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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89 - 94
The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anti-smoking advertisements in Korea and examined if these characteristics were appropriate in terms of their effects. 68 TV anti-smoking ads were content-analyzed, focusing on ad appeal, message frame, message orientation, communication goal, and ad typ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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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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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공익광고의 목표는 무엇인가? | 흡연의 위해성에 대한 높은 사회적 경각심으로 인해 금연공익광고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금연공익광고의 목표는 흡연예방과 금연이라는 행동교정을 이끌어내는 것이며, 많은 연구들이 효과적인 금연공익광고의 구성요소를 밝혀내기 위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 | |
메시지 소구유형의 효과는 수용자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 신체적 소구가 금연제안의 기능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수용자의 이성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소구형식이라면 심리적 소구는 금연과 관련된 감정, 이미지 등의 상징적 가치를 강조하여 수용자의 감성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구형식이다. 메시지 소구유형의 효과는 수용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청소년의 경우 전반적으로는 신체적 위협소구보다는 이성적 매력의 감소와 같은 심리적 소구가 더욱 효과적으로 나타났으나[4], 흡연자의 경우 신체적 소구에, 비흡연자의 경우 심리적 소구에 더욱 큰 반응을 보여[5] 일관되지 못한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성인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심리적 소구가 금연의도의 촉진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6-7]. | |
스토리텔링 광고는 금연광고에서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가? | 다섯째, 우리나라 금연공익광고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광고유형은 스토리텔링 광고이다. 약 65%의 광고가 이야기를 통해 금연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의 경우 흡연으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극화한 스토리텔링 광고에 더욱 높은 심리적 저항을 보여 부정적인 광고태도와 낮은 금연시도의지를 나타냈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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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Soh, "Exploring Young Adult Smokers' Cognitive Structure of Smoking Behavior for Effective Anti-Smoking Communication Campaign Messag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3, No. 4, pp.77-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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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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