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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A Relative Importance Analysis of Promoting Factors for Technological Commercialization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anufacturing Railway Car Par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8 no.6, 2018년, pp.1001 - 1012  

김명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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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은 250여 개의 관련업체가 있으며 자체 기술력을 보유하기 보다는 외국 기술과 제품을 수입하여 철도차량의 부품을 제작 납품하는 형태로 생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철도 핵심부품 산업은 해외 의존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 정책이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충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중요한 촉진요인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를 촉진하는 10개의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이들 지표의 중요도를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AHP 분석결과, 기업내부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하위 항목으로는 '사업화 능력'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는 공공 연구기관 및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 지원 기관인 철도 운영기관의 기술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기획과 지원 정책을 수립할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arding the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Korea that manufacture the railway vehicle parts, there are over 250 related companies. And they have been surviving in the form of producing and delivering the parts of the railway vehicles by importing the technologies and the products of the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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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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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무엇인 지에 대해 계층적으로 구조화하였고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기술사업화의 촉진요인을 평가할 수 있는 주 요인(Main Factor)을‘기업내부 요인’, ‘외부지원 요인’으로 선정하였고, 철도차량산업 전문가들을 통하여 총 10개의 세부 요인(Sub Factor)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요자(중소기업) 측면에서 기술사업화 촉진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한 후 실질적인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시도했다. 또한 정책적 지원 우선순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결정요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의 자체 연구개발(R&D)부서 보유 및 국내 철도 운영기관에 철도차량 부품을 납품한 경험이 있는 기업들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촉진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기업내부와 외부지원 차원에서 이를 계층적 구조화 하였으며, 그 평가지표들 중에서 상대적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Thomas Satty(1980)가 개발한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적용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를 촉진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추출하고,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사업전문가의 평가를 바탕으로 도출하여 향후 철도차량 부품제조 중소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이다. 전체 촉진요인들을 구조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주요인(Main Factor)을 선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 중 Yang(2005), Choi and Ha(2011)의 연구를 검토하였다.
  • 이번 계획은 연간 1조 7천억원 규모에 불과한 영세한 국내 철도차량·부품시장을 벗어나 107조원 규모의 세계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요인 중요도 순위를 도출함으로써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무엇인 지에 대한 파악과 함께 향후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 국책 연구소의 해당 중소기업 지원 정책과 제도 수립에 유력한 참고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철도차량부품 제조 중소기업들이 기술사업화 촉진요 인들을 계층적으로 구조화하였고, 정책적 지원 분야의 상대적 중요도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하여 AHP 분석을 수행하였다. 촉진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AHP 설문 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정량적 가중치로 나타내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 정책 및 프로그램 수요를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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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용품은 무엇인가? ‘철도안전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철도차량 부품은‘철도용품’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다. 즉,‘철도용품’은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등에 사용되는 부품·기기·장치 등을 의미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철도차량 부품산업의 현황은 ? 우리나라 철도차량 부품산업은 차량, 전차선/신호/통신 및 궤도/ 노반/건축설비 등 長주기(30년) 시스템 산업이며, 특히 철도차량부품 산업은(철도시설: 부품수 0.5~0.6만개, 철도시스템: 부품수 0.7~0.9만개) 약 2만여개의 결합된 부품장치 시스템의 집합체로 볼 수 있다(국토교통부, 2016). 국내 철도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사회간접자본 성격이 강하지만, 차량생산 및 유지보수용 부품수요가 완성차 제작사에 의존적인 성향이 강하고 철도 차량부품 제조업은 평균 종사자수 50인 미만 업체가 전체의 97.
철도 핵심부품 산업에서 도시철도차량의 국내 기술력은 ? 철도 핵심부품 산업은 현재까지도 해외에 의존성이 높으며 국내 기술력의 저조한 수준, 비용증가, 부품조달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시철도차량의 경우 거의 국산화가 이루어져 일부 수출실적을 보유하고 있고, 고속철도의 경우에는 ‘2004년 프랑스 고속철도 도입 이후 지속적인 국산화 기술개발을 통하여 84.5% 수준의 국산화를 이루었으나 핵심 부품에 대한 부분은 여전히 수입에 대한 높은 의존성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KAI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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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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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ang, D. W. (2005). "An empirical study on extracting significant technology valuation index of IT SMES." Korea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Vol. 8, No. 1, pp. 277-29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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