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할법을 활용한 범주형자료의 다차원척도법
Multidimensional scaling of categorical data using the partition method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1 no.1, 2018년, pp.67 - 75  

신상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천선경 (부산대학교 통계학과) ,  최용석 (부산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차원척도법은 개체간의 비유사성을 저차원 공간에 기하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변량 자료의 탐색적 분석기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다차원척도그림에서는 개체들의 유사성 정보만이 표현될 뿐 변수와 관련된 정보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의 해석 상에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범주형 자료를 다중표시행렬로 변환하고 Torgerson (1958)의 알고리즘에 의한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하여 개체들의 군집화 성향과 군집들의 상대적 크기를 다차원척도그림으로 시각화하였다. 그리고 Shin 등 (2015)의 분할법을 적용하여 범주형변수의 범주수준별 정보를 다차원척도그림 상에 투영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표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다차원척도그림을 이용하면 개체들의 유사성 정보와 함께 범주형변수들 사이의 연관성도 탐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dimensional scaling (MDS) is an exploratory analysis of multivariate data to represent the dissimilarity among objects in the geometric low-dimensional space. However, a general MDS map only shows the information of objects without any information about variables. In this study, we used MDS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서, 개체간의 비유사성을 다차원척도법에 의해 투영시키고자 하는 저차원 공간을 형상공간(configuration space)이라 하고 형상공간에 나타낸 그림을 다차원척도그림(MDS map)이라 한다 (Choi, 2014). Cox와 Cox (2000)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다차원척도법은 계량형 다차원척도법(metric MDS)과 비계량형 다차원척도법(non-metric MDS)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계량형 다차원척도법은 일반적으로 계량형자료에 대해 적용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범주형자료에 대해 계량형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 그리고 Shin 등(2015)은 이러한 일반화행렬도의 기법을 응용하여 이진수자료(binary data)에 대한 계량형 다차원척도 그림 상에 변수의 정보를 표현하는 분할법(partition method)을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범주형자료는 개별 변수의 범주수준이 2개 이상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범주형자료에 분할법을 적용하여 범주수준별 가상점을 다차원척도그림에 추가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면 변수와 개체간의 해석이 보다 용이해짐을 보여주고자 한다.
  • 그리고 Shin 등 (2015)은 Gower (1992)의 방법을 응용하여 이진수자료에 대해 자료를 분할하여 각 변수의 2개 수준별 중심을 쉽고 빠르게 계산하고, 이들을 다차원척도법의 형상공간에 투영하는 분할법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hin 등 (2015)의 분할법을 적용하여 식 (2.4)의 행렬 Cs에 의해 표현되는 s차원 다차원척도그림에 각각의 범주수준별 정보를 추가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차원척도법의 한계점은? 다차원척도법은 개체간의 비유사성을 저차원 공간에 기하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변량 자료의 탐색적 분석기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다차원척도그림에서는 개체들의 유사성 정보만이 표현될 뿐 변수와 관련된 정보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의 해석 상에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범주형 자료를 다중표시행렬로 변환하고 Torgerson (1958)의 알고리즘에 의한 다차원척도법을 적용하여 개체들의 군집화 성향과 군집들의 상대적 크기를 다차원척도그림으로 시각화하였다.
다차원척도법이란? 다차원척도법은 개체간의 비유사성을 저차원 공간에 기하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다변량 자료의 탐색적 분석기법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다차원척도그림에서는 개체들의 유사성 정보만이 표현될 뿐 변수와 관련된 정보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림의 해석 상에 한계점이 존재한다.
계량형 다차원척도법의 단점은? 더불어 계량형 다차원척도법은 형상공간에 자료행렬의 개체들에 대한 정보만을 표현할 뿐 변수에 대한 정보는 표현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Gower와 Harding (1988)은 비선형행렬도(nonlinear biplot)를 제안하였고 이를 응용하여, Gower (1992)는 계량형변수와 범주형변수를 모두 포함한 일반적인 자료에 대해 적용 가능한 일반화행렬도(generalized biplot)를 제안한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