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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차 충돌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일탈방호시설물(DCP)의 해석적 거동 검토
Analytical Behavior of Concrete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DCP) according to Train Impact Load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04 - 613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김지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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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철도의 노후화 및 고속화 등으로 인한 열차탈선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인한 인적 물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철도교량의 경우에는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 등을 설치하고 있으나, 이는 탈선열차차량(train body level)이 방호벽과 충돌함으로써 열차의 탈선운동을 억제하여 정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차량에 의한 탈선방호는 인명피해 위험성 및 2차 피해발생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주행레일 사이에 일탈방호시설물(DCP,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을 설치하여, 차륜 또는 차축(wheel/bogie level)에서 탈선열차를 방호할 수 있는 시설물을 개발하였다. 또한, 기존 철도교량의 일탈방호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DCP의 급속시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방호벽에 작용하는 충돌하중과 급곡선부에서의 관성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일탈된 열차가 교량 밖으로의 전도 낙하방지 및 반대편 선로의 침입하는 것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LS-Dyna을 이용하여, 설계한 DCP의 열차 충돌위치 및 콘크리트 궤도 접합조건에 따른 거동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변수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접합조건은 접합재료의 물성치에 따라 끊어짐을 모사하는 Tiebreak contact과 완전 부착되었다고 가정하는 Perfect bond contact으로 나눠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DCP의 변위, 앵커 및 콘크리트의 응력, 변형률을 확인한 결과 Tiebreak contact이 실제 충돌하중에 대한 거동을 보다 유사하게 모사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충돌위치에 따른 변위는 접합구간에서 가장 큰 변형이 발생하였으며, DCP 블록의 중앙에 충돌이 가해질 경우, 충돌하중이 가해지는 DCP 배면에서 휨 파괴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충돌해석은 실제 충돌실험의 어려움에 의해 사전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DCP 앵커 설계변경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numerous train derailment accidents caused by deterioration and high speed technology of railways have increased. Guardrails or barriers of railway bridges are installed to restrain and prevent the derailment of the train body level. On the other hand, it can result in a high casual...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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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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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탈선이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실제 완벽하게 예방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적 및 자연재해 등에 의한 예기치 못한 열차탈선사고에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물리적 방호개념을 도입하였다[2-3,10-11].
  • 1(a)에서 보는 것과 같이 탈선열차차량(trail body level)이 궤도 외부에 설치된 방호벽과 충돌하여 열차차량의 탈선운동을 억제하여 정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2-3,10-13]. 그러나, 차량에 의한 탈선방호는 방호되는 과정에서 인명 및 재산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탈선열차를 궤도영역 내로 위치시켜 열차차량의 일탈에 의한 2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차륜 또는 차축(wheel/bogie level)높이에서 탈선 열차를 방호할 수 있는 시설물을 개발하였다.
  • 즉, 이는 기존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곳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Fig.1(b)에서 보는 것과 같이, 주행레일 사이에 일탈방호시설물(DCP,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의 개념을 개발하여, 기존 철도교량에 급속설치 가능하도록 하며, 국내의 철도차량 및 시공성, 지리적 조건 등에 맞게 설계하여 탈선 및 일탈에 의한 철도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기존 철도교량의 일탈방호 성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DCP의 충돌저항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explicit해석이 가능한 LS-Dyna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CP를 설치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궤도를 모델링 하여, 열차 충돌 위치 및 Contact조건에 따른 거동을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설계한 DCP의 충돌저항성능을 해석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호남고속철도 2공구 교량 직선구간에 적용된 Rheda 2000 7m구간의 콘크리트궤도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리캐스트로 제작된 철근 콘크리트 DCP의 거동을 검토하기 위하여, 열차 일탈충돌하중의 위치와 마페그라우트와 탄성폴리머의 Contact조건에 따라 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앵커볼트에 의해 2.816kN의 체결력으로 DCP가 TCL에 고정하도록 설계하였음으로, *INITIAL_STRESS_SECTION을 이용하여 동적 이완해석기법으로 체결력이 반영된 상태에서의 DCP 충돌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해석에서는 충돌 이후 앵커의 인장력은 풀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탈선에 의한 일탈을 방지하기 위한 일탈방호시설물(DCP,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을 개발하여, 기존 철도교량에 개발된 DCP를 적용하여 일탈방호 성능을 확보가능한지 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충돌해석모델은 2개의 TCL층으로 제한하였으며, 이때의 각 DCP는 마페그라우트 및 탄성폴리머로 접합하여 총 6개의 DCP 블록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적용한 철도차량의 충돌하중은 반지름 480mm의 KTX 차륜에 의해 충돌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실제 철도차량의 일탈을 시뮬레이션 해 본 결과 DCP와 차륜이 1° 이내로 접촉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철도차량의 충돌하중은 반지름 480mm의 KTX 차륜에 의해 충돌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실제 철도차량의 일탈을 시뮬레이션 해 본 결과 DCP와 차륜이 1° 이내로 접촉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Fig. 6과 같이 차륜은 DCP에 면으로 충돌하중이 가해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DCP에 가해지는 충돌하중 면적은 55,408㎟으로 가정하였다.
  • 816kN의 체결력으로 DCP가 TCL에 고정하도록 설계하였음으로, *INITIAL_STRESS_SECTION을 이용하여 동적 이완해석기법으로 체결력이 반영된 상태에서의 DCP 충돌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해석에서는 충돌 이후 앵커의 인장력은 풀리지 않는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기존 철도교량에 대한 철도차량 일탈하중을 방호하기 위한 충격 하중조건은 기존 연구에 의해 Fig. 5와 같이 가해진다고 가정하였다[7,10].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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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전 세계 철도사고 자료에 의하면, 2010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발생된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는 총 232건으로, 2010년에 비해 2015년에는 탈선사고가 70% 증가하였다[1]. 특히 2018년 오스트리아에서 통근열차가 탈선하여 28여명이 부상당하였으며, 2017년 인도 북부에서는 24명 사망, 200여명이 부상당한 대규모 열차 탈선사고가 있었으며, 2017년 미국 시애틀에서는 탈선에 의해 열차가 고속도로로 추락하며 6명 사망, 77명이 부상당하였다.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의 설치 목적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철도의 노후화 및 고속화 등으로 인한 열차탈선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인한 인적 물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철도교량의 경우에는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 등을 설치하고 있으나, 이는 탈선열차차량(train body level)이 방호벽과 충돌함으로써 열차의 탈선운동을 억제하여 정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차량에 의한 탈선방호는 인명피해 위험성 및 2차 피해발생 가능성이 높다.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의 국내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이는 전 세계적으로 철도 인프라 및 차량의 노후화 발생과 더불어 속도 경쟁에 따른 철도 고속화가 이뤄짐에 따라, 열차 탈선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3]. 또한, 국내 탈선사고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4.7건씩 지속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철도탈선사고 및 철도사고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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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ist of rail accidents (2010-present), Availabl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rail_accidents_(2010%E2%80%93present) 

  2. L. Guo, K. Wang, J. Lin, B. Zhang, Z. Chen, X. Song, G. Du, "Study of the Post-derailment Safety Measures on Low-speed Derailment Tests", Vehicle System Dynamics, Vol.54, No.7, pp.943-962, 2016. DOI: https://dx.doi.org/10.1080/00423114.2016.1175646 

  3. H. U. Bea, J. H. Moon, J. J. Kim, N. H. Lim, "Concept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for Minimizing Expansion of Damage by Train Derailment",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27, No.2, pp.42-46, April, 2015. 

  4. J. H. Lim, Y. J. Choi, K. Y. Lee, Y. I. Jang, N. H. Lim, J. S. Kong,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Derailment Accident Using Failure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8, No.2, pp.19-26, 2018. 

  5. Railroad Accident & Safety Performance Repor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6. Status & Statistical Analysis of Railway Accidents in 2016,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7. H. U. Bae, "Advanced Design Concept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using Collision Simulation after Train Derailment", pp.1-205,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for Doctor of Philosoph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5. 

  8. L. Ling, M. Dhanasekar, D. P. Thambiratnam, Y. Q. Sun, "Lateral Impact Derailment Mechanisms, Simulation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94, pp.36-49, 2016. DOI: https://dx.doi.org/10.1016/j.ijimpeng.2016.04.001 

  9. N. H. Yi, J. H. Kim, Y. S. Kang, H. T. Yoon, "Analysis on the Impact Simulation of Railway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DCP) according to Material Shape", 2018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2018S049, May, 2018. 

  10. Optimization of Derailment Protection System and Establishment of Installation Standard, Final Report, pp.6-23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11. Y. S. Kang, Y. J. Lim, J. J. Kim, H. T. Yoon, N. H. Yi, J. H. Kim, "Conceptual Design and Technical Specifications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65, No.8, pp.24-31, 2017. 

  12. Railway Safety Ac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Railway Safety Policy Division, 2015. 

  13. P. D. Moyer, R. W. James, C. H. Bechara, K. L. Chamberlain, Safety of High Speed Guided Ground Transportation Systems, pp.2.2-2.13,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Offic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Washington DC, 1994. 

  14. H. U. Bae, B. J. Park, H. S. Back, N. H. Lim, "Consideration on the Concept of DCP by Foreign Case Study",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2014A382, pp.1155-1159, Oc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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