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기질적 특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Peer Play Behaviors: Focusing on Mediation of Mothers' Social Interaction Parent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1, 2018년, pp.249 - 268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서주현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peer play activity,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mothers' social interaction parenting behaviors Methods: 1695 mothers of preschooler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children's temperament and peer play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또래놀이행동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만 3세 전후의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기질적 특성인 사회성, 부정적 정서성, 활동성이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는 연구이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위의 연구들은 유아의 성별, 기질적 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 등 여러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보거나 혹은 일부 기질적 특성만을 분석한 연구로서 각 기질적 특성이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지는 못했다. 본 연구는 발달 및 행동의 차이를 설명하는 주요 특질로서 유아의 기질적 특성들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의 기질적 특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 대표적인 예로서 Buss 와 Plomin(1984)은 기질을정서성, 활동성, 사회성의 세 구성요인으로 개념화하였고, Rothbart 와 Derryberry(1981)는 활동수준과 정서적 특질을 포함하는 반응성과 사회적 반응행동을 반영하는 자기조절로 구성된 개념으로 보기도 했다. 본 연구에서는 Buss 와 Plomin(1984)이 제시한 기질의 세 구성요인인 정서성, 사회성, 활동성을 중심으로 각 기질적 특성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개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척도는 놀이 상호작용, 놀이 방해, 놀이 단절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놀이행동을 긍정적인 행동과 부정적인 행동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친사회적인 특성과 놀이를 순조롭게 이어가는 특성을 측정한 놀이 상호작용을‘긍정정 또래놀이행동’으로, 공격적이고 부정적인 정서 표현 등을 나타내는 놀이 방해와 위축되거나 타인에게 무시 또는 거부당하는 특징인 놀이단절을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으로 명명하여 분석의 단위로 사용하였다.
  • 또한 선행연구(장은정, 2001)에 따르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애정적이고 자율적일수록 유아의 놀이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온정성과 반응성, 즉 애정을 기반으로 하는 자녀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정도를 나타내는 사회적 양육행동(Bornstein et al., 1996)에 초점을 맞추어 자녀의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함께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입증하였다. 유아의 활동성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도 증가하며 이는 긍정적 또래놀이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 사회성 및 활동성에 따라서도 부모가 자녀의 기질적 특성 및 또래놀이행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사회적 양육행동을 증진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연구는 기질별 특성에 따라 긍정적,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의 양상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개입이 더욱 효과적인 개입이고,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이 더욱 필요시 되는지에 대한 기본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다.
  •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유아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주로 유아의 성별(김상림, 박창현, 2015; 성미영, 2017), 출생순위(박성연, 도현심, 1993), 수줍음(김윤희, 신나리, 2016) 및 정서적 규제능력(성미영, 2016; Eisenberg et al.
  • 이를 통해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구체적인 양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초기 또래놀이행동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어머니의 양육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또래놀이행동의 초기발달을 보이는 유아기 초기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타고난 기질적 특성이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구체적인 양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고려하여 초기 또래놀이행동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어머니의 양육 행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7세 사이에 나타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또래간의 상호작용이 본격적으로 발달하는 3세 전후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타고난 기질적 특성과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이 또래놀이행동의 초기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종합하면, 본 연구는 또래놀이행동의 초기발달을 보이는 유아기 초기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타고난 기질적 특성이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어떻게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어머니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구체적인 양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각 특성이 또래놀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증진을 통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음을 교육함으로써 유아의 긍정적 또래놀이행동을 증진시키고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부모로서의 개입방법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적 특성별로 각 기질적 특성이 긍정적,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모의 사회적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고찰하였다. 부정적 정서성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 행동은 낮아지는데, 이 영향력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부정적 정서성이 높은 유아의 부모들에게는 부정적 정서 표출이 많은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적 양육행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호작용방식을 교육하는 등 교육의 내용을 특화하여 실제적인 적용가능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의 원인으로 보는 것은 무엇인가? 한편,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부정적 또래놀이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장영은, 2014)도 있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행동을 설명하는 강력한 요인이라는 여러 선행연구결과 및 개념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반된 연구결과가 도출되는 것은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특정한 양육행동이 좋다고 할 수는 없는데 이는 유아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변이가 크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의 개인적 변인인 기질적 특성은 유아를 대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Schaefer, 1959)이고 양육행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유아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낳는다.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환경적 요인은 무엇인가?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환경적 요인으로는 대표적으로 부모의 양육행동을 들 수 있다. 양육행동은 유아를 양육함에 있어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을 나타내는 개념으로서(Schaefer, 1959) 여기에는 외현적인 행동의 양상 뿐만 아니라 부모가 자녀에게 가지고 있는 정서적 강도와 심리적 경향을 포함하여 부모-자녀관계의 상호작용의 특성을 나타낸다.
정서성이란 무엇인가? 기질의 구성요인 중 정서성은 화를 내거나 부정적인 기분을 표현하는 감정적 반응 양상을 나타내며 사회성은 타인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기는 정도를 나타낸다. 활동성은 전체적인 활동량과 활동의 강도를 나타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