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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장착 차량의 브레이크 제동력 분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raking Force Distribution of ADAS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550 - 560  

윤필환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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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 정부는 자동차 안전성 향상을 위한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 대해 연구 지원 및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OECD 35개국 가운데 최하위이며, 사망률은 3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교통사고는 사고의 원인에 따라 차대차(V2V, Vehicle to Vehicle), 차대사람(V2P, Vehicle to Pedestrian), 차량단독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사고원인은 운전자의 인지, 판단, 조작 등의 실수로 인하여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해 제안된 것이 ADAS 이다. 그리고 현재 자동차 산업계에서는 각종 안전장치를 개발하고 있으나, 성능검사를 위한 실차시험은 제한적이며 위험성을 동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한적인 실차시험의 극복을 위해 브레이크 제동력 평가 기술에 관한 시험평가 방법의 국제표준을 검토하고, 제동력에 관한 이론식과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 뒤 이를 실차시험으로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 결과는 ADAS의 기능에 따른 제동력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개발단계에서 제안한 이론식으로 경향성 예측이 가능해져 실차시험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untries have provided support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and implemented policies for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for enhancing the safety of vehicles. With such efforts, the toll of casualties due to traffic accidents has decreased gradually. Korea has exhibited the lowest to...

주제어

표/그림 (3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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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는 엑추에이터(actuator), 센서(sensor) 등의 제어기술 등의 발전으로 ADAS의 적용이 확대되어가며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유럽신차평가프로그램(Euro NCAP,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미국도로 교통안전국(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등에서 ADAS의 국제규정을 제정하고 있고, 국내는 한국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 규정에서 ADAS를 정의 하고 있으나, 시험평가방법에 대한 정의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도로환경에 적합한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 분배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DAS가 탑재된 차량의 브레이크 제동력 분배에 관한 제어 알고리즘을 구성하고 제안하였다. 또한 바퀴의 회전수에 따른 제동거리를 이론평가식 으로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 연구를 위해 기능별 제어 알고리즘과 이론식을 제안하고 실차시험 결과를 비교분석한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제안식을 검증하고,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을 파악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차시험 위험도를 감소시키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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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AS 와 안전장치 등의 성능 검증의 시험범위가 제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 한 안전장치들의 성능은 상용화하기 이전에 검증 절차를 거치게 되고 반드시 각종 실차시험이 요구된다. ADAS 와 안전장치 등의 성능 검증을 위한 실차시험은 특성상 운전자가 직접 시험해야하나 위험성을 동반하고 있어 시험범위는 제한적이다. 특히 불특정 대상의 검지 및 분석 이 중요한 브레이크의 제동력 평가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다.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에 따른 연구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까지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에 따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 연구를 위해 기능별 제어 알고리즘과 이론식을 제안하고 실차시험 결과를 비교분석한다. 이 결과를 기반으로 제안식을 검증하고, ADAS의 기능별 브레이크 제동력을 파악 할 수 있도록 하여 실차시험 위험도를 감소시키고자한다.
국내 교통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2017년 기준, 국내 교통사고는 총 216,335건이며, 차 대사람(V2P, Vehicle to Pedestrian), 차대차(V2V, Vehicle to Vehicle), 차량단독 등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차대사람의 경우 46,728건, 차대차의 경우 160,065건, 차량단독의 경우 9,539건이 발생하였다.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인간의 인지, 판단, 조작 등의 실수에 의해 발생한다. 인간의 실수로 인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자동차에 장착하는 지능형 융합기술 개 발이 ADAS 목표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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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taas.koroad.or.kr/sta/acs/gus/selectOecdTfcacd.do?menuIdWEB_KMP_OVT_TAC_OAO 

  2. http://taas.koroad.or.kr/sta/acs/gus/selectAcdntTyTfcacd.do?menuIdWEB_KMP_OVT_TAG_ATT 

  3. B. C. Yim, D. S. Yun, H. C. Kim and S. K. Oh, "The research of AEB performance test method bases on Euro-NCAP and analysis of domestic traffic accident ca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609-610, May, 2015.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04836 

  4. Y. S. Choi, S. H. Kim, J. K. Jung and J. K. Yoon,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AEBS according to Radar Angle Using PC-Crash and Traffic Accident Datab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691-701, Nov, 2017.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53120 

  5. J. W. Woo, M. G. Kim and S. B. Lee, "Study on the Test Method of AEB and FCW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160-1163, May, 2013.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174910 

  6. B. J. Kim and S. B. Lee,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Adaptive Cruse Control",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4, No. 3, pp. 1-7, Sep, 2017.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45614 

  7. P. H. Yoon and S. B. Lee,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LKAS Test in Domestic Road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8, No. 12, pp. 628-637, Dec, 2017.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92926 

  8. B. J. Kim and S. B. Lee,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AEB Test", Journal of KASA, Vol. 10, No. 2, pp. 20-28, May, 2018. DOI: http://www.kasa.kr/website/05resources04.php?codeas_journal&modeview&number173&keyfieldpressdate&key201806 

  9. H. B. Park, S. P. Jung, Y. S. Min and Y. M. Lim,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of high performance brake pads considering circuit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411-412, May, 2017.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204767 

  10. N. K. Choi, J. K. Kim and J. S. Koo, "Study on the effect of full sevice electric vehicles break value characteristic changes in the braking signe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367-1372, Oct, 2016.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058699 

  11. B. B. Jung, W. Y. Kang, J. H. Yi and S. J. Heo, "Effect Analysis of the Vehicle Brake Distance according to The Tire Proper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583-588, May, 2013. DO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058699 

  12. ISO 15622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daptive Cruis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 2010. 

  13. ISO 19237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Pedestrian Detection and Collision Mitigation System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 2017. 

  14. ISO 22839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Forward Vehicle Collision Mitigation System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 2013. 

  15. Euro NCAP, "Test Protocol - AEB systems. Version 1.0", 2013. 

  16. H. Kevin, H. Rick, "The role of towels as a control to reduce slip potential", HS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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