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한 택시-이륜차 사고에서의 이륜차 이용자 사고 심각도 분석 njury Severity Analysis of Cyclists in Two Wheeler to Taxi Crashes: An Application of Vehicle Black Box Data in Incheon, Korea원문보기
최근 도입되고 있는 첨단 차량 장치는 교통 안전분야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던 중대형 사고 위주의 자료수집, 사고 자료의 정확성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첨단 차량 장치의 하나인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two wheeler: TW) 즉, 자전거 혹은 오토바이와 택시간 사고 발생 시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인천시에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영업용 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택시-이륜차 사고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심각도 분석을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 연구결과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새로운 심각도 요인이 발견되었다. 즉,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1차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가 2, 3차 충격으로 이어진 경우 사고 심각도는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도입되고 있는 첨단 차량 장치는 교통 안전분야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던 중대형 사고 위주의 자료수집, 사고 자료의 정확성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첨단 차량 장치의 하나인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two wheeler: TW) 즉, 자전거 혹은 오토바이와 택시간 사고 발생 시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인천시에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영업용 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택시-이륜차 사고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심각도 분석을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 연구결과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새로운 심각도 요인이 발견되었다. 즉,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1차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가 2, 3차 충격으로 이어진 경우 사고 심각도는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recent, technological advancement including a vehicle black box (VBB) has led to reducing such underreporting issues and errors of crash dat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of cyclists on taxi-to-two wheeler crashes based on the accurate crash data collected from t...
In recent, technological advancement including a vehicle black box (VBB) has led to reducing such underreporting issues and errors of crash dat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of cyclists on taxi-to-two wheeler crashes based on the accurate crash data collected from the VBB in taxi. This study defined the two wheelers as bicycle and motorcycle. To perform this study, we used the VBB data collected from taxis operating in Incheon, South Korea for a two-year period (2010-2011). An ordered probit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in crashes. As a result, new injury severity factors were found: increase of the crash speed of taxi, damage of crash-involved vehicles (i.e., taxi and/or two wheeler), not standing of cyclists after crash, and second or third impact of cyclists after first crash.
In recent, technological advancement including a vehicle black box (VBB) has led to reducing such underreporting issues and errors of crash dat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of cyclists on taxi-to-two wheeler crashes based on the accurate crash data collected from the VBB in taxi. This study defined the two wheelers as bicycle and motorcycle. To perform this study, we used the VBB data collected from taxis operating in Incheon, South Korea for a two-year period (2010-2011). An ordered probit model was applied to analyze the injury severity in crashes. As a result, new injury severity factors were found: increase of the crash speed of taxi, damage of crash-involved vehicles (i.e., taxi and/or two wheeler), not standing of cyclists after crash, and second or third impact of cyclists after first crash.
블랙박스 자료는 경찰에 신고된 사고 외에 부상 수준이 경미한 사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분석자가 영상 정보를 통해 사고 전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 기존 사고 조사 과정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인자 수집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 사고 발생시 이륜차 운전자의 부상 심각도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인천시 법인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이륜차 관련 사고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순서형 프로빗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활용하여 이륜차 운전자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 사고 발생시 이륜차 운전자의 부상 심각도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인천시 법인택시 블랙박스에 기록된 이륜차 관련 사고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순서형 프로빗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활용하여 이륜차 운전자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택시 블랙박스 자료 기반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활용하여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248건의 블랙박스 영상 자료 및 이에 대한 사고 기록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영상 정보를 통해 택시와 이륜차의 파손여부, 주행 방향, 충돌속도, 충돌 위치,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여부, 그리고 2, 3차 충격 여부 등 기존 경찰조사 자료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자를 추가하였다. 분석 결과,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2, 3차 충격으로 사고가 이어진 경우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년 간 인천택시공제조합에서 수집한 인천광역시 택시-이륜차 교통사고 248건에 대한 블랙박스 영상 자료와 이에 대한 사고 기록 자료를 활용하였다. 먼저 분석자가 블랙박스 영상 정보를 통해 사고 상황을 확인함으로써 택시와 이륜차의 파손여부, 주행 방향, 충돌 속도, 충돌 위치,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여부, 그리고 2, 3차 충격 여부 등 기존 경찰조사 자료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자를 추가하였다.
데이터처리
사고 심각도에 대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비선형이기 때문에, 추정된 계수는 한계효과를 나타내지 못한다. 따라서 각 독립변수에 대한 사고 심각도라는 조건부 확률의 편미분을 통해 한계효과를 도출한다. Table 3은 사고 심각도 추정 모형을 바탕으로 각 독립변수에 대한 한계효과를 제시한 것이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2, 3차 충격으로 사고가 이어진 경우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계효과 분석을 통하여 이상의 변수들이 모두 중상(활동 불가, 사망) 확률을 증가시키고, 경상(고통호소, 육안부상)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 영향인자 중 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이륜차 운전자의 3차 충격,택시 파손, 이륜차 파손, 이륜차 운전자의 2차 충격이 발생한 경우,그리고 충돌 직전 택시의 속도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위해 248건의 블랙박스 영상 자료 및 이에 대한 사고 기록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영상 정보를 통해 택시와 이륜차의 파손여부, 주행 방향, 충돌속도, 충돌 위치,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여부, 그리고 2, 3차 충격 여부 등 기존 경찰조사 자료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자를 추가하였다. 분석 결과, 충돌 직전의 택시 속도가 높을수록, 택시 또는 이륜차의 파손이 발생한 경우, 사고 후 이륜차 운전자의 보행이 불가능할 경우, 그리고 2, 3차 충격으로 사고가 이어진 경우 이륜차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계효과 분석을 통하여 이상의 변수들이 모두 중상(활동 불가, 사망) 확률을 증가시키고, 경상(고통호소, 육안부상)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기존 경찰조사 자료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인자를 추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택시 내부의 인적특성은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차량 내부도 촬영가능한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 내부 운전자 개인 행태를 고려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블랙박스 기반 자료를 활용하여, 택시-승용차, 택시화물차 등의 사고 심각도 분석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차량 블랙박스의 장점은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정확한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해자와 피해자 입장에서의 사고 심각도 분석도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구조방정식, 다항로짓모형 등의 모형 추정 결과와 본 연구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가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랙박스 자료의 장점은?
최근 차량용 블랙박스 장착이 보편화되면서, 이를 사고 분석에 활용하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Chung and Chang, 2015; Chung, 2018). 블랙박스 자료는 경찰에 신고된 사고 외에 부상 수준이 경미한 사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분석자가 영상 정보를 통해 사고 전후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어 기존 사고 조사 과정에서 수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인자 수집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활용하여 이륜차 사고 발생시 이륜차 운전자의 부상 심각도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륜차 사고에 대한 경찰 조사 자료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경찰 조사 자료의 경우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Chung and Won, 2018).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부상 수준이 높은 사고의 경우 경찰에 신고하지만, 부상 수준이 낮은 사고의 경우 경찰에 신고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경미한 사고 자료는 사고통계에 누락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또한, 수집된 자료의 경우, 사고 당사자 혹은 주변의 목격자 진술, 혹은 차량의 파손정도, 스키드 마크 등의 분석에 의해 기록되기 때문에, 사고 발생시간, 충돌 속도, 사고원인 등과 같이 사고분석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정보가 부정확하게 기록될 가능성이 존재해 왔다.
이륜차 사고의 특징은?
자전거와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차(Two Wheeler: TW)는 사고 발생 시 운전자의 충격을 보호할 수 있는 차체가 없어 운전자의 치사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TAAS)1)에 따르면 전국 교통사고 사망건수는 2012년 5,392건에서 2017년 4,185건으로 연평균 약 5%씩 감소하고 있는 반면, 이륜차 사고 사망건수는 2012년 694건에서 2017년 671건으로 연평균 1%씩 감소하여 전국 교통사고에 비해 사망건수 감소가 더딘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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