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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연속을 판단하는 문제에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정의역 인식 조사
A study of the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recognition the domain in the problem of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4, 2018년, pp.477 - 491  

이세형 (경북대학교 대학원) ,  장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  이동원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y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recognition the domain in the problem concerning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By a questionnaire survey we find out that most of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are understanding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as exp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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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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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학교수학에서 함수의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여 한 점에서의 연속을 판정하는지 살펴보고, 학교수학에서 자주 다루는 연속확장문제로 인하여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적인 극한의 개념을 적용하기 어려운 종류의 함수를 제시하여 연속함수의 정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현직교사가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극한 과정을 이용하여 가르치는 배경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함수의 연속을 판단할 때 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학교수학에서 함수의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여 한 점에서의 연속을 판정하는지 살펴보고, 학교수학에서 자주 다루는 연속확장문제로 인하여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동적인 극한의 개념을 적용하기 어려운 종류의 함수를 제시하여 연속함수의 정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 올바른 교수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길 경우 적절하게 상황을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교사와 학생은 연속을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이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함수의 연속을 판단할 때 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학교수학에서 함수의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여 한 점에서의 연속을 판정하는지 살펴보고, 학교수학에서 자주 다루는 연속확장문제로 인하여 어떠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도 확인하고자 한다.
  • 이는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개념과 한계를 교사들이 인식하도록 하여 함수의 연속에 대한 교수학적 처방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함수의 연속을 판단하는 문제에서 현직교사와 예비교사가 정의역을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조사하고자 한다.
  • 이는 현직교사가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극한 과정을 이용하여 가르치는 배경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즉, 함수의 연속에 대하여 학교수학의 정의로는 판단할 수 없는 문항을 제시하였을 때, 함수의 연속을 어떻게 판단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김창동 외(2014), 류희찬외(2014), 신항균 외(2014)는 연속함수를 정의역 전체에서 연속일 때로 정의하고 있지만, 그 외의 교과서는 어떤 구간에서 연속함수를 정의하고 있다. 연속함수의 정의는 위의 단계 ②와 단계 ③ 사이에 제시된다. 함수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정의역 구간을 구하게 하지만 정의역에 대한 언급 없이 다시 연속함수를 정의하고 있다.
  • 단계 ③에서는 주어진 함수가 연속인구간을 찾게 하는데, 대개 ‘다음 함수의 연속을 조사하여라’ 혹은 ‘다음 함수가 연속인 구간을 구하여라’ 등의 지시문을 통하여 연속인 구간을 찾게 한다. 함수가 불연속인 점을 제외하고 연속이 되도록 하는 구간을 찾게 하는데, 그 구간이 실제로 함수의 정의역과 일치하게 된다. 결국 단계 ②에서와 같이 분수함수나 무리함수의 정의역을 구하는 것과 같다.
  • 명확한 정의역의 언급 없이 함수를 정의하고 연속을 판단하는 이런 접근은, 정의역의 범위에 따라 연속함수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함수의 연속을 판단할 때 혼란을 줄 수 있다. 함수의 연속에 대한 교수ㆍ학습 상황에서 함수의 정의역이 언급되지 않는 한, 교사와 학생은 항상 함수가 어떤 맥락에서 주어져 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올바른 교수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길 경우 적절하게 상황을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교사와 학생은 연속을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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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연속점이란? 이진영(2011)은 이경화, 신보미(2005)와 김남희 외(2006)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07 개정 교과서에 ‘한 점에서의 함수의 연속’에 대한 부정으로 소개된 ‘한 점에서의 함수의 불연속’에 대한 정의에서 정의역의 표현이 교과서간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이때 ‘불연속점’이란 ‘연속이 아닌 점’으로, 학문적인 수학에서의 ‘불연속점’은 정의역의 원소로 제한되지만, 교과서에서 소개한 연속의 정의에 대한 부정으로 ‘함숫값이 정의 되지 않은 점’도 불연속점으로 분류될 수도있다. 더불어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 연속함수에 대한 정의가 교과서간 일관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교수체계의 세 가지 구성 요소는? Chevallard(1988)의 주장처럼 교수체계는 ‘지식’, ‘학생’, ‘교사’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지식’은 ‘학문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학적 지식인 경우에 전자는 학문수학, 후자는 학교수학이라 한다.
교사가 함수의 연속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 교수학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이 중에서 ‘지식’은 ‘학문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학적 지식인 경우에 전자는 학문수학, 후자는 학교수학이라 한다. 교수학적 변환론의 관점에서 교사의 ‘교수학적 지식’은 학교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함수의 연속에 대하여 교사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칠 지식의 내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교수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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