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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차량 휠 조립체 내구성 향상 방법론 연구
Design Technique for Durability Improvement of Military Vehicle Whe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521 - 528  

신철호 (국방기술품질원) ,  강태우 (국방기술품질원) ,  김선진 (국방기술품질원) ,  나철주 (기아자동차(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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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목적으로 개발된 군용차량은 타이어 압력이 손실되더라도 일정시간동안 일정거리를 달릴 수 있도록 런플랫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런플랫을 적용하기 위하여 휠을 외측림과 내측림으로 구성된 2개의 부분으로 구성하고, 클램핑 볼트를 체결함으로써 외측림과 내측림을 조립한다. 이 클램핑 볼트는 휠의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 부품이다. 실제로 휠의 내측림과 외측림의 파손보다는 클램핑볼트의 파손이 발생되어 휠을 사용하지 못하는 빈도가 높다. 따라서, 클램핑 볼트의 내구성능이 휠의 내구성능과 연관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휠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휠조립체를 시험하고 클램핑 볼트를 개발하는 과정을 다루었다. 기존에 정립된 내구시험 조건의 불충분성을 식별하였으며, 휠조립체의 내구성을 보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통제해야 하는 시험조건을 제시하였다. 정립된 시험조건을 기반으로, 성능이 개선된 클램핑 볼트를 시험하였다. 시험조건을 확인한 결과 기존 제품보다 최소 168% 내구성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휠 조립체의 내구시험 방법과 클램핑 볼트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litary vehicles use run-flat wheels for emergency situations. Run-flat wheels can run required distance in a defined duration with the pressure loss tire. For the application of a run-flat system, wheels are designed in 2 pieces, including an inner rim and outer rim. These rims are assembled using...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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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군용 휠 조립체의 내구수명을 균일하게 시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내구수명 개선을 위한 볼트 2개 모델을 설계하고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생산된 클램핑 볼트와 호환성이 있으나, 향상된 내구수명을 가지는 개선된 클램핑 볼트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개선 전 클램핑 볼트는 약 105만회의 내구수명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클램핑 볼트가 절손되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클램핑 볼트의 설계 방법론과 이에 대한 성능시험 결과에 대하여 다루도록 하겠다. 휠의 내구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클램핑 볼트를 개선한 이유는 클램핑볼트의 파손이 휠에서 나타나는 파손현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 제품 개선 전/후 성능 비교를 위하여 휠의 정확한 시험 조건을 설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결정된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개선된 제품의 성능을 입증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이를 통하여, 휠 조립체의 시험 방법과 내구성이 뛰어난 클램핑 볼트를 설계할 수 있는 방법론, 개선된 내구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 휠의 내구시험을 규정한 유사규격인 ‘KS R ISO 3894: 2014, 도로 차량 -상용차의 휠/림-시험방법’,‘KS R ISO 3006: 2013, 도로 차량-승용차용 휠-시험방법’을 검토한 결과 휠의 회전속도와 냉각방식에 대해서는 규정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4,5]. 이에 따라, 정확한 내구성 향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규정된 시험방법들이 불충분함을 인식하였으며, 보다 균일한 조건의 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휠의 내구시험 조건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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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차량에서 휠 조립체(이하 휠)의 역할은? 군에서 운용하는 대부분의 차량은 바퀴를 이용하여구동하는 장륜차량(Wheeled Vehicle)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군용차량의 휠 조립체(이하 휠)는 지면과 직접 접촉하여, 동력을 지면에 전달하고 지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1차적으로 감쇠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군용차량은 일반 차량과 달리 비포장도로(Unpaved road)의 운행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일반 차량보다 더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일반차량과 군용차량에서 런플랫 시스템의 차이점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런플랫 시스템이다. 일반 승용차는 타이어의 사이드 월(Sidewall)을 두껍게 만든 런플랫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차량의 중량이 비교적 무거운 군용차량의 경우에는 타이어와 휠 사이에 플라스틱으로 만든 링을 삽입한 런플랫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플라스틱 링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휠을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한다.
군용차량에서 더 높은 내구성의 휠 조립체가 요구되는 이유는? 군용차량의 휠 조립체(이하 휠)는 지면과 직접 접촉하여, 동력을 지면에 전달하고 지면에서 전달되는 충격을 1차적으로 감쇠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군용차량은 일반 차량과 달리 비포장도로(Unpaved road)의 운행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일반 차량보다 더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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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H. Suh, B. G. Song, H. S. Yoon, "Relative Road Damage Analysis with Driving Modes of a Military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4, No.2, pp. 225-231, 2016. 

  2. KS R 4055 : Disk Wheels for Automobiles, 1996. 

  3. G. S. Yu, N. R. Lee, Y. H. Yeo, B. C. Lee, "Accelerated Life Prediction of the Rubber for Combat Boo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2 pp. 8637-8642, 2015. 

  4. KS R 3894 : Road vehicles-Wheels/rims for commercial vehicles-test methods, 2009. 

  5. KS R ISO 3006 : Road vehicles-Passenger car wheels for road use-test methods, 2013. 

  6. S. J. Hong, H. G. Lee, "An Experimental Study of Tire Safety & Economical Efficiency with Respect to Inflation Pressure",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1, pp. 8-13, 2010. 

  7. M. I. Bae, "Observation of Chip Shape and Tool Damage with Interrupted Cutting of Carbon Steel for Machine Structures(SM20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7, No.2, pp. 103-10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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