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4, 2018년, pp.477 - 491
In this paper we study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recognition the domain in the problem concerning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By a questionnaire survey we find out that most of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are understanding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as expl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불연속점이란? | 이진영(2011)은 이경화, 신보미(2005)와 김남희 외(2006)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07 개정 교과서에 ‘한 점에서의 함수의 연속’에 대한 부정으로 소개된 ‘한 점에서의 함수의 불연속’에 대한 정의에서 정의역의 표현이 교과서간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이때 ‘불연속점’이란 ‘연속이 아닌 점’으로, 학문적인 수학에서의 ‘불연속점’은 정의역의 원소로 제한되지만, 교과서에서 소개한 연속의 정의에 대한 부정으로 ‘함숫값이 정의 되지 않은 점’도 불연속점으로 분류될 수도있다. 더불어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 연속함수에 대한 정의가 교과서간 일관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 |
교수체계의 세 가지 구성 요소는? | Chevallard(1988)의 주장처럼 교수체계는 ‘지식’, ‘학생’, ‘교사’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지식’은 ‘학문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학적 지식인 경우에 전자는 학문수학, 후자는 학교수학이라 한다. | |
교사가 함수의 연속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 교수학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 이 중에서 ‘지식’은 ‘학문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학적 지식인 경우에 전자는 학문수학, 후자는 학교수학이라 한다. 교수학적 변환론의 관점에서 교사의 ‘교수학적 지식’은 학교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함수의 연속에 대하여 교사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가르칠 지식의 내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교수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otification No. 2007-791, Volume 8. Seoul: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High school curriculum description 5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fication No. 2011-361, Volume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5-74, Volume 8.
Kim, N., Na, G., Park, K., Lee, K., Chong, Y., & Hong, J. (2006). A study on the mathematics education curriculum and textbook. Kyungmoon Publishers.
Kim, W., Cho, M., Bang, G., Yoon, J., Joe, J., Lee, G., ..., Jung, S.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Visang Education.
Kim, Y. (2013). An analysis on the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s MKT in limit and continuity of a function.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Kim, J. & Park, K. (2014). Analysis on definitions of continuity conveyed by school mathematics and academic mathemat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375-389.
Kim, J. (2013). A study of subject matter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bout the discontinuity of function of teacher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im, C., Chang, K., Kim, Y., Mun, K., Lee, B., Lee, C., ..., Jang, I.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Kyohak sa.
Ryu, H., Cho, W., Lee, J., Sunwoo, H., Lee, J., Son, H., ..., Jung, S.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Chunjae Textbook.
Park, D., Hong, S. & Shin, M. (2012). High school textbook definition and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tinuity of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5(3), 453-465.
Baek, S. & Choi, Y. (2017). A historical study on the continuity of function -focusing on Aristotle’s concept of continuity and the arithmetization of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4), 727-745.
Shin, H., Lee, G., Park, S., Shin, B., Lee, G., Kim, J., ..., Lee, D.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Jihaksa Publishing Co. Ltd.
Woo, J., Park, K., Lee, J., Park, K., Kim, N., Im, J. ..., Chun, H.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Donga Pub. Co.
Yoo, Y. (2012). Research on Secondary Mathematics Textbooks. Seoul: Kyungmoon Publishers.
Lee, K., Hwang, S., Kim, B., Shim, S., Wang, K., Song, K., ..., Kim, W. (2014). High school calculus I , Seoul: Mirae-N.
Lee, K. and Shin, B. (2005). High achiev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continuity of fun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1), 39-56.
Lee, D. W. (2016). Analysis. Seoul: Kyungmoon Publishers.
Lee, J., Choi, B., Kim, D., Han, D., Jeon, Y., Chang, H., ..., Park, S.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Chunjae Education.
Lee, J. (2011). A review on the definition of 'the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f function at a single point' and 'continuous function' from the veiw of didactic transposi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Jeong, D. & Cho, S. (2004).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Seoul: Kyungmoon Publishers.
Jeong, S., Lee, J., Park, H., Hong, J. Park, P., Choi, H., ..., Kim, H.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Kumsung.
Jeong, Y. & Kim, J. (2013). An historical investigation of the historical developments of the concept of continuous func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4), 567-584.
Hwang, S., Kang, B., Kim, Y., Yun, G., Kim, S., Song, M., ..., Park, J. (2014). High school calculus I. Seoul: Sinsago. Corp.
Bartle, R. G. & Sherbert, D. R. (1999).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New York: Wiley.
Boyer, C. B. (1949). The history of the calculus and its conceptual development, New York: Dover Publications.
Burton, D. M. (2011). The history of mathematics: An Introduction. New York: McGraw-Hill.
Cauchy, A. (1899). Resume des lecons donnees a l'Ecole royale polytechnique sur le calcul infinitesimal, Oeuvres completes d'Augustin Cauchy, publies sous la direction scientifique de l'Academie des Sciences (IIe serie, tome IV, pp. 5-261). Paris: Gauthier-Villars. (The original edition was published in 1823).
Cauchy, A. (2009). Cauchy's cours d'analyse, (Translated by Bradley, Robert E. & Sandifer, C. Edward). New York: Springer. (The original edition was published in 1821).
Chevallard, Y. (1988). On didactic transposition theory: some introductory note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Bratislava, Czechoslovakia.
Grabiner, J. V. (1983). Who gave you the epsilon? Cauchy and the origins of rigorous calculus.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90(3), 185-19.
Grabiner, J. V. (2005). The origins of Cauchy's rigorous calculus. New York: Dover Publications.
Stoll, M. (2001).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Boston: Addison-Wesley Longman.
Youschkevitch, A. P. (1976). The concept of function up to the middle of the 19th century. Archive for History of Exact Sciences 16(1), 37-85.
Wade, W. R. (2003). An introduction to analysis. New York: Pearson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