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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가구유형별 수요에 대한 고찰
Demand Analysis of Electric Vehicle by Household Typ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6, 2018년, pp.933 - 940  

김원석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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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 수요에 대해 가구의 유형 및 차량 보유별로 그룹을 분류하고 개인의 특성과 가구차량보유구조 및 구매의향이 있는 경우 등에 따른 차량 구매 선택요인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요예측모형을 구축하고 탄력성을 분석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특성인 연령은 증가할수록 전기자동차 구매의향이 높아졌으나 성별은 구매에 있어서 유의미함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주택유형 또한 아파트의 경우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차량이 있는 가구의 경우 전기자동차 구입의 중요 요인으로는 연료비와 충전시간, 주행가능거리 등과 같은 실제 사용에 있어 편의성과 관련된 요인이 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차량이 없는 가구의 경우에는 차량구매가격이 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는 향후 전기자동차 수요예측과 보급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rsion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to the electric vehicle is suggested as a solution to the problem of global climate change and environmental pollution. Accordingly, this study was started to promote the use of electric vehic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b...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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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자동차로서 대표되는 전기자동차의 보급에 기여하고자 우선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장래 수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 및 신규로 전기자동차 구입에 대한 수요를 고찰하였다. 특히 가구구성원 유형별 자동차 보유 구조형태에 따른 전기자동차 구매의사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서 향후 전기자동차의 보급 활성화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자동차로서 대표되는 전기자동차의 보급에 기여하고자 우선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장래 수요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 및 신규로 전기자동차 구입에 대한 수요를 고찰하였다. 특히 가구구성원 유형별 자동차 보유 구조형태에 따른 전기자동차 구매의사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서 향후 전기자동차의 보급 활성화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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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을 보유 하고 있는 가구에서는 차량을 유지하는 비용적인 요인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넷째, 탄력성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로는 차량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에는 차량가격 요인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차량을 보유 하고 있는 가구에서는 차량을 유지하는 비용적인 요인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을 가져본 가구의 경우는 앞으로 계속 발생하게 되는 유지비에 대한 비중을 더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처음차량을 구매를 하는 가구에서는 가장 먼저 드는 비용인 차량 판매가격에 대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차량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문제는 무엇인가? 오늘날 내연기관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는 범지구상의 대기오염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차량이 전기자동차로 전환되면 환경오염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제시되고 있어 세계 각국에서는 내연기관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방안을 환경오염문제 및 기후변화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차량이 전기자동차로 전환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 넷째, 탄력성 분석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로는 차량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에는 차량가격 요인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차량을 보유 하고 있는 가구에서는 차량을 유지하는 비용적인 요인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량을 가져본 가구의 경우는 앞으로 계속 발생하게 되는 유지비에 대한 비중을 더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처음차량을 구매를 하는 가구에서는 가장 먼저 드는 비용인 차량 판매가격에 대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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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D. Y. (2014). A study on estimating willingness to pay for attributes of electric vehicles.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doctoral Thesis, pp. 1-151. for Promoting Electric Vehicles, No.2009-15 (in Korean). 

  2. Lee, M. H. (2016). "Policy plan to promote eco-friendly electric vehicles in Korea." Journal of electrical world, No. 475, pp. 68-69 (in Korean). 

  3. Mark, F., Moataz, M., Christopher, D. H., Elnaz, A. and Pavlos, K. (2018). "How open are Canadian households to electric vehicles? A nationallatent class choice analysis with willingness-to-pay and metropolitan characteriz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58, pp. 208-224. 

  4. Ministry of Environment Electric Vehicle Charging Station (2017). "Status of distribution of electric vehicles by region (As of the end of December 2016)." Available at: https://www.ev.or.kr/portal/board/9/2166/?pMENUMST_ID21560 (Accessed: Oct 26, 2017). 

  5. Shin, J. S. (2017). Energy cost reduction main cause and government policy effects on electric car stock. Department of Economics Graduate School of Policy Studies Korea University Master Thesis, pp. 1-54. 

  6. Son, Y. W. and Huh, G. S. (2017).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domestic and foreign electric vehicle and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of domestic electric vehicle core part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2, No. 5, pp. 373-381 (in Korean). 

  7.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 (2009). Reviews on the Strategies of Recharging Infrastructures for Promoting Electric Vehicles, No.2009-1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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