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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놀이치료가 청소년의 행동, 정서에 미치는 임상효과 - 다면적 인성검사를 중심으로
The Clinical Effect of Sandplay Therapy on Adolescent Behavior and Emotion - Through Mi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257 - 265  

안운경 (단국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곽현정 (단국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김종우 (단국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임명호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심리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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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놀이치료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에서 유용한 임상치료방법이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주소로 내원한 2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였으며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2(MMPI-2)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 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임상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의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문제에도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nd play therapy showed a clinical treatment effect to such children with lots of problem behaviors at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linical effect to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ith 20 adolescents after 10 weeks group sand play therapy. After sand play therap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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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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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여 청소년에서의 정서,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 및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세부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 이는 본 연구가 단기간의 치료였으며, 개인치료가 아닌 집단치료연구였고, 문제행동으로 의뢰된 청소년이었기 때문에 공격성이 상대적으로 드러나기 어려운 환경이었을 가능성이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 서는 임상이차척도의 신체증상호소에서 유의한 치료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결과를 보고한 적이 없는 새로운 결과이다.
  • 또한 대부분이 아동에 대한 연구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었으며, 20명이상을 대상으로 한 집단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결과가 보고 된 바 없었으나, 본 연구는 모수 검정이 가능한 20명을 대상군으로 하여 양적평가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팀은 문제행동 청소년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모래치료가 정서 및 행동, 인지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임상적 평가 및 미네소타 다면적인성검사-2(MMPI)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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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난 효과는? 2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여 청소년에서의 정서,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 및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세부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문제행동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개선에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청소년들의 심적 고통이 높은 이유? 한때는 청소년의 적응장애, 자살 시도, 위험한 행동, 규칙위반 등 지나친 행동 혹은 감정 변화를 정상 반응으로 여겼으나 최근에는 이를 질환의 표출로 보고 있다[31].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정서적, 신체적 표출을 해소할 출구가 한정 되어 있어, 많은 심적 고통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32]. 학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를 겪어야하는 청소년에게 마음건강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조직화된 곳이며[33],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놀이가 아동에게 중요한 이유? 아동이 가장 사랑하고 집중하는 작업은 놀이이다[1]. 놀이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임상적인 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아동과의 관계형성, 정신치료적인 면에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다[2]. 1900년대 초반부터 정신분석가들은 이미 아동에게 놀이를 이용하여 정신치료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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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S. Freud, Analysis of a phobia a five-year-old boy, In : standard edition. London : New York, Hogarth, 1909. 

  2. 곽영숙, "놀이정신치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1권, 제2호, pp.161-178, 2000. 

  3. M. Klein, The psychoanalysis of children, London, Hogarth Press, 1932. 

  4. A. Freud, Normality and pathology in child-hood,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65. 

  5. M. Lowenfeld, "The world pictures of children: A method of recording and studying them,"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No.18, pp.65-101, 1939. 

  6. M. A. Dale and W. J. Lyddon, "Sandplay: A constructivist strategy for assessment and change,"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No.13, pp.135-154, 2000. 

  7. H. Hickmore, "Using art and play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troubled children," In N. Barwick (Ed.), Clinical counselling in schools, London: Routledge, 2000. 

  8. M. F. Lowenfeld, "New approach to problem of psychoneuroses in childhood," The Psychoanalytic Review (1913-1957), Vol.23, p.308, 1936. 

  9. M. Noyes, "Sandplay imagery: An aid to teaching reading,"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Vol.17, No.2, pp.231-237, 1981. 

  10. Y. Shen and S. A. Armstrong, "Impact of group sandtray therapy on the self esteem of young adolescent girls,"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Vol.33, No.2, pp.118-137, 2008. 

  11. J. Allan and P. Berry, "Sandplay,"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No.21, pp.300-306, 1987. 

  12. M. Pearson and H. Wilson, Sandplay and symbol work : Emotional healing with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elbourn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001. 

  13. 서덕원, 모래놀이 치료가 우울.불안.위축증후군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한영숙, 송영혜, "사례연구 :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 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제7권, 제2호, pp.89-98, 2003. 

  15. 홍주연, 김현희, "사례연구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놀이 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7권, 제2호, pp.73-91, 2013. 

  16. 홍주연, 모래상자 놀이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경산: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17. 함경희,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아교육전공, 2003. 

  18. 장윤정, 자기존중감에 따른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유아교육전공, 2005. 

  19. 곽현정,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행동에 미치는 임상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0. J. S. Kim, "Clinical interpretation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998. 

  21. Y. H. Kim, J. S. Kim, M. R. No, D. K. Shin, T. H. Yeom, and S. W. Oh, Practice outline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Seoul: Korean Guidance, 1994. 

  22. M. Pearson and H. Wilson, Sandplay and symbol work : Emotional healing with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elbourn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001. 

  23. 박은아, 모래상자놀이가 가정폭력피해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4. 소경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유아에 대한 모래 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 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5. 김재옥, 모래상자 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 적응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6. 이순정,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시설아동의 자존감 향상에 대한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7. 저자명 삽입,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자기표현이 청년의 자아 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장현숙, "비사회성 불안정 애착유아의 모래놀이 치료사례," 놀이치료연구;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지, 제11권, 제1호, pp.53-75, 2007. 

  29. 김미정, 모래놀이치료를 적용한 모-유아중심의 애착관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0. S. K. Min, Modern Psychiatry, 5th ed. Seoul: Ilchokak, pp.124-127, 2006. 

  31. H. S. Kim and H. S. Kim, "Development of scal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J Korean Acad Child Adolese Psychiatry, Vol.11, pp.79-90, 2000. 

  32. U.S. Public Health Service,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s conference on children''s mental health: A national action agenda," Washington, DC: U.S. Public Health Service, 2000. 

  33. T. Kestly, Group sandplay in elementary schools, In A. A. Drewes, L. J. Carey, & C. E. Schaefer (Eds.), School-based play therapy, New York: John Wiley & Sons, pp.329-349, 2001. 

  34. L. E. Homeyer and D. S. Sweeney, Sandtray: A practical manual, Royal Oak, MI:Self-Esteem Shop, 1998. 

  35. B. M. Newman and P. R. Newman, Development through life: A psychosocial approach (6th ed.), Pacific Grove, CA: Brooks Cole, 1996. 

  36. 유용식, "우울 및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0, pp.189-197, 2014. 

  37. 이혜순, 옥지원, "청소년의 충동성, 자아 존중감, 우울수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 pp.438-44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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