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38 - 46
This study is about brand design system development cases based on BX, focusing on research of JUNGGANEGOTGAN brand conducted from January 2018 to April. BX is a subjective and internal response of consumers arising from design stimulus including brand identity. BX design is brand-related stimulus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거와 달리 왜 현재엔 특정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의 반응으르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은가? | 수많은 미디어와 채널을 통해 직접적이거나, 또는 간접 적인 많은 경험을 통해 특정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과거에는 소비활동 자체가 경험이었으며, 제한된 채널을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오감을 이용하여 육감으로 브랜드를 경험을 활용하여 특정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 |
육감적인 자극는 무엇인가? |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육감적인 자극은 디자인을 비롯한 질감, 소리, 음악 패키지, 공간 등을 통해 소비자 개인이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감각적 자극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BX; Brand Experience)을 통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결정된다. | |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육감의 역할은 무엇인가? | 과거에는 소비활동 자체가 경험이었으며, 제한된 채널을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오감을 이용하여 육감으로 브랜드를 경험을 활용하여 특정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육감적인 자극은 디자인을 비롯한 질감, 소리, 음악 패키지, 공간 등을 통해 소비자 개인이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감각적 자극이다. |
김현, "BX 기반의 디자인 브랜딩을 위한 기억자극요인과 디자인의 역할,"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제13권, 제2호, pp. 9-18, 2014.
김세미, "BX 디자인 경험이 브랜드의 가치지각, 신뢰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험 제공수단을 통한 브랜드경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pp. 100-109, 2017.
권민, 브랜드경험, Unitas Brand Season2.5 Vol. 33, 바젤커뮤니케이션, 2013.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99.
J. Josko Brakus, Bernd H. Schmitt, and Lia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3, pp. 52-68, 2009(5).
신현희, "프리미엄 브랜드 스토어 구축을 통한 스타일 매니지먼트 사례 연구 - 경험 디자인의 구성 모형을 기반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123-136, 2017.
마이더스(MIDAS), 8월호, 연합뉴스동북아센터, 2018.
김지윤, 안병일, "소비자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가공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식품유통연구, 제32권, 제1호, pp. 31-53, 2015.
김성재, "지역문화재단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포항문화재단 브랜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3권, pp. 90-100,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