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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댐퍼를 적용한 항공기 착륙장치의 하이브리드 제어기법 연구
Hybrid Control of Aircraft Landing Gear using Magnetorheological Damp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1, 2018년, pp.1 - 9  

탁준모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대학원) ,  루엥 비엣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대학원)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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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중제어기법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은 기존 하중제어기법에서 발생하는 채터링 현상을 제거하고,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얻을 수 있는 제어기법이다. 제어기 설계를 위해 MR댐퍼가 적용된 착륙장치를 구성하고, 착륙장치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다물체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인 RecurDyn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한 후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하이브리드 제어기는 스카이 훅 제어기를 기반으로 최대 스트럿 하중과 변위를 줄일 수 있으며, 부가되는 하중제어 기법을 통해 고효율의 제어기법을 구현할 수 있다. 채터링 방지를 위해 효율적인 제어기법 스위칭과 입력설계(Input Shaping) 기법을 적용하여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여 착륙 특성에 대해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hybrid control method that adjusts for the existing force control technique has been presented for consideration. The proposed hybrid control technique does away with the chattering phenomenon occurring in existing force control technique and provides high shock absorption effic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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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제어 알고리즘[4]에서 발생하는 채터링 현상을 보완하고, 높은 충격흡수 효율을 얻기 위해 스카이 훅 제어기법과 하중제어기법이결합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설계된 MR댐퍼가 적용된 착륙장치를 구성하고, 착륙장치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중제어기법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은 기존 하중제어기법에서 발생하는 채터링 현상을 제거하고,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얻을 수 있는 제어기법이다.

가설 설정

  • Karnopp에 의해 처음 제안된 제어기법이다[16]. 상부질량의 상단에 위치한 고정된 점과 상부질량 사이에 가상의 댐퍼가 있다고 가정하고, 그 가상의 댐퍼로부터 감쇠력이 발생한다는 개념으로 상부질량의 운동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제어기법이다. 스카이 훅 제어기법을 통해 계산되어진 감쇠력은 Eq.
  • 제어기를 통해 출력된 제어신호는 다시 RecurDyn으로 입력되어 시뮬레이션이 수행된다. 스카이 훅 제어기법은 항공기 착륙장치 상부에 탑재된 가속도센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가속도 센서를 통해 항공기의 수직방향의 가속도(Aircraft Vertical Acceleration)를 취득한 후, 적분을 통해 상부질량의 수직방향으로 속도데이터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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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R댐퍼를 착륙장치에 적용시키려는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특히, MR댐퍼를 착륙장치에 적용시키려는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되어 공개된 문헌에 의하면 Maryland 대학에서 단일 MR댐퍼가 적용된 착륙장치의 낙하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소형헬기의 착륙장치 시스템에 MR댐퍼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형헬기를 모방한 Iron-Bird를 제작하고, MR댐퍼가 적용된 4개의 착륙장치를 부착하여 낙하시험을 수행하였다[8]. Sheffield 대학교에서는 ADLAND(ADaptive LANDing gear for improved impact absorption) 프로젝트로, MR댐퍼가 적용된 착륙장치의 충격흡수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수치 크기 결정 방법(Numerical Sizing Methodology)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 모델(Proto Model)을 설계 및 제작하여 낙하 시험을 수행하였다[9]. 한국항공대학교는 상용 MR댐퍼를 적용한 항공기 착륙장치를 설계하고 낙하 시험 장치를 구성하여 낙하 시험을 통해 상용 MR댐퍼를 적용된 항공기 착륙장치의 착륙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10].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이란?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중제어기법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하이브리드 제어기법은 기존 하중제어기법에서 발생하는 채터링 현상을 제거하고,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얻을 수 있는 제어기법이다. 제어기 설계를 위해 MR댐퍼가 적용된 착륙장치를 구성하고, 착륙장치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하이브리드 제어기의 특징은? 다물체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인 RecurDyn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한 후 하이브리드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하이브리드 제어기는 스카이 훅 제어기를 기반으로 최대 스트럿 하중과 변위를 줄일 수 있으며, 부가되는 하중제어 기법을 통해 고효율의 제어기법을 구현할 수 있다. 채터링 방지를 위해 효율적인 제어기법 스위칭과 입력설계(Input Shaping) 기법을 적용하여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각각의 결과를 비교하여 착륙 특성에 대해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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