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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층터널 교통표지판 시인성 향상을 위한 입체표지판 설계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applicability of stereoscopic sign for improving the visibility of traffic sign in double-deck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899 - 915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  황주환 (동일기술공사) ,  한상주 (동일기술공사) ,  안승주 (동일기술공사) ,  김재훈 (동일기술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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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친환경적 선진 도로교통망 구축을 위해 소형차 전용도로인 복층터널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형차 전용도로 단면으로(최대 높이가 3.6 m) 시설한계고를 고려하여 터널 내 교통표지판은 60 cm 이하 높이로 설계되어야 한다. 하지만 터널의 시설한계고가 낮으며, 교통표지판 문자높이가 작아 운전자 시인성 감소로 인한 판단오류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표지문자를 입체적으로 설계하여 동일한 거리에서 기존 표지판보다 더 큰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입체표지판의 설계적용 가능성 및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가능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입체표지판은 복층터널 천장부에 수평으로 설치되며, 수직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원근에 의해 일정한 비율로 작아지는 만큼 폭과 높이를 확대시켜 일정거리에서 수직으로 보일 수 있도록 비례식에 의한 이론적인 계산으로 입체표지판 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입체표지판 설계제원을 통하여 운전자가 주행하였을 때 입체표지판의 시인형태를 검증하기 위해 3D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설계 및 실험연구를 수행한 결과 입체표지판은 이론적인 공식을 통하여 설계가 가능하였으며, 기존 수직형 교통표지판 대비 시설 한계고 제약이 없기 때문에 더 큰 교통표지문자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천장부에 설치된 입체표지판 설계원리를 이용하면 측벽부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입체표지판 설계제원은 운전자가 정자로 시인되는 거리가 짧을수록 입체표지판 하부에 수직으로 돌출높이가 높을수록 사이즈를 작게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입체표지판 설계제원을 토대로 3D시뮬레이션 주행실험결과, 계획된 일정거리에서 운전자가 입체표지판이 수직표지판과 동일한 시인 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아직 국내외적으로 입체표지판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 및 제도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입체표지판에 대한 설계 및 적용가능성을 통한 여러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도로교통시설물의 핵심기술로 발전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 order to construct an eco-friendly advanced road transportation network, the multi-layer tunnel, which is a small-sized car road, is designed to have a height of less than 60 cm. However, the shape of the tunnel is low and the height of the traffic sign is small. In order to solve ...

주제어

표/그림 (4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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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se 1~Case 5를 통하여 입체표지문자에 대한 설계결과를 다양한 조건을 통하여 도출하였으나, 설계자료를 통하여 실제 운전자가 주행하였을 때 시인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 정성적인 평가를 위해 3D 모델링 및 주행동영상을 통하여 시인효과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내용에서는 대심도 지하도로 단면특성으로 인한 기술적, 경제적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표지판 문자크기를 시설한계고에 제한을 받지 않는 입체표지판에 대한 적용방안 → 설계 →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입체표지판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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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층터널 설계 조건이 지닌 한계는 무엇인가? 6 m) 시설한계고를 고려하여 터널 내 교통표지판은 60 cm 이하 높이로 설계되어야 한다. 하지만 터널의 시설한계고가 낮으며, 교통표지판 문자높이가 작아 운전자 시인성 감소로 인한 판단오류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표지문자를 입체적으로 설계하여 동일한 거리에서 기존 표지판보다 더 큰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입체표지판의 설계적용 가능성 및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가능성 검증을 수행하였다.
복층터널의 설계조건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친환경적 선진 도로교통망 구축을 위해 소형차 전용도로인 복층터널은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형차 전용도로 단면으로(최대 높이가 3.6 m) 시설한계고를 고려하여 터널 내 교통표지판은 60 cm 이하 높이로 설계되어야 한다. 하지만 터널의 시설한계고가 낮으며, 교통표지판 문자높이가 작아 운전자 시인성 감소로 인한 판단오류가 발생될 수 있다.
복층터널용 입체표지판이란 무엇인가? 복층터널용 입체표지판은 기존의 수직표지판과는 달리 천장부 또는 측벽부에 평행하게 설치되는 교통표지문자이다. 이러한 입체표지문자를 터널용 도로교통표지판 적용에 대해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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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5), "Design guideline for underpass design", pp. 37.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2), "Undersea tunnel technical planning report", Ministry of Land, Transport & Maritime Affairs. 

  3.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2004), "Road tunnel disaster prevention facility installation guideline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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