle Black Box Data in Incheon, Ko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6, 2018년, pp.917 - 923  

김선중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연식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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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입되고 있는 첨단 차량 장치는 교통 안전분야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던 중대형 사고 위주의 자료수집, 사고 자료의 정확성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첨단 차량 장치의 하나인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two wheeler: TW) 즉, 자전거 혹은 오토바이와 택시간 사고 발생 시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인천시에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영업용 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택시-이륜차 사고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심각도 분석을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 연구결과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새로운 심각도 요인이 발견되었다. 즉,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1차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가 2, 3차 충격으로 이어진 경우 사고 심각도는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echnological advancement including a vehicle black box (VBB) has led to reducing such underreporting issues and errors of crash dat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of cyclists on taxi-to-two wheeler crashes based on the accurate crash data collected from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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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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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블랙박스 자료는 경찰에 신고된 사고 외에 부상 수준이 경미한 사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분석자가 영상 정보를 통해 사고 전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 기존 사고 조사 과정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인자 수집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 사고 발생시 이륜차 운전자의 부상 심각도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인천시 법인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이륜차 관련 사고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순서형 프로빗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활용하여 이륜차 운전자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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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랙박스 자료의 장점은? 최근 차량용 블랙박스 장착이 보편화되면서, 이를 사고 분석에 활용하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Chung and Chang, 2015; Chung, 2018). 블랙박스 자료는 경찰에 신고된 사고 외에 부상 수준이 경미한 사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분석자가 영상 정보를 통해 사고 전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 기존 사고 조사 과정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인자 수집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 사고 발생시 이륜차 운전자의 부상 심각도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륜차 사고에 대한 경찰 조사 자료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경찰 조사 자료의 경우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Chung and Won, 2018).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부상 수준이 높은 사고의 경우 경찰에 신고하지만, 부상 수준이 낮은 사고의 경우 경찰에 신고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경미한 사고 자료는 사고통계에 누락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또한, 수집된 자료의 경우, 사고 당사자 혹은 주변의 목격자 진술, 혹은 차량의 파손정도, 스키드 마크 등의 분석에 의해 기록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간, 충돌 속도, 사고원인 등과 같이 사고분석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정보가 부정확하게 기록될 가능성이 존재해 왔다.
이륜차 사고의 특징은? 자전거와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차(Two Wheeler: TW)는 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충격을 보호할 수 있는 차체가 없어 운전자의 치사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1)에 따르면 전국 교통사고 사망건수는 2012년 5,392건에서 2017년 4,185건으로 연평균 약 5%씩 감소하고 있는 반면, 이륜차 사고 사망건수는 2012년 694건에서 2017년 671건으로 연평균 1%씩 감소하여 전국 교통사고에 비해 사망건수 감소가 더딘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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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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