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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6, 2018년, pp.1 - 14
임종현 (한양대학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소)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teachers' competency for the NCS-based microprocessor course in the 'electronic,' and analyzed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vocational teachers' competencies. Findings were (1) the teaching competencies for the microprocessor course consists of 8 maj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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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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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기반 교육과정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을 선수지식으로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 중 ‘전자’ 교과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 교육을 위한 교수역량을 규명하고자 한다. NCS 기반 교육과정에서‘전자’ 교과의 절반에 가까운 실무과목이 임베디드시스템 개발을 교과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그것의 기초가 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을 선수지식으로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NCS 기반 교육과정 ‘전자’ 교과의 기초 및 실무과목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교육을 위한 과목이 편성되어 있지 않다. | |
교수역량이란? |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은 교사에게 필수적인 핵심역량 중의 하나로, 교과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이다[28][29]. 특히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했을 때, 수행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교사의 역량이 더욱 중요하다. | |
고교 직업교육과정에서 NCS 기반교육과정을 적용한 이유는 우엇인가? | 따라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교 직업교육과정(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 NCS를 도입하였고, 이를 ‘NCS 기반교육과정’이라고 부르며 2018년 신입생부터 적용할 것을 고시했다[6]. 이것은 고교 직업교육과정에대한 교육 체제의 변화로서 학습자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기 위한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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