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전원과 자원 = Rural resource, v.60 no.4, 2018년, pp.80 - 87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경관리 정책에게 요구되는 것은? | 국제사회의 감축 합의에도 불구하고 이행 노력이 구속력을 가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장기적인 완화 노력과 더불어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적응의 논의가 활발해진 것이다. 생태계 및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뚜렷하게 나타나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그간의 관행적 환경관리 정책은 적극적인 위험의 경감과 사회의 회복력(resilience) 제고를 위한 정책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 |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 수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는? | 다음으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 수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적절한 참여기제를 확보하는 것은 결정과정의 합리성 증진은 물론 결정사안의 대표성과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참여의 수준과 방식에 관한Arnstein(1969)의 선도적인 연구 이래로 그간 많은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하면, 정보의 제공 및 활용방식과 의사결정 권한의 배분수준에 근거할 때 이해관계자의 참여 수준은 5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
대학과 연구기관의 역할도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기업 및 유관기관은 적응에 필요한 서비스의 제공, 투자,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높은 영향력을 가지지만 이해관계의 수준은 낮은 편이다(Context Setters). 여기에 상충적인 이해관계의 조정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에 기반하여 가장 합리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므로 대학과 연구기관의 역할도 중요하다. |
Adger, W. N., Agrawala, S., Mirza, M. M. Q., Conde, C., o'Brien, K., Pulhin, J., ... & Takahashi, K. (2007). Assessment of adaptation practices, options, constraints and capacity. Climate change, 717-743.
Aslin, H. J., & Blackstock, K. L. (2010). Now i' m not an expert in anything: Challenges in undertaking transdisciplinary inquiries across the social and biophysical sciences. Tackling wicked problems through the transdisciplinary imagination, 117-129.
Bauer, A., Feichtinger, J., & Steurer, R. (2012). The governance of climate change adaptation in 10 OECD countries: challenges and approaches.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 Planning, 14(3), 279-304.
Bloomfield, D., Collins, K., Fry, C., & Munton, R. (2001). Deliberation and inclusion: vehicles for increasing trust in UK public governance?. Environment and planning C: Government and Policy, 19(4), 501-513.
Cloutier, G., Joerin, F., Dubois, C., Labarthe, M., Legay, C., & Viens, D. (2015). Planning adaptation based on local actors' knowledge and participation: A climate governance experiment. Climate Policy, 15(4), 458-474.
Corfee-Morlot, J., Cochran, I., Hallegatte, S., & Teasdale, P. J. (2011). Multilevel risk governance and urban adaptation policy. Climatic change, 104(1), 169-197.
Ebi, K . L ., & Semenza, J . C. (2008). Community-based adaptation to the health impacts of climate change.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5(5), 501-507.
Few, R., Brown, K., & Tompkins, E. L. (2007). Public participation and climate change adaptation: avoiding the illusion of inclusion. Climate policy, 7(1), 46-59.
Freeman, R. E. (1984). Strategic management: A stakeholder perspective. Boston: Pitman, 13.
Glicken, J. (2000). Getting stakeholder participation 'right': a discussion of participatory processes and possible pitfalls.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3(6), 305-310.
Glucker, A. N., Driessen, P. P., Kolhoff, A., & Runhaar, H. A. (2013). Public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why, who and how?.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Review, 43, 104-111.
Gough, C., & Shackley, S. (2001). The respectable politics of climate change: the epistemic communities and NGOs. International Affairs, 77(2), 329-346.
Leary, N., Adejuwon, J., Barros, V., Batima, P., Biagini, B., Burton, I., ... & Dougherty, B. (2012). A stitch in time: General lessons from specific cases. In Climate change and adaptation (pp. 15-41). Routledge.
Lim, B., Spanger-Siegfried, E., Burton, I., Malone, E., & Huq, S. (2005). Adaptation policy frameworks for climate change: developing strategies, policies and measures.
Luyet, V., Schlaepfer, R., Parlange, M. B., & Buttler, A. (2012). A framework to implement stakeholder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projects.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111, 213-219.
Measham, T. G., Preston, B. L., Smith, T. F., Brooke, C., Gorddard, R., Withycombe, G., & Morrison, C. (2011). Adapting to climate change through local municipal planning: barriers and challenges. Mitigation and adaptation strategies for global change, 16(8), 889-909.
Mostert, E. (2003). The challenge of public participation. Water policy, 5(2), 179-197.
Mostert, E., Craps, M., & Pahl-Wostl, C. (2008). Social learning: the key to integrated water resources management?. Water International, 33(3), 293-304.
Mouffe, C. (1999). Deliberative democracy or agonistic pluralism? Social Research, 66, 745-758.
OECD. (2015). Stakeholder engagement for inclusive water governance. IWA Publishing.
O'Neill, J. (2001). Representing people, representing nature, representing the world. Environment and Planning C: Government and Policy, 19(4), 483-500.
Reed, M. S. (2008). Stakeholder participation for environmental management: a literature review. Biological conservation, 141(10), 2417-2431.
Solomon, S., Plattner, G. K., Knutti, R., & Friedlingstein, P. (2009). Irreversible climate change due to carbon dioxide emission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6(6), 1704-1709.
Urwin, K., & Jordan, A. (2008). Does public policy support or undermine climate change adaptation? Exploring policy interplay across different scales of governance. Global environmental change, 18(1), 180-191.
Vroom, V. H. (2003). Educating managers for decision making and leadership. Management decision, 41(10), 968-978.
고재경, 이우평. (2015). 지역의 기후변화 적응 거버넌스 연구. 경기연구원 기본연구 2015-07.
김병민, 윤지웅, 이은선, 김영오. (2016).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수자원 거버넌스와 성공적 시민참여 요인에 관한 논의. 물과 미래. 49(3). 50-57
명수정, 심창섭, 정휘철, 황선훈. (2013). 기후변화 적응정책 이행의 효과성 제고 방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윤지웅, 윤영석, & 김병민. (2017). 기후변화 적응정책 평가모형의 탐색적 적용: 광역자치단체 기후변화 적응계획의 적응행동 전달 평가. 사회과학연구, 43(2), 23-50.
임영신. (2016). 지자체 기후변화 적응대책 실효성 및 적응능력 강화 지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