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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가정교과 임용시험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 2009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
A Trend analysis of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Home Economics subject - From 2009 to 2016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2, 2017년, pp.53 - 66  

백민경 (남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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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9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8년간 출제된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의 문항을 '임용 상세화 기준'을 기본 잣대로 하여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8년간 출제된 문항을 분석한 결과 평가 영역 12개 중 12개, 평가내용 요소 43개 중 42개가 출제되어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와 출제된 문항 간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둘째, 8년간 출제된 각 영역은 가정과교육학 93회(32.7%), 가족생활 41회(14.4%), 소비생활 31회(11.3%), 식생활 43회(15.2%), 의생활 41회(14.4%), 주생활 34회(12.0%)로 교과내용학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 출제 비율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셋째, 8년간 출제 빈도가 높은 영역별 평가내용 요소를 살펴보면, 가정과교육학은 '가정과 교수학습 방법과 실제', 가족생활은 '인간 발달 과정', 소비생활은 '가계경제의 이해와 재무관리'와 '소비자 의사결정', 식생활은 '조리원리 및 실습'과 '식생활 관리', 의생활은 '의복 및 생활용품 제작', 주생활은 '주거생활 문화의 이해' 등으로 출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영역 및 내용에 설정된 모든 영역들이 균등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미시적 관점으로 질적인 문항 분석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items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s Placement Test(SSTPT) which was submitted for 8 years from 2009 to 2016 according to' detailed criteria of SSTP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items which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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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의 문항을 분석하여 전반적인 출제경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임용 상세화 기준’을 기본 잣대로 하여 가정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를 기준으로 2009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 8년간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 출제 문항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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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 임용시험의 역사는 어떠한가? 중등 임용시험은 1990년 10월 8일 국·공립 사대와 교대 졸업자에 대한 교사 우선 임용제도인 교육공무원법 11조 1항의 위헌 결정에 따라 1991년 최초로 선다형 시험의 공개전형이 실시되게 되었고, 이후 1997년도부터 교과전공과목이 서술형 평가 문항으로 출제방식이 변경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Kim &Chae, 2007). 이어서 10여 년간 유지되던 평가 문항은 크게 개편되었는데, 2009학년도부터 교사 임용 시험의 타당성, 신뢰도,공정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출제 근거인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를 각 교과별로 개발(KICE, 2008)함으로써, 중등학교 가정교사 임용 시험을 위한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의 상세화 기준을 마련하였다.
예비교사 후보자의 자질을 평가하는 시험이 중요한 이유는? 이는 교사의 자질이 그만큼 교육에 있어 중요함을 강조하는 대목이다(Lee, 2006). 이렇게 교사의 질의 중요성이 제고됨에 따라 신규교사 선발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예비교사 후보자들의 자질을 공정히 평가하는 시험 제도의 연구와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중등학교 가정교사 임용시험 출제 문항 분석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가? 하지만 중등학교 가정교사 임용시험 출제 문항 분석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매우 미미하다. 7차 교육과정 이후 가정교사 임용시험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와 대한가정학회지에 실린 중등 『가정』 임용시험 문항 분석 연구는 총 4편(Kim, 2004; Kim & Chae, 2007; Yu, 2011; Jung, 2012)이고, 학위논문은 1편(Kim, 2010)에 불과하다. 특히, 2009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기준 이후 현재까지 표시과목 ‘가정’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가정교사 임용시험을 분석한 연구는 단 1편으로, Jung·Park·Chae(2012)는 평가 영역별 평가 내용 요소를 기준으로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 문항을 분석하였으나, 2002년부터 2011년도까지의 문항에 국한하였다. 즉 교육과정의 개정으로 평가유형이 새롭게 바뀐 2013년 이후의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Jung S-H, Park M-J, & Chae J-H (2012). An analysis of examination items for secondary Home Economics teaching certification-Focusing on evaluation content elements of Home Economics.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24(2), 135-154. 

  2. Kim K-Y (2016). Analysis of the Selection Examinations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Technolog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2), 21-44. 

  3. Kim M-K (2010). An analysis study on the home-economics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ary school: 'home management & consumer science' question-items in center. Master's Degree i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4. Kim S-S & Chae J-H (2007). An Analysis of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Discipline Items in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ciation. 19(3), 149-168. 

  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8). Detailed competency evaluation for the class and workshop teacher development a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major areas a source book. 

  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가정의 교사 자격기준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A research paper. CRE 2008-6-32. 

  7. Kwak S-C, Pyun D-W, Nam Y-S, & Hong J-Y (2009). A Trend Analysis of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pecial Teachers. Special educational needs study. 43(4), 23-46. 

  8. Kim Y-N, Cho J-S, Lee H-J, Cho B-E, Yoon I-G, & Chae J-H (2004). Analysis of statements given at the secondary teacher qualification exams home. Teacher education. 20(1), 260-271. 

  9. Lee D-S (2006). An Analysis on the Selection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Social Studies by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45(4), 133-161. 

  1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3). Revised program rules education official competitive examination for selecting eligible candidates for appointment. 

  11. Yu N-S (2011). An Analysis of the Items for the Home Economics Teacher Selection Test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1), 1-16. 

  12. Wang S-S (2008). A subject of the 2009 school year teaching competitive examination of questions for selecting new candidates for appointment. and a scoring system. Korean families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in the 2008 Summer for a source book. 2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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