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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형 프로빗모형에 의한 이륜차 사고심각도의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Severity of Motorcycle Accidents using Ordered Probit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143 - 154  

최정우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drew factors affecting motorcycle accidents in Seoul by severity using an ordered probit model and aimed to analyze and verify the drawn influence factors. METHODS : As the severity of the accidents could be classified into three types (fatal injury, serious injury and minor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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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를 기초로 이륜차 사고심각도별 영향요인에 대한 관리대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륜차 사고심각도에 있어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여 도출된 요인이 사고심각도에 주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검증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륜차 사고를 대상으로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이용하여 심각도별 사고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영향요인을 분석·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이륜차 사고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유의확률을 만족하지 못하는 독립변수를 순차적으로 제거하며 최종모형을 도출하였다. 먼저 모형 1에서는 모든 변수를 투입하였고, 모형 2에서는 유의수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노면변수(p-value=0.
  • 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사고심각도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내고 각 요인들의 속성값의 변화에 따른 사고심각도 결정확률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한 분석모델은 순서형 프로빗모형(Ordered Probit Model)으로 이는 종속변수인 심각도가 순차적인 순서를 가질 때 사용하는 모델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륜차 사고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행위의 강도, 효과와 선택의 선호도 등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적용하여 이륜차 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영향요인을 분석·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프로빗모형에서는 오차항(εi)의 확률분포가 분산이 동일하고 공분산이 0인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로짓모형에서는 오차항(εi)의 확률적 분포가 분산이 동일하고 독립적(IID: Identically and independently distributed)인 와이블분포(weibul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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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가? 따라서 이륜차 교통사고 감소를 위하여 사고원인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사고심각도별 영향요인이 다르므로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파악이 필요하다.
이륜차가 위험한 이유는? 이륜차는 기능이나 구조가 일반승용차에 비해 매우 취약하며 운전자의 신체가 외부에 대부분 노출되어 있어 사고 시 신체에 직접적 충격이 가해지며 이러한 이륜차의 구조적 위험요소로 인해 이륜차 사고의 치사율은 전체 치사율에 비해 2.2배 높다. 2010년 경찰청 교통사고 자료에 따르면 이륜차 사고의 연평균 증가율은 전체사고의 연평균 증가율 대비 4.
좌측내리막선형이 심각한 이유는? 이에 따라 좌측 평지 직선 내리막이 복합된 좌측내리막선형의 경우 심각도가 매우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좌측 내리막의 한계효과를 살펴보면 좌측 내리막 선형에서의 사고는 사망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직선 평지에서의 사고에 비해 439.3% 즉,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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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ntoine Guisan, Frank E. Harrell, 2000. Ordinal response regression models in ecology, Journal of Vegetation Science, Vol 11, Issue 5, pages 617-626, October. 

  2. Chae, Beom Seok, 200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Solutions of Motorbike traffic Accident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Vol. 53, No.8, August. 

  3. Chimba, D., Lan, C. J., and Li, J., 2006, Statistical evaluation of motorcycle crash injury severities by using multinomial models., 84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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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 O Keun, 2005, The Study on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Using Ordered Probit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4 

  6. Hong Ji Yeon, 2011, Developing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on a Field of Construction Work using Ordered Probit Model, Journal of the KOSIS, Vol 26, No.2 

  7. Jang Tae Yeon, 2003, Marginal Effect Analysis of Travel Behavior by Count Data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1, No.3 

  8. Ju Mi Ypung, 2002, Probit and Ordered Probit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Governmental Studies, Vol 6, No.1 

  9. Kim Hong Jun, 2006, Statistics clearly based learning:-probability distribution, intervision 

  10. Lee, Woo Seung, 2001, Motorcycle Operation Status and Future Challenges - policy debate,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1. Liu, I. and Agresti, A., 2005, The analysis of ordered categorical data: an overview and a survey of recent developments. Test, 14(1), 1-73. 

  12. McCullagh, P., 1980, Regression models for ordinal data,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42, 109-142. 

  13. Na, Hee., Park, Byung Ho, 2012, Analysis on the Accident Severity of Motorcycle Using Ordered Logit Model,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7, No.4, August. 

  14. Moshe Ben-Akiva and Steven R. 1985, Lerman,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Press 

  15. Rifaat, S., Tay, R., and Barros, A,. 2011, Severity of motorcycle crashes in Calgary., Accid. Anal. Prev. 

  16. Shaheed, M., and Dissanayake, S., 2011, Risk factors associated with motorcycle crash severity in Kansas., 90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7. Steven Jones, Saravanan Gurupackiam, Joe Walsh, 2013, Factors Influencing the Severity of Crashes Caused by Motorcyclists: Analysis of Data from Alabama,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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