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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04 - 613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김지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In recent years, numerous train derailment accidents caused by deterioration and high speed technology of railways have increased. Guardrails or barriers of railway bridges are installed to restrain and prevent the derailment of the train body level. On the other hand, it can result in a high cas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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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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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전 세계 철도사고 자료에 의하면, 2010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발생된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는 총 232건으로, 2010년에 비해 2015년에는 탈선사고가 70% 증가하였다[1]. 특히 2018년 오스트리아에서 통근열차가 탈선하여 28여명이 부상당하였으며, 2017년 인도 북부에서는 24명 사망, 200여명이 부상당한 대규모 열차 탈선사고가 있었으며, 2017년 미국 시애틀에서는 탈선에 의해 열차가 고속도로로 추락하며 6명 사망, 77명이 부상당하였다. | |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의 설치 목적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으로 철도의 노후화 및 고속화 등으로 인한 열차탈선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인한 인적 물적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철도교량의 경우에는 가드레일 또는 방호벽 등을 설치하고 있으나, 이는 탈선열차차량(train body level)이 방호벽과 충돌함으로써 열차의 탈선운동을 억제하여 정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차량에 의한 탈선방호는 인명피해 위험성 및 2차 피해발생 가능성이 높다. | |
열차 탈선에 의한 사고의 국내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 이는 전 세계적으로 철도 인프라 및 차량의 노후화 발생과 더불어 속도 경쟁에 따른 철도 고속화가 이뤄짐에 따라, 열차 탈선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3]. 또한, 국내 탈선사고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4.7건씩 지속적으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철도탈선사고 및 철도사고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4-7]. |
List of rail accidents (2010-present), Availabl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rail_accidents_(2010%E2%80%93present)
L. Guo, K. Wang, J. Lin, B. Zhang, Z. Chen, X. Song, G. Du, "Study of the Post-derailment Safety Measures on Low-speed Derailment Tests", Vehicle System Dynamics, Vol.54, No.7, pp.943-962, 2016. DOI: https://dx.doi.org/10.1080/00423114.2016.1175646
H. U. Bea, J. H. Moon, J. J. Kim, N. H. Lim, "Concept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for Minimizing Expansion of Damage by Train Derailment",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27, No.2, pp.42-46, April, 2015.
J. H. Lim, Y. J. Choi, K. Y. Lee, Y. I. Jang, N. H. Lim, J. S. Kong,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Derailment Accident Using Failure Tre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8, No.2, pp.19-26, 2018.
Railroad Accident & Safety Performance Repor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Status & Statistical Analysis of Railway Accidents in 2016,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6.
H. U. Bae, "Advanced Design Concept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using Collision Simulation after Train Derailment", pp.1-205,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for Doctor of Philosoph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5.
L. Ling, M. Dhanasekar, D. P. Thambiratnam, Y. Q. Sun, "Lateral Impact Derailment Mechanisms, Simulation an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94, pp.36-49, 2016. DOI: https://dx.doi.org/10.1016/j.ijimpeng.2016.04.001
N. H. Yi, J. H. Kim, Y. S. Kang, H. T. Yoon, "Analysis on the Impact Simulation of Railway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DCP) according to Material Shape", 2018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2018S049, May, 2018.
Optimization of Derailment Protection System and Establishment of Installation Standard, Final Report, pp.6-23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4.
Y. S. Kang, Y. J. Lim, J. J. Kim, H. T. Yoon, N. H. Yi, J. H. Kim, "Conceptual Design and Technical Specifications of 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65, No.8, pp.24-31, 2017.
Railway Safety Ac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 Railway Safety Policy Division, 2015.
P. D. Moyer, R. W. James, C. H. Bechara, K. L. Chamberlain, Safety of High Speed Guided Ground Transportation Systems, pp.2.2-2.13,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Offic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Washington DC, 1994.
H. U. Bae, B. J. Park, H. S. Back, N. H. Lim, "Consideration on the Concept of DCP by Foreign Case Study", 2014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2014A382, pp.1155-1159, Oc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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