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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디자인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개발사례 중심으로-
Case Study about BX(Brand Experience) Design System Development -Focusing on JUNGGANEGOTGAN Bran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38 - 46  

김성재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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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BX : Brand Experience) 기반의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 개발사례에 관한 연구로, 2018년 1월 - 4월에 진행된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 개발 사례를 토대로 연구 하였다. 브랜드의 경험은 소비자의 주관적이며 내적인 반응이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포함한 브랜드 디자인의 자극을 통해 발생하는 소비자의 반응이다. BX 디자인은 브랜드의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관련된 자극으로 브랜드디자인의 자극물과 소비자가 브랜드와 접촉을 통해 일어나는 반응이 서로 상호작용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발생한다. BX 디자인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브랜드의 다양한 접점에서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BX디자인을 기반으로 진행된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디자인 시스템의 개발 전략과 함께 최종 완성된 브랜드 디자인 시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정가(家)네곳간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조형성과 연상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30.961, p<.001).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는 조형성(${\beta}=.443$, p<.001), 연상성(${\beta}=.218$, p<.001)순으로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brand design system development cases based on BX, focusing on research of JUNGGANEGOTGAN brand conducted from January 2018 to April. BX is a subjective and internal response of consumers arising from design stimulus including brand identity. BX design is brand-related stimulus b...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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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소비자는 다양한 브랜드의 경험을 통해 특정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여 구매 단계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이나 효용성과는 또 다른 이유인 감성적인 요소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로 한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 경험의 감성적인 장치로서의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역할이 디자인이며, 그 목표는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있다[1].
  • 본 연구는 정家네곳간 브랜드경험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관한 연구로, 본 연구자가 프로젝트 개발에 직접 참여한 브랜드 경험 디자인 전략 사례를 바탕으로 브랜드경험 디자인 전략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최종 완성된 정家네곳간 브랜드 경험 디자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선호도를 비롯하여 브랜드 디자인의 조형성과 연상성이 성공적으로 구축 되었으나, 브랜드 디자인의 차별성은 반영되지 않았다.
  • 본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정家네곳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소비자가 평가하는 항목을 통해 브랜드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조사 내용은 정家네곳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실험 자극물에 대한 반응 등으로 이루어졌다.
  • 이러한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 통해 체험할 수 없는 부분을 경험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기반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에 대해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본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BX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략적인 방법과 디자인 방법론이 실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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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와 달리 왜 현재엔 특정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의 반응으르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은가? 수많은 미디어와 채널을 통해 직접적이거나, 또는 간접 적인 많은 경험을 통해 특정 브랜드가 원하는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과거에는 소비활동 자체가 경험이었으며, 제한된 채널을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오감을 이용하여 육감으로 브랜드를 경험을 활용하여 특정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육감적인 자극는 무엇인가?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육감적인 자극은 디자인을 비롯한 질감, 소리, 음악 패키지, 공간 등을 통해 소비자 개인이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감각적 자극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BX; Brand Experience)을 통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결정된다.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육감의 역할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소비활동 자체가 경험이었으며, 제한된 채널을 통해서만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소비자의 오감을 이용하여 육감으로 브랜드를 경험을 활용하여 특정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육감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올바른 경험과 브랜드의 차별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육감적인 자극은 디자인을 비롯한 질감, 소리, 음악 패키지, 공간 등을 통해 소비자 개인이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감각적 자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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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현, "BX 기반의 디자인 브랜딩을 위한 기억자극요인과 디자인의 역할,"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제13권, 제2호, pp. 9-18, 2014. 

  2. 김세미, "BX 디자인 경험이 브랜드의 가치지각, 신뢰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험 제공수단을 통한 브랜드경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1권, pp. 100-109, 2017. 

  3. 권민, 브랜드경험, Unitas Brand Season2.5 Vol. 33, 바젤커뮤니케이션, 2013. 

  4. Be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New York: The Free Press, 1999. 

  5. J. Josko Brakus, Bernd H. Schmitt, and Lia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 73, No. 3, pp. 52-68, 2009(5). 

  6. 윤세균, 김태균, 채승진, "경험디자인의 구성과 적용 모형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pp. 289-298, 2003. 

  7. 신현희, "프리미엄 브랜드 스토어 구축을 통한 스타일 매니지먼트 사례 연구 - 경험 디자인의 구성 모형을 기반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 123-136, 2017. 

  8. 마이더스(MIDAS), 8월호, 연합뉴스동북아센터, 2018. 

  9. 김지윤, 안병일, "소비자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가공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식품유통연구, 제32권, 제1호, pp. 31-53, 2015. 

  10. 김성재, "지역문화재단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개발사례 연구- 포항문화재단 브랜드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3권, pp. 90-10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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