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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행동에 미치는 임상효과
The Clinical Effect of School Sand Play Group Counseling on Child Emotion an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54 - 61  

곽현정 (단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안운경 (단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한길자 (충남교육청) ,  임명호 (단국대학교 공공인재대학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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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임상적인 효과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bigcirc}{\bigcirc}$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4-6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부터 7월까지 12주간 10회기의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을 시행하였다. 소그룹은 아동 10명-1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회기는 Baseline 평가, 치료 10회기, 사후 평가회기 등 총 12회기로 구성되었다. 대상군은 남아 56명(49.6%), 여아 57명(50.4%)이었으며, 평가도구로는 역학 설문지와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Korea Child & Youth Personality Test, KCYP)를 Baseline 시점과 치료 후에 각각 평가하였다. 12주의 모래놀이 시행전후에서 KCYP의 임상척도 및 세부평가척도 점수를 각각 비교한 결과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후 초등학생의 자존감이 향상되었으며 우울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자존감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clinical effects of school sandplay group counseling on the emotions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first time in Korea. The method of survey is to consult 113 students in the 4th - 6th grade of ${\bigcirc}{\bigcirc}$ elementary school for...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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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규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종합적인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방법에 있어서도 집단상담이지만 실험집단 4명으로 이루어진 소그룹에 주상담사를 제외하고도 2-4명의 보조상담사가 참여하는 등 집단상담 환경 구성에 있어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의 중도적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었다[9][13][14].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00명이상의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한 종합적인 임상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연구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모래놀이 집단상담이 학교현장에서 유용한 중재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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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라는 용어의 내제 조건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이는 “In School, With Teacher, As Class”라는 조건임을 말한다. 즉 “In School”은 학교 안에서, 혹은 교육청의 의뢰를 받은 상담기관에서 시행되는 모래놀이상담을 뜻하며, “With Teacher”는 교사 혹은 학교 상담사와 유기적 협력관계를 갖는 것을 말하며, “As Class”는 학교 교육 과정으로서 최소 8회 이상 실시한 상담을 의미한다[9][10]. 그간의 국내의 모래놀이 집단상담은 사례연구 및 20명 미만의 소규모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학교 밖에서 수행되었다[9].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아동의 태도는 어떠한가? Wang[3]은 문제행동을 호소하는 청소년과, 심리사회적으로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 개별상담보다는 집단상담이라는 방식이 적합하다고 하였다.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아동은 서로를 정직하게 직면하며, 타인과 정서적인 친밀함을 경험한다. 또한 모래놀이를 활용한 집단상담은 학교 상담을 위한 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한 집단 상담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정서적 문제행동에 대한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상담 개입은 중요하다. 학교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큰 집단이고 유연하게 잘 접근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6]. 모래놀이치료의 효과는 많은 회기가 요구되지 않아도 짧은 시간 효과가 있으며[4] 이러한 결과는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짧은 시간에 많은 아동을 보는 학교 상담가의 요구와 부합될 수 있을 것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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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R. R. Mitchell and H. S. Friedman, Sandplay past, present and future, Routledge Press, 1994. 

  2. B. R. Boik and E. A. Goodwin, 모래놀이치료, 학지사, 2016. 

  3. M. H. Wang, "Group sandtray therapy at school with preadolescents identified wit behavioral difficulties,"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Vol.32, No.4, pp.362-382, 2007. 

  4. M. A. Campbell, "Value of Sandplay as a Therapeutic Tool for School Guidanc Counsellors," Australian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ling, Vol.14, No.2, pp.211-232, 2004. 

  5. M. A. Dale and W. J. Lyddon, "Sandplay: A constructivist strategy for assessment and change,"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Vol.13, pp.135-154, 2000. 

  6. U.S. Public Health Service,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s conference on children's mental health: A national action agenda," U.S. Public Health Service, 2000. 

  7. T. Kestly, Group sandplay in elementary schools, In A. A. Drewes, L. J. Carey, and C. E. Schaefer (Eds.), School-based play therapy, John Wiley & Sons, pp.329-349, 2001. 

  8. J. Allan and P. Berry, "Sandplay,"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No.21, pp.300-306, 1987. 

  9. 곽현정,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행동에 미치는 임상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10. J. Y. Christine, "The Use of Sandplay Therapy in Urban Elementary Schools as a Crisis Response to the World Trade Center Attacks," Psychology Research, Vol.5, No.7, pp.413-427, 2015. 

  11. 이효선,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또래관계기술 증진과 행동문제 감소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2. 유승은,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아동의 불안감소와 자아탄력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 연구, 제14권, 제1호, pp.67-88, 2010. 

  13. 김금란, 구조화된 집단모래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 지각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박지영,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아동의 사회불안과 자아강도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5. 문미쁨, 집단모래놀이치료가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와 우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6. L. Carey, "Sandplay therapy with a troubled child," The Arts in Psychotherapy, Vol.17, pp.197-209, 1990. 

  17. 김미라, 의사소통 모래상자 놀이가 ADHD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8. 한지혜, 집단모래상자놀이치료가 방임아동의 분노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9. 진재륵,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모래놀이 치료의 효과,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0. D. M. Kalff, "Introduction to Sandplay Therapy," Journal of Sandplay Therapy, Vol.1, No.1, 1991. 

  21. 임호찬, 한국아동청소년인성검사 해석지침서, 한국가이던스, 2015. 

  22. 안운경, "모래놀이치료가 청소년의 행동, 정서에 미치는 임상효과-다면적 인성검사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257-265, 2017. 

  23. 정연정, "가족건강성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90-9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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