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1, 2018년, pp.63 - 85
김현주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제경숙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 care center teachers'awareness of parents through a metaphor analysis. Methods: Metaphorical expressions and reason-statements were collected from 276 teachers. Metaphor analysis was used through categorizing and assorting by meanings. Results: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유아교사와 가족은 서로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파트너로 여기며 협력할 수 있어야 하는데,이것은 교사와 가족 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박은혜, 2012). 유아교사의 역할은 부모가 자녀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적절한 지식 및 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어 부모가 일관성 있는 양육방법 및 태도를 가지고 바람직한 자녀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부모와 교사가 상호 대등한 관계에서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상호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제경숙, 2014). | |
유아교사와 부모의 관계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유아교사와 부모의 관계가 서로 신뢰할 수 있고 지지적일 때 유아의 성장 및 발달에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지만, 그 반대가 되면 유아의 교육 및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유아교사와 가족은 서로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파트너로 여기며 협력할 수 있어야 하는데,이것은 교사와 가족 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박은혜, 2012). | |
부모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교사가 가지는 부모에 대한 인식은 교육현장에서 부모와의 교류에서 얻어진 힘들었던 경험들과 좋은 기억들이 누적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영유아 교육을 기본 전제로 맺어진 관계이지만, 부모와 교사 모두 서로에 대한 기대가 불일치하거나 교사 역할 수행에 벗어난 영역에까지 이르기까지 부모들의 과도한 요구로 인해 교사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들을 경험하면서 부모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부모-교사 관계가 공적인 관계이지만, 서로를 지지하는 지원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