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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모형을 통한 소비자에 대한 전기자동차 수용성 및 선호도 연구
A Study on the Acceptability and Preference of Electric Car for Consumers through the Selective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213 - 220  

김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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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매우 큰 산업분야이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면서 자동차 산업의 미래경쟁력에 적극적인 확보를 해야 할 시대가 도래 하였다. 따라서, 기술적 사회적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태도 및 의도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은 250명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용성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월소득이 적을수록, 거주자 수가 많을수록 전기자동차를 수용하겠다고 결정하였으며, 전기자동차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클수록, 전기자동차는 소비자가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클수록 전기자동차를 수용하겠다고 결정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세 가지(월소득, 거주수, 거주형태)는 전기자동차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자동차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전기자동차는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면 클수록 전기자동차에 약 3.5배 만족하며,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크면 클수록 전기자동차에 약 2.1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bile industry in Korea is a very large industrial sector. Nowadays, as the interest in low carbon green growth grows all over the world, it is time to actively secure future competitiveness of the automobile industr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study consumer attitudes and intention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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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유의성 검증을 하려면 일반적으로 Wald 검증과 우도비 검증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Wald 검증이 적합하며[15],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연구를 위해 우도비 검증 결과도 함께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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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최근 전기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두 가지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기자동차란 엔진과 석유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 베터리와 전기 모토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즉,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 받은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전기자동차의 분류기준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는 전기에너지의 사용비중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Vehicle, 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PHEV), 전기자동차(EV)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 가솔린 자동차에 전기로 만든 배터리와 모터를 추가적으로 장착하여 도로 주행 상황에 따라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적절히 작동시켜 구동한다[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대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기를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배터리가 방전 되면, 화석연료로 주행하며 외부에서 직접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졌다[8].
전기 자동차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다른 설명 변수들과는 반대의 결과가 도출된 것은 무엇인가? 월소득이 적을수록 전기자동차를 수용하겠다고 결정 (Y=3, 4) 하였으며, 월소득이 많을수록 전기자동차를 수용하지 않거나(Y=0. 1) 보통(Y=2)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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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 Behav Hum Dec Process, 50, 179-211. 

  2. Asplund, M., Jinkins, D., Lutz, C., & Paizs, G. (2018). Winners and Losers from an Announced Excise Tax Hike: Tesla in Denmark. 

  3. Australia's Surprising Falling Load And Clean Push. (2013). EEnergy Informer. 

  4. Bonne M & Bonaiuto M. (2002). Environmental psychology: from spatial-.physical environment to sustainable development. In: Bechtel RG, Churchman A, editors. Handbook of environmental psychology. 

  5. Borenstein S. (2011). Equity (and some efficiency) effects of increasing-block electricity pricing, 

  6. C. K, Park, D. Y. Choi & H. J. Kim. (2013). Analysis of the Impact of Smart Grids on Managing EVs' Electrical Loa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1), 767-774 

  7. D. S. Parker, & Hoak, D. Cummings, J (2008). Pilot Evaluation of Energy Savings from Residential Energy Demand Feedback Devices. FSEC-CR-1742-08. Cocoa: Florida Solar Energy Center 

  8. Haustein, S. & Jensen, A. F. (2018). Factors of electric vehicle adoption: A comparison of conventional and electric car users based on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1-13. 

  9. Helmers, E., Dietz, J. & Hartard, S. (2017). Electric car life cycle assessment based on real-world mileage and the electric conversion scenario.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 Cycle Assessment, 22(1), 15-30. 

  10. Hua, Y., Zhao, D., Wang, X., & Li, X. (2018). Scenario-based Multistage Stochastic Model for Infrastructure Planning for One-way Electric Car Sharing 

  11. J. W. Gu, J. H. Lee, M. S. Chung & J. Y. Lee. (2017). Electric Vehicle Technology Trends Forecast Research Using the Paper and Patent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165-172. 

  12. Kong, Y. S., Abdullah, S., Omar, M. Z., Haris, S. M., Schramm, D., Bruckmann, T. & Kracht, F. E. (2018). Observing the Durability Effects of a Formula Student Electric Car using Acceleration and Strain Signals. In Mobilitat und digitale Transformation, 259-280. 

  13. Moons, I., & De Pelsmacker, P. (2012). Emotions as determinants of electric car usag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8(3-4), 195-237. 

  14. Paine, C. & Confidential, E. V. (2006). Who killed the electric car?. 

  15. Pelsmacker, D. (2017). Personal Values, Green Self-identity and Electric Car Adoption. Ecological economics. 

  16. Sardianou E (2007). Estimating energy conservation patterns of Greek households. Energy Policy; 25, 3778-3791 

  17. S. Y. Jung, J. Kwak. (2013). Smart Card and Dynamic ID Based Electric Vehicle User Authentication Schem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7), 141-148. 

  18. Truchot, B., Fouillen, F., & Collet, S. (2018). An experimental evaluation of toxic gas emissions from vehicle fires. Fire Safety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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