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 Training applying SBAR for Nursing Students on Communication Clarity, Self-Confidence in Communication,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73 - 81  

조헌하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남금희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숙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정효은 (고신대학교 전인건강간호연구소) ,  정유진 (고신대학교 전인건강간호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의료인들과 인수인계 시 명확한 정보전달에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하여 그들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전후설계실험연구이다. 산모와 신생아의 응급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SBAR교육을 접목하여 의료진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명료하고 간략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대상자는 B광역시 소재 1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 91명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2월 18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 후에 측정한 의사소통 명확성(t=-3.99, p<.001), 의사소통 자신감(t=-8.60, p<.001), 임상의사결정능력이(t=-4.66,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예비의료인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현장에서의 의사소통능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실습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 또한 간호교육현장에서 의료인들 간의 의사소통을 체계화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실습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임상실습에서도 SBAR보고방법이 숙련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ingle-group study to check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students on their communication credibilit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clinical decision-making ability by implementing SBAR-applied simulation training to improve the difficulty of delivering clear information to medical pe...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SBAR를 적용한 모성, 아동시뮬레이션 실습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의사소통명확성 및 의사소통자신감,임상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전문성을 고취시키고,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SBAR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SBAR 적용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대상자의 상황에 대해 알리기 위해 대상자의 전반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찰, 수집하고 긴박한 상황에서도 방대한 정보를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어떤 순서로 전달해야 하는지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과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훈련이 가능할 수 있다[31]. 본 연구에서 산모와 신생아의 응급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실습과 SBAR교육을 접목하여 의사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명료하고 간략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의사소통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SBAR 적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명확성, 의사소통자신감. 임상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게 SBAR을 적용 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대상자 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구조화된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3]. 간호사에게 SBAR 적용시 의사소통능력[6]과 의사소통명확성[7]을 증진시켜 환자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상황에서 의료인 간에 정확하고 명료한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관계[8], 임상수행능력[7]을 향상시켰다. 그러므로 SBAR 이용 시뮬레이션 학습은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 사례에 기반한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면서 표준화된 의사소통방법인 SBAR를 적용하는 의미있는 수행일 뿐 아니라 [9] 간호대학생에게 직접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으로 권장되고 있다[10].
의사소통명확성이 부족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사례로 어떤 것을 설명하고 있는가? 의사소통명확성은 전달자가 의도하는 바를 말하고 상대방이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으로[21], 의사소통명확성이 증진되면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임상에서의 만족과 협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22]. 경력이 짧은 간호사 일수록 환자의 상태에 대해 다른 의료인에게 구두 보고할 때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경험하며, 환자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빠트리고 의사소통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7]. 이러한 실수는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환자의 안전과 간호 업무의 효율성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일 때부터 의료인간의 의사소통의 구조화된 도구인 SBAR와 같이 의사소통명확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반영한 지속적인 교육과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SBAR이란 무엇인가? SBAR(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는 대상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대상자 정보가 충분히 교환될 수 있도록 개발된 매우 효과적인 구조화된 의사소통 방법 중의 하나이다[3]. 간호사에게 SBAR 적용시 의사소통능력[6]과 의사소통명확성[7]을 증진시켜 환자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상황에서 의료인 간에 정확하고 명료한 정보교환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관계[8], 임상수행능력[7]을 향상시켰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M. Manojlovich, B. DeCicco, "Healthy work environments, nurse-physician communication, and patients' outcomes",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Vol.16, No.6, pp.536, Jan 2007. DOI: http://dx.doi.org/10.4037/ajcc2007.16.6.536 

  2. Korean Acceredi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Internet]. KABONE, c2020[cited 2020 Jan 21], Available from :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A1%DA%B0%A3%C8%A3%B1%B3%C0%B0%C0%CE%C1%F5%C6%F2%B0%A1%20%B1%E2%C1%D8%C1%FD_%C8%A8%C6%E4%C0%CC%C1%F6%20%B0%D4%BD%C3(2017.3).pdf (accessed Jan., 21, 2020) 

  3. K. S. Kesten,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0, No.2, pp.79-87, Feb. 2011.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4. K. R. Shin, J. W. Hwang, S. J. Shin, "Concept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0, No.5, pp.707-718, Oct. 2008. 

  5. Y. S. Lee, Y. Eun,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567-576, Nov. 2016.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6.22.4.567 

  6. M. S. Hyun, H. J. Cho, M. A. Lee, "Effect of SBAR-collaborative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nurses'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collaboration between nurses and docto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2, No.5, pp.518-530, Dec.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5.518 

  7. Y. H. Kim, Y. S. Choi, H. Y. Jun, M. J. Kim, "Effects of SBAR program on communication clarity, clinical competence and self-efficacy for nurses in cancer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19, No.1, pp.20-29, Jun. 2016. DOI: https://doi.org/10.7587/kjrehn.2016.20 

  8. H. Y. Kim, Y. J. Jeong, J. Y. Kang, H. S. Mun, "The effect of SBAR reports on communication clarity and nurse-physician collaborative relationship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23, No.2, pp.105-113, Aug. 2016. DOI: https://doi.org/10.5953/JMJH.2016.23.2.105 

  9. G. O. Noh, H. K. Hae, D. H. Kim, "Effect of SBAR education program based on simulation practice on report clarity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Vol.11, No.2, pp.145-153, Dec. 2016. DOI: http://dx.doi.org/10.15715/kjhcom.2016.11.2.145 

  10. J. H. Yoon, E. J. Lee, "The effect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using SBAR on critical thinking and communication clar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42-49, Sep.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42 

  11. S. E. Lee,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14-24, April.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14 

  12. J. Y. Do, S. J. Shin, "Development of handoff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for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6, No.2, pp.117-126, May. 2019.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9.26.2.117 

  13. O. S. Lee, Y. G. Noh, "The relationship among knowledge of the SBAR, attitudes towards SBAR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9, pp.213-220, Sept.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9.213 

  14. M. O. Kim, H. A. Nam, A. Y. Lee, "The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n clinical decision-making of nursing students in graduation year",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5, pp.877-889, Mar.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5.877 

  15. Y. G. Noh, I. S. Lee, "Effect of stepwise communication education program using SBAR among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scenarios and nursing case-based role play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2, pp.115-126, May. 2018.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8.24.2.115 

  16. H. M. Jenkins, "Improving clinical decision making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6, pp.242-243, Jun. 1985. 

  17. S. Marshall, J. Harrison, B. Flanagan, "The teaching of a structured tool improves the clarity and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clinical communication",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Vol.8, No.2, pp.137-140, Apr. 2009. DOI: https://dx.doi.org/10.1136/qshc.2007.025247 

  18. H. J. Cho, The effect of SBAR Program Education on a Nurse's Communication Clarify and Self Express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13. 

  19. E. J. Kim,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SBAR Trai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nd Clinical Judgement, Ph.D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pp.46-54, 2018. 

  20. M. K. Baek,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Autonomy and Clincal Decision-Makinging Nursing Scale of E.T Nurs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5. 

  21. Y. H. Park,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System Model and Recognition Analysis of President-Staffs Communication in University, Ph.D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pp.112-121, 2010. 

  22. C. D. Beckett, G. Kipnis, "Collaborative communication :Integrating SBAR to improve quality/patient safety outcomes", Journal For Healthcare Quality, Vol.31, No.5, pp.19-28, Sept. 2009. DOI: https://doi.org/10.1111/j.1945-1474.2009.00043.x 

  23. L. L. Hsu, Y. H. Huang, S. I. Hsieh, "The effects of scenario-ba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nd myocardial infarction knowledg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Vol.95, No.3, pp.356-364, Jun. 2014. DOI: http://dx.doi.org/10.1016/j.pec.2014.03.010 

  24. D. Doyle, H. L. Copeland, D. Bush, L. Sein, S. Thompson, "A course for nurses to handle difficult communication situatio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impact on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Patient Education & Counseling, Vol.82, No.1, pp.100-109, Jan. 2011. DOI: http://dx.doi.org/10.1016/j.pec.2010.02.013 

  25. E. A. Seo, K. M. Park, B. S. Lee, "Relations between the types of communication and,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in staff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17, No.2, pp.317-332, Sept. 2003. 

  26. E. L. Mitchell, D. Y. Lee, S. Arora, K. L. Kwong, T. K. Liem, et al, "SBAR M&M: A feasible, reliable, and valid tool to assess the quality of, surgical morbidity and mortality conference presenta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203, No.1, pp.26-31, Jan. 2012. DOI: https://doi.org/10.1016/j.amjsurg.2011.07.008 

  27. J. Compton, K. Copeland, K, S. Flanders, C. Cassity, M. Spetman, et al, "Implementing SBAR across a large multihospital health system", Joint Commission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Vol.38, No.6, pp.261-268, Jun. 2012. DOI: http://dx.doi.org/10.1016/S1553-7250(12)38033-1 

  28. C. M. Thomas, E. Bertram and D. Johnson, "The SBAR communication technique: Teach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Nurse Educator, Vol.34, No.4, pp.176-180, Jul. 2009. DOI: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1aaba54 

  29. M. S. Yoo, J. H. Park, S. 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0, No.6, pp.863-871, Dec.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6.863 

  30. I. H. Cho, M. R. Park, "Comparison of problem solving ability according to degree of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7, pp.397-404, Jul. 2017. http://journal.hsst.or.kr/DATA/pdf/v7_7_37.pdf 

  31. M. Y. Kim, K. S. Kim, "The effect of SBAR communication on nurse's perception about communication and attitudes toward patient safety",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24, No.1, pp.23-33. April. 2018. DOI: http://dx.doi.org/10.22650/JKCNR.2018.24.1.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