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 연구
Measurement Tools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by Adolescen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1, 2018년, pp.99 - 108  

백민경 (남원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a scale to measure the practice of consideration and sharing by adolescents. This data as an object of high school students in regards to items generated from the content validity test and preliminary study stage based on the consideration scale, literature review and expert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배려 증진 프로그램은 대부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에게 더욱 요구되는 배려 요소 증진에 관한 내용으로는 찾아볼 수 없어 중등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평가 문항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배려를 타인에 대한 도덕적 관심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타인의 생각과 처지에 대해 이해하여 나와 타인, 공동체의 성장을 일으키는 행동으로 정의하여, 배려와 나눔실천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아인식도를 높이고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배려심과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을 보고자 한다.
  • 종합하면, 배려는 세상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기 자신을 비롯한 인간뿐만 아니라 동식물과 같은 다른 종(species)과 환경에 관심과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배려를 주변의 다양한 상황(가족상황, 주변상황 등)과 인간관계에서 타인에 대한 도덕적 관심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타인의 생각과 처지에 대해 이해하여 나와 타인, 공동체의 성장을 일으키는 행동을 의미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생용 배려 척도에서 활용된 설문지, 개방형 질문지, 문헌고찰,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사, 예비조사 과정을 거쳐 최종 35문항을 추출하였으며, 전북 전주 소재 고등학생 2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측정도구가 개발되면 배려와 나눔 활동과 실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의의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실천 프로그램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인성함양의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 Jang (2006)은 아동들의 나눔, 배려, 이타 의식의 문제를 어떻게 하면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찾아가는 과정으로 나눔 프로그램 실행연구를 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도덕성 및 인성에 대한 평가방법으로서의 루브릭의 가치 그리고 현실과 유리된 연구가 아닌 현장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실천과 반성적 작업을 통해 개선해나가는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yeroff (1992)은 배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배려의 개념을 가장 먼저 철학적·체계적으로 깊이 있게 연구한 Mayeroff (1992)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는데, 배려하는 사람은 배려를 통해서 부수적으로 자신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봄으로써,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 간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하고 있다(Park, 2002).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활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며, 시대가 변해도 인성교육은 인간됨을 만들어내는 기본이며 학교는 인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만 한다. 또한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비도덕적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 것은 사회 안에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의 부족, 도덕성 함양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Park, 2010).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배려’가 포함하는 소극적인 의미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배려’는 적극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소극적인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배려’의 소극적인 의미는 다른 사람에게 불필요한 고통이나 피해를 주지 않도록 신경을 쓰거나 마음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 적극적인 의미의 배려는 소극적인 의미의 배려를 전제한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jorhovde, P. O. (2002). Teaching philanthropy to children: A comparative study of philanthropy curricul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int. Mary's University of Minnesota, United States. 

  2. Cho, H. K. (2008). The effect of relationship-based care program on sociality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ongju, Korea. 

  3. Cho, S. M. (2012). Significance and limits of Noddings's ethics of moral education. Journal of Ethics Education. 17(1), 1-26. 

  4. Choi, S. Y. (2012).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n philanthropy education programs for prim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5. Choi, Y. J. (2014). Content analysis of curriculum and textbook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care ethic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6. Jang, M. N. (2006). Action research on the sharing program as moral education for the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inju, Korea. 

  7. Jeon, S. S. (2012). Sharing study of beautiful. Seoul: Chakhanchekgage. 

  8. Kang, H. J. (2009). Philanthropic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to strengthen their citize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9. Kang, K. C. (2012). A study on application of care ethics to moral education.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0. Kim, M. J. (2012).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promote the car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clas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1. Kim, S. D. (2012). The study for practice of caring in the analects of Confucius. Journal of the Character Education. 5(2), 5-36. 

  12. Lee, B. R. (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practice programs for caring ethic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ongju, Korea. 

  13. Lee, C. H. (2007). A study to enhance young children's caring thinking through the commumity of philosophical inqui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4. Lee, K. Y. (2007).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philanthropic education program for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5. Lee, J. Y.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philanthropy education program : prgram developing by using concept mapping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6. Lee, Y. S. (2013). The development of a care promo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yungbuk, Korea. 

  17. Lee, C. H. (2014). Direc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 practical arts for increasing learner's 21st century core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1), 23-44. 

  18. MEST. (2015). Curriculum general remarks. notification 2015-74[A separate volume 1]. 

  19. Min, T. O. (2004). Effects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nhancing caring on rejected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and their peer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20. Noddings, N. (1984). Caring: A feminine approach to ethics & moral education.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1. Noddings, N. (2002). Starting at home,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2. Park, B. C. (2002). Moral education based on care ethics. Seoul: Yeulleog. 

  23. Park, Y. H. (2010).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aring thinking scale for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4. Ryu, S. H., Um, C. Y., & Song, S. J.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har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ISD model and Personal intelligences. Journal of Ethics Educatio.. 12(2), 433-4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