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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99 - 105
본 연구는 성인남성 30명의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금연공익광고에 대한 호감, 공감, 심리적 저항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금연공익광고에 대하여 비흡연자는 호감 반응을 나타낸 반면 흡연자는 비호감 반응이 많았다. 또한 4 50대 흡연자의 광고 공감도가 2 30대에 비해 높게 나타나 연령에 따른 광고 공감도의 차이를 보였다. 흡연자들은 금연메시지에 대해 다양한 방식의 심리적 저항을 시도하고 있으며 특히 정보원 폄하를 포함한 정보원에 대한 저항 전략을 주로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금연공익광고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reactions of ad liking, empathy and psychological resistance to antismoking public advertisements through in-depth interviews of 30 adult males. According to the study, non-smokers responded favorably to the advertisement, while smokers were unhappy. In addition, smokers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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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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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메시지에 공감한 수용자에게 광고 공감이 미치는 영향은? | 광고 공감이란 수용자 스스로가 자신을 메시지 속 인물이 겪는 경험에 상상적으로 투입하여,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고,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인물의 감정을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2][3]. 메시지에 공감한 수용자는 메시지에 대한 개인적 관련성을 느끼게 되어 강한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이러한 반응은 메시지에서 제시하는 권유사항을 받아들이는 데 큰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4]. 다수의 연구들이 설득효과에 있어 공감의 효과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광고 공감은 광고평가와 제품 호감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5][6], 호의적인 광고태도 및 구매의향의 제고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7]. | |
광고 공감이란 무엇인가? | 광고 공감이란 수용자 스스로가 자신을 메시지 속 인물이 겪는 경험에 상상적으로 투입하여,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고,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인물의 감정을 대리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2][3]. 메시지에 공감한 수용자는 메시지에 대한 개인적 관련성을 느끼게 되어 강한 감정적 반응을 보이며, 이러한 반응은 메시지에서 제시하는 권유사항을 받아들이는 데 큰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4]. | |
심층인터뷰의 장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금연공익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실험이나 설문조사 등의 양적 방법이 아닌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설문 조사 등이 대량 자료 수집을 통해 전반적인 현상을 찾아내는 데에 적합하다면[16] 심층인터뷰는 개별 인물의 답변을 통해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과 구체적인 과정을 밝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도 금연광고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수용자의 구체적 언어로 심층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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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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