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426 - 434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최효신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case-based SBAR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112 sophomore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located i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절차는 어떻게 진행했나요? | 사례기반 SBAR 의사소통 교육절차는 들어가기, 사례제시, 사례분석 및 환자인수인계 기록지(SBAR) 작성, 실습, 피드백, 질의응답으로 진행하였다. 1회기에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SBAR에 대한 이론교육을 파워포인트와 교육 자료를 이용하여 강의식으로 진행하였으며, 교육 자료에는 의사소통 체크리스트를 포함하여 제공하였다. 1회기가 끝난 이후 자유롭게 8명이 한조가 되도록 조를 구성하게 하였다. 2회기와 3회기는 각 팀별로 50분씩 실시하였다. 2회기에는 첫 번째 폐렴환자 사례를 소개하고, 폐렴환자 사례를 분석하여 SBAR 틀에 따라 환자인수인계기록지에 작성을 하도록 하였다. 작성 후에는 2인 1조가 되어 환자보고(인수인계) 실습 후 전체 피드백 및 질의응답을 실시하였다. 3회기에는 당뇨 환자 사례를 적용하여 개인별로 환자인수인계 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연구자에게 환자보고를 10분 이내로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의사소통술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평가한 후 1대 1피드백을 진행하였다. 모든 프로그램 운영은 연구자 1인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 |
SBAR이란? | SBAR는 2006년 국제의료기관 평가 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가 의료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해 유일하게 권장한 표준화된 의사소통 방법이다[5]. SBAR는 임상 상황에서 대상자가 처해있는 현재의 중요한 문제와 관련된 상황(Situation), 배경(Background), 평가(Assessment), 제안(Recommendation)을 바탕으로 최소한의 환자정보를 쉽고 간결하면서도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의사소통방법으로 2002년 이후 많은 의료기관들이 안전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SBAR를 공식적인 의사소통방법으로 채택하고 있다[6]. | |
사례기반학습은 무엇인가요? |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임상 실습 과제 수행방식, 역량교육, 코치 프로그램, 팀 기반 학습, 사례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등이 있다. 그중에서 사례기반학습(Case- Based Learning, CBL)은 임상 현장 재현형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시키며,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학습법으로 이론적인 지식을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5]. 선행연구에 의하면 의사소통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의사소통능력[3,5,16], 의사소통 흐름[17], 자기표현성과 자신감, 비판적 사고 성향 [18,19,20]을 향상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H. Sveinsdottir, P. Biering, and A. Ramel, "Occupational stress, job satisfaction, and working environment among Icelandic nurses: A cross-sectional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 43, No. 7 pp. 875-889, 2006. DOI: https://dx.doi.org/10.1016/j.ijnurstu.2005.11.002
Y. G. Noh, I. S. Lee, "Effect of Stepwise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among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Scenarios and Nursing Case-based Role Play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4, No. 2 pp. 115-126, 2018.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8.24.2.115
S. Marshall, J. Harrison, B. Flanagan,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BMJ Quality & Safety, Vol. 18, No. 2 pp. 137-140, 2009.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7.025247
C. M. Thomas, E. Bertram, D. Johnson,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Vol. 34, No. 4 pp. 176-180, 2009. DOI: https://dx.doi.org/10.1097/NNE.0b013e3181aaba54
M. Leonard, S. Graham, D. Bonacum, "The human factor: the critical importance of effective teamwork and communication in providing safe care", BMJ Quality & Safety, Vol. 13, No. supp1 pp. i85-i90, 2004.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4.010033
P. S. Jeong, K. J Yeon, L. Y. Ock, "A Study on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y".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ol. 5 No. 1 pp. 44-55, 2012.
E. Simpson, M. D. Courtney,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 8, No. 2 pp. 89-98, 2002. DOI: https://dx.doi.org/10.1046/j.1440-172x.2002.00340.x
G. Boschma, R. Einboden, M. Groening, C. Jackson, M. MacPhee, H, Marshall, K. O. Magee, P. Simpson, P. Tognazzini, C. Haney, H. Croxen, E. Roberts,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7, No. 1 pp. 1-14, 2010. DOI: https://dx.doi.org/https://doi.org/10.2202/1548-923X.2043
K. A. Shin, E. S. Le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149-158, 2011.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1.17.2.149
E. Bong, "Effects of Internati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0 pp. 394-402,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10.394
L. M. Larson, "The Social Cognitive Model of Counselor Train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26, No. 2 pp. 219-273, 1998. DOI: https://dx.doi.org/10.1177/0011000098262002
Y. H. Cho, "Development and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program on enha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2014.
P. S. Richards, M. R. Inglehart,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case-based teaching: does it create patient-centered and culturally sensitive provider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 70, No. 3 pp. 284-291, 2006.
K. S. Kesten,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50, No. 2 pp. 79-87. 2011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C. Foronda, K. Gattamorta, K. Snowden, E. B. Bauman, "Use of virtual clinical simulation to improve Communication skill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 pilot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No. 6 pp. e53-7, 2014.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3.10.007
W. J. Kim, S. Y.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ursing Management Practice SBAR on Nursing Students' Self-expressiveness, Communication Skills, and Abilities to Think Criticall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9 pp. 457-472, 2016. DOI: https://dx.doi.org/10.22251/jicci2016.16.9.457
Y. K. Ha, Y. J. Lee, Y. H. Lee, "Simulation training applying SBAR for the improvement of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8, No. 2 pp. 407-419, 2017. DOI: https://dx.doi.org/10.7465/jkdi.2017.28.2.407
C. H. Seong, J. H. Yoon, "The Effect of SBAR Application Simulation Learning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Vol. 2, No. 2 pp. 11-19, 2018.
M. S. Hyun, H. J. Cho, M. A. Lee, "Effect of SBAR-Collaborativ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Collaboration between Nurses and Doctors", Journal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5 pp. 518-530, 2016.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6.22.5.518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4.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SA, 2005.
Y. J. Oh,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08.
Rubin, R, B, Communication competence. In G. M. Phillips & J. T. Wood(Eds.), Speech Communication: Essays to communication the 75th antiversity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Carbondale: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p. 94-129, 1990.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E. J. Kim,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8.
Y. H. Kim, Y. S. Choi, H. Y. Jun, M. J. Kim, "Effects of SBAR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es in Cancer Hospitals",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9, No. 1 pp. 20-29, 2016. DOI: https://dx.doi.org/10.7587/kjrehn.2016.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