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닫힌 상자'에서의 복원추출에 의한 모비율 추측 활동수업 개발 및 적용
A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an activity lesson guessing a population ratio by sampling with replacement in 'Closed box'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4, 2018년, pp.413 - 431  

이기돈 (경인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developed an activity oriented lesson to support the understanding of probabilistic and quantitative estimating population ratios according to the standard statistical principles and discussed its implications in didactical respects. The developed activity lesson, as an efficient ph...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적 사고의 핵심 요소로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통계적 사고의 핵심 요소로서 대표성과 더불어 변이성이 주목받고 있다(고은성, 이경화, 2010; 이은희, 김원경, 2015; 이형숙, 이경화, 김지원, 2010; 한채린, 이경원, 김도연, 배미선, 권오남, 2018; Pfannkuch & Wild, 2004; Wild & Pfannkuch, 1999). 자료를 대표하는 수치를 파악하는 것 못지않게 그 자료의 변이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통계적 사고의 주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표본이란? 표본은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교육적 논의는 모수의 추정에 대한 이해를 염두에 두게 된다. 표본 대표성이나 표집 변이성도 표본 통계량을 기반으로 모수를 추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개념들이다.
표본 통계량의 확률분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제안되는 활동은? 한편 통계적 추정이나 검정에서 표집 변이성의 파악은 표본 통계량의 확률분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연구들(Arnold, Pfannkuch, Wild, Regan, & Budgett, 2011; Saldanha & Thompson, 2002; Wild, Pfannkuch, Regan, & Horton, 2011)은 이러한 이해를 지원하기 위해 하나의 모집단으로부터 같은 크기의 표본을 여러 번 추출해 보는 것과 같은 활동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Gyeongsangnamdo office of education (2018). Teacher's guide to secondary mathematics content, 2018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ontents Development Project Document. 

  2. Ko, E. S.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components of thinking related to statistical variability. School Mathematics 14(4), 495-516. 

  3. Ko, E. S., & Lee, K. H. (2010). A study on knowledge for the teaching of variability and reasoning about vari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4), 493-509. 

  4. Ku, N. Y., TAk, B., Kang, H. Y., & Lee, K. H. (2015). A study on the teaching sample: an analysis of foreign curriculum. School Mathematics 17(3), 515-530. 

  5. Kim, Y., Kim, J., Park, B., Park, S., Song, M., Lee, Y., Jeon, J., & Jo, S. (1996). General statistics, Seoul: Youngji Publishers. 

  6. Park, M. (2015). Assessment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7. Park, M. & Ko. E. S. (2014). Fourth graders engaged in sampling: a case study. School Mathematics 16(3), 503-518. 

  8. Park, J. H. (2016). High school statistics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development: Tong Tong Seo - exploring the world through statistics. In Statistics Korea, Teachers research group document for developing statistics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 high school - (pp. 186-189). 

  9. Shin, B. M. & Lee K. H. (2006). A study on the statistical probability instruction through computer sim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2), 139-156. 

  10. Yoon, S. K. (2018). Instruction design and its application of statistical estimation by using exit poll.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Lee, K. H. & Ji, E. J. (2005). Pedagogical significance and students' informal knowledge of sample and sampl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2), 177-196. 

  12. Lee, G. D. (2018b). A Study on Experiments and Two Interpretations of Probability in Probability and Statistic s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31(5), 251-269. 

  13. Lee, G. D. (2018a). A proposal of the mathematical lesson where concepts are introduced according to students' questioning, and an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ies of that method.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20(1), 123-153 

  14. Lee, Y. H. & Lee, E. H. (2010).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to teach sampling distributions with the statistical inferences. School Mathematics 12(3), 273-299. 

  15. Lee, E. H. & Kim, W. K.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of statistics education between Korea and oversea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3), 241-259. 

  16. Lee, J. Y. & Lee, K. H. (2017). Study on the levels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chool Mathematics 19(3), 533-551. 

  17. Lee, H. S., Lee, K. H., & Kim, J. W. (2010). A Case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focus on the recognition of variabili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3), 339-356. 

  18. Choi, S., Jung, J. H., & Jung, S. W. (2016). Concept and procedures of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20(1), 127-155. 

  19. Choi, I. Y. & Cho, H. H. (2017).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eye movements in the law of large numbers simulation activity.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3), 281-300. 

  20. Tak, B., Ku, N. Y., Kang, H. Y., & Lee, K. H. (2014). A study on the concept of sample by a historical analysis. School Mathematics 16(4), 727-743. 

  21. Tak, B., Ku, N. Y., Kang, H. Y., & Lee, K. H. (2017).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in Understanding of Sample.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1), 19-39. 

  22. Han, C., Lee, K., Kim, D., Bae, M. S., & Kwon, O. N. (2018). Aspects of understandings on statistical variability across varying degrees of task structuring.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 21(2), 131-150. 

  23. Hong, S. & Seo, T. Y. (2014). Alternative methods in geography education research -application of QC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2(3), 103-120. 

  24. Hwang, S. W., Kang, B. G., Kim, Y. L., Yoon, G. J., Kim, S. Y., Song, M. H. et al. (2014).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Joheunchaeg sinsago. 

  25. Arnold, P., Pfannkuch, M., Wild, C. J., Regan, M., & Budgett, S. (2011). Enhancing students' inferential reasoning: from hands-on to “movies”.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9(2), 1-32. 

  26. Dale, A. I. (2012). A history of inverse probability: From Thomas Bayes to Karl Pears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7. DasGupta, A. (2010). Fundamentals of probability: a first course.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8.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29. Krippendorff, K. (2004).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30. Pfannkuch, M. & Wild, C. (2004). Towards an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thinking.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17-4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31. Pratt, D. (2005). How do teachers foster students' understanding of probability? In G. A. Jones (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171-189).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2. Saldanha, L. & Thompson, P. (2002). Conceptions of sample and their relationship to statistical infer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1(3), 257-270. 

  33. Schreier, M. (2012).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practice. London: Sage. 

  34. Sedlmeier, P. (1999). Improving statistical reasoning: Theoretical models and practical implications.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5.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48. 

  36. Wild, C. J., Pfannkuch, M., Regan, M., & Horton, N. J. (2011). Towards more accessible conceptions of statistical inference,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Statistics in Society) 174(2), 247-295. 

  37. Xue, J. (2006). A polya urn model of conformity. Cambridge working papers in economics 06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