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tructive Teaching Beliefs and Eco-friendly Teaching Attitudes on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1, 2018년, pp.269 - 286  

오인정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지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influences of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and eco-friendly teaching attitude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eco-friendly attitud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수학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관련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유아 주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높이려는 교사의 신념과 태도가 전제 조건임을 알려준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수학활동의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수학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 적인 교사 지원이 필요할 것이며, 구성주의적 교수환경과 주변 자연환경을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방법을 고안한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 지금까지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구성주의적 교육신념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일부 이루어졌으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영향력에 대해 진행된 연구는 없으며, 두 변인이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경로를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는 수학교수효능 감에 대한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의 영향력을 밝히고,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매개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수학교수효능감을 예측함에 있어 실제로 주변 환경을 적극 적으로 활용하려는 교사의 신념과 태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줄 것이며,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내용에서 유아교사에게 안내하는 구성주의적 유아수학활동을 현장에서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부터 논리·수학적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학은 현대사회에서 일상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과학과 기술 혁신의 기본이자 나라의 발전과 경쟁력에 있어 핵심 학문(OECD, 2016)이며, 영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의 토대가 구축되는 시기이다.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은 미래과학기술사회의 성공적 삶과 연결되므로, 영유아기부터 생활 속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논리·수학적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1 .
교사들의 수학적 탐구하기의 인식이 낮은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인식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자연탐구영역에서 누리과정 목표의 적절성 및 영역별 중요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수학적 탐구하기의 인식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안정민, 2012; 윤은정, 2014). 이는 수학교수 실제에 대한 낮은 자신감, 수학 지식의 부족, 수학 교수 방법론에 대한 이해부족,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수학교수효능감 부족 등이 그 원인이다(박선화, 김명화, 주미경, 2010; 이은영, 우정민, 2010; 정정희, 2001a; 한종화, 2006, Lee & Ginsburg, 2007a, 2007b). 그러나 다른 어떤 연령보다 유아기는 가장 교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로 유아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Katz, 1984).
교수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들 중 교수효율성을 높여 교수 및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교수효능감을 들 수 있다(권주영, 2001; 김형미, 2010; Coleman, Jussim, & Issac, 1991; Luo, 2000). 교수효능감은 Bandura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이론을 기반으로 한개념으로, 학습자의 성취에 교사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 대한 신념 정도이다. 교수효능감은 교수학습과정(강영식, 김규식, 2004), 교수행동(신은수, 2000; Bennet, Wood, & Rofers, 1997; Benz, Key, & Ann, 1992), 교수방법(Allinder, 1994) 및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수준(신은수, 유영의, 박현경, 2004)과 관련성이 있으며, 다양한 교수변인들에 대한 탐색 연구(김정주, 2003; 여은진, 2004; 유승희, 2017; 홍희주, 정정희, 2013; Muljs & Raynolds, 2002; Luo, 2000)들을 통해 그 중요성이 밝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