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ase-Based SBAR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426 - 434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최효신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D시 소재 일개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112명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월 4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은 사전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전조사, 3회기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 사후조사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에서 대인관계 정도는 만족함이 75.0%, 전공만족도는 만족 54.4%로 나타났으며,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은 비판적 사고성향(t=-2.734, p=.007), 의사소통능력(t=-4.237, p<.001)이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상승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점수는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case-based SBAR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112 sophomor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located in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3∼4학년을 대적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임상 실습 전 단계인 2학년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임상 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제공받기 전에 비해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2.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제공받기 전보다 높아질 것이다.
  • • 가설 3.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은 제공 받기 전에 비해 높아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절차는 어떻게 진행했나요?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절차는 들어가기, 사례제시, 사례분석 및 환자인수인계 기록지(SBAR) 작성, 실습, 피드백, 질의응답으로 진행하였다. 1회기에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SBAR에 대한 이론교육을 파워포인트와 교육 자료를 이용하여 강의식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육 자료에는 의사소통 체크리스트를 포함하여 제공하였다. 1회기가 끝난 이후 자유롭게 8명이 한조가 되도록 조를 구성하게 하였다. 2회기와 3회기는 각 팀별로 50분씩 실시하였다. 2회기에는 첫 번째 폐렴환자 사례를 소개하고, 폐렴환자 사례를 분석하여 SBAR 틀에 따라 환자인수인계기록지에 작성을 하도록 하였다. 작성 후에는 2인 1조가 되어 환자보고(인수인계) 실습 후 전체 피드백 및 질의응답을 실시하였다. 3회기에는 당뇨 환자 사례를 적용하여 개인별로 환자인수인계 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연구자에게 환자보고를 10분 이내로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의사소통술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평가한 후 1대 1피드백을 진행하였다. 모든 프로그램 운영은 연구자 1인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SBAR이란? SBAR는 2006년 국제의료기관 평가 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가 의료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해 유일하게 권장한 표준화된 의사소통 방법이다[5]. SBAR는 임상 상황에서 대상자가 처해있는 현재의 중요한 문제와 관련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평가(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바탕으로 최소한의 환자정보를 쉽고 간결하면서도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의사소통방법으로 2002년 이후 많은 의료기관들이 안전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SBAR를 공식적인 의사소통방법으로 채택하고 있다[6].
사례기반학습은 무엇인가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임상 실습 과제 수행방식, 역량교육, 코치 프로그램, 팀 기반 학습, 사례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등이 있다. 그중에서 사례기반학습(Case- Based Learning, CBL)은 임상 현장 재현형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키며,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학습법으로 이론적인 지식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5]. 선행연구에 의하면 의사소통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능력[3,5,16], 의사소통 흐름[17], 자기표현성과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18,19,20]을 향상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H. Sveinsdottir, P. Biering, and A. Ramel,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orking environment among Icelandic nurses: A cross-sectional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3, No. 7 pp. 875-889, 2006. DOI: https://dx.doi.org/10.1016/j.ijnurstu.2005.11.002 

  2. H. S. Lee, J. K. Kim,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488-496, 2010.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0.16.4.488 

  3. Y. G. Noh, I. S. Lee, "Effect of Stepwise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among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Scenarios and Nursing Case-based Role Play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4, No. 2 pp. 115-126, 2018.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8.24.2.115 

  4. S. Marshall, J. Harrison, B. Flanagan,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BMJ Quality & Safety, Vol. 18, No. 2 pp. 137-140, 2009.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7.025247 

  5. C. M. Thomas, E. Bertram, D. Johnson,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Vol. 34, No. 4 pp. 176-180, 2009. DOI: https://dx.doi.org/10.1097/NNE.0b013e3181aaba54 

  6. M. Leonard, S. Graham, D. Bonacum, "The human fact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providing safe care", BMJ Quality & Safety, Vol. 13, No. supp1 pp. i85-i90, 2004.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4.010033 

  7. M. S. Jung, H. J. Kw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r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56-265, 2015.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2.256 

  8. P. S. Jeong, K. J Yeon, L. Y. Ock, "A Study on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ol. 5 No. 1 pp. 44-55, 2012. 

  9. E. Simpson, M. D. Courtney,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 8, No. 2 pp. 89-98, 2002. DOI: https://dx.doi.org/10.1046/j.1440-172x.2002.00340.x 

  10. G. Boschma, R. Einboden, M. Groening, C. Jackson, M. MacPhee, H, Marshall, K. O. Magee, P. Simpson, P. Tognazzini, C. Haney, H. Croxen, E. Roberts,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7, No. 1 pp. 1-14, 2010. DOI: https://dx.doi.org/https://doi.org/10.2202/1548-923X.2043 

  11. K. A. Shin, E. S. Le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149-158, 2011.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1.17.2.149 

  12. E. Bong, "Effects of Internati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0 pp. 394-402,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10.394 

  13. L. M. Larson, "The Social Cognitive Model of Counselor Train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26, No. 2 pp. 219-273, 1998. DOI: https://dx.doi.org/10.1177/0011000098262002 

  14. Y. H. Cho, "Development and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program on enha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2014. 

  15. P. S. Richards, M. R. Inglehart,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ase-based teaching: does it create patient-centered and culturally sensitive provider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 70, No. 3 pp. 284-291, 2006. 

  16. K. S. Kesten,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No. 2 pp. 79-87. 2011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17. C. Foronda, K. Gattamorta, K. Snowden, E. B. Bauman, "Use of virtual clinical simulation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pilot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No. 6 pp. e53-7, 2014.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3.10.007 

  18. W. J. Kim, S. Y.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e SBAR on Nursing Students' Self-expressive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Abilities to Think Criticall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9 pp. 457-472, 2016. DOI: https://dx.doi.org/10.22251/jicci2016.16.9.457 

  19. Y. K. Ha, Y. J. Lee, Y. H. Lee, "Simulation training applying SBAR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8, No. 2 pp. 407-419, 2017. DOI: https://dx.doi.org/10.7465/jkdi.2017.28.2.407 

  20. C. H. Seong, J. H. Yoon, "The Effect of SBAR Application Simulation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Vol. 2, No. 2 pp. 11-19, 2018. 

  21. M. S. Hyun, H. J. Cho, M. A. Lee, "Effect of SBAR-Collaborativ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Collaboration between Nurses and Doctors",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5 pp. 518-530, 2016.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6.22.5.518 

  22.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4. 

  23.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SA, 2005. 

  24. Y. J. Oh,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08. 

  25. Rubin, R, B,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 M. Phillips & J. T. Wood(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tiversit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 94-129, 1990. 

  26.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27. E. J. Kim,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8. 

  28. Y. H. Kim, Y. S. Choi, H. Y. Jun, M. J. Kim, "Effects of SBAR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es in Cancer Hospitals",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9, No. 1 pp. 20-29, 2016. DOI: https://dx.doi.org/10.7587/kjrehn.2016.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