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가 청소년의 행동, 정서에 미치는 임상효과 - 다면적 인성검사를 중심으로 The Clinical Effect of Sandplay Therapy on Adolescent Behavior and Emotion - Through Mi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원문보기
모래놀이치료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에서 유용한 임상치료방법이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주소로 내원한 2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였으며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2(MMPI-2)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 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임상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의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문제에도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모래놀이치료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에서 유용한 임상치료방법이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주소로 내원한 2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였으며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2(MMPI-2)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 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임상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학교부적응 고등학생의 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문제에도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The sand play therapy showed a clinical treatment effect to such children with lots of problem behaviors at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linical effect to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ith 20 adolescents after 10 weeks group sand play therapy. After sand play therapy,...
The sand play therapy showed a clinical treatment effect to such children with lots of problem behaviors at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linical effect to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ith 20 adolescents after 10 weeks group sand play therapy. After sand play therapy, the subjects showed a significant effect such that the MMPI depression scale score, somatic symptoms complaints, social discomfort, psychomotor retardation, somatic dysfunction, affection desire, bizarre sensation experience, shyness/self-consciousness were decreased from baseline to 10 weeks of the study. We suspected that the sand play caused to clinical effect to physical problems as well as emotional problems of the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aptation.
The sand play therapy showed a clinical treatment effect to such children with lots of problem behaviors at the previous studi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linical effect to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with 20 adolescents after 10 weeks group sand play therapy. After sand play therapy, the subjects showed a significant effect such that the MMPI depression scale score, somatic symptoms complaints, social discomfort, psychomotor retardation, somatic dysfunction, affection desire, bizarre sensation experience, shyness/self-consciousness were decreased from baseline to 10 weeks of the study. We suspected that the sand play caused to clinical effect to physical problems as well as emotional problems of the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apt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2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여 청소년에서의 정서,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 및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세부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본 연구가 단기간의 치료였으며, 개인치료가 아닌 집단치료연구였고, 문제행동으로 의뢰된 청소년이었기 때문에 공격성이 상대적으로 드러나기 어려운 환경이었을 가능성이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 서는 임상이차척도의 신체증상호소에서 유의한 치료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결과를 보고한 적이 없는 새로운 결과이다.
또한 대부분이 아동에 대한 연구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었으며, 20명이상을 대상으로 한 집단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결과가 보고 된 바 없었으나, 본 연구는 모수 검정이 가능한 20명을 대상군으로 하여 양적평가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팀은 문제행동 청소년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모래치료가 정서 및 행동, 인지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임상적 평가 및 미네소타 다면적인성검사-2(MMPI)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64세이었다. 2016년 8월부터 10월까지 10주간 8 회기의 집단 모래놀이치료를 시행하였다. 집단상담은 1 주일에 1회, 50분으로 구성되었다.
집단상담은 1 주일에 1회, 50분으로 구성되었다. 6-8명을 한 그룹으로 나누어 총4개 그룹이 지정된 요일 지정된 수업시간에 진행하였다. 한 그룹은 다시 3-4명을 한 모둠으로 나누어 총 8개 모둠별로 각자의 상자에 대한 감상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주치료자 1인과 보조치료자 2인이 참여 하였고, 치료시간은 50분과 정리 및 회의 시간 50분이었다. Baseline 평가, 치료 8회기, 사후 평가 등 총 10회기로 구성되었다. 대상군은 주치료자인 모래놀이 전문가(국제모래놀이 치료학회 정회원)가 사전면담을 시행 하였으며, 지적 장애, 뇌기질성 장애 병력에 속하는 청소년은 각각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Klein[3]은 놀이를 말로 표현하는 것의 직접적인 대치물로 사용하였다. 그녀는 어른분석과 같은 선상에서 자유연상대신 자유놀이를 사용하였고, 놀이를 무의식적 내용의 상징적 표현으로 생각하여 직접 해석하였다. 또한 Freud[4]도 강력한 긍정적 관계를 이루기 위하여 놀이를 사용하였다.
모든 대상자는 학교에서 시행한 신체검사 및 이학적 검사 상 특별한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았다. 모든 대상자들에게는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서 설문지를 통하여 설명을 하였으며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학교 상담교사 및 담임선생님 회의를 시행하였으며, 정서행동 검사 우선관심대상(우울, 자살 사고 등), 징계위기, 자퇴 희망, 출석일수 부족, 담임교사의 관찰 보고에서 급우가 없거나 말이 없는 학생 등이 의뢰되었다. 이후 대상자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받았으며, 학교의 인성재량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집단상담 모래놀이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상담과정 중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2명이 중도에 탈락하였다.
2016년 8월부터 10월까지 10주간 8 회기의 집단 모래놀이치료를 시행하였다. 집단상담은 1 주일에 1회, 50분으로 구성되었다. 6-8명을 한 그룹으로 나누어 총4개 그룹이 지정된 요일 지정된 수업시간에 진행하였다.
6-8명을 한 그룹으로 나누어 총4개 그룹이 지정된 요일 지정된 수업시간에 진행하였다. 한 그룹은 다시 3-4명을 한 모둠으로 나누어 총 8개 모둠별로 각자의 상자에 대한 감상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주치료자 1인과 보조치료자 2인이 참여 하였고, 치료시간은 50분과 정리 및 회의 시간 50분이었다.
대상 데이터
대상군은 총 20명이었다. 대상군에서 남학생은 9명(45%), 여학생은 11명(55%)이었다.
그동안 국내에서 모래놀이치료의 선행연구는 대부분이 사례 연구 혹은 10명이내의 소규모 연구이었다[표1]. 또한 대부분이 아동에 대한 연구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었으며, 20명이상을 대상으로 한 집단 연구는 아직 국내에서 결과가 보고 된 바 없었으나, 본 연구는 모수 검정이 가능한 20명을 대상군으로 하여 양적평가가 가능하였다. 본 연구팀은 문제행동 청소년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모래치료가 정서 및 행동, 인지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해서 전문가의 임상적 평가 및 미네소타 다면적인성검사-2(MMPI)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천안시에 소재한 OO고등학교 1-2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학교 상담교사 및 담임선생님 회의를 시행하였으며, 정서행동 검사 우선관심대상(우울, 자살 사고 등), 징계위기, 자퇴 희망, 출석일수 부족, 담임교사의 관찰 보고에서 급우가 없거나 말이 없는 학생 등이 의뢰되었다.
최종적으로 대상군은 남학생 9명 (49.5%), 여학생 11명(50.5%)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16.27±0.64세이었다.
데이터처리
자료는 한글판 SPSS 15.0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통계분석에는 필요에 따라 역학설문평가에서 성별 등의 빈도비교는 교차분석을 시행하였고, 모래놀이 시행 전후의 MMPI 점수비교는 paired t-test를 사용하였다. 각각 p 값이 .
성능/효과
Paired t-test를 시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모래놀이 시행 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t=2.82, P=.011), 신체증상호소 재구성임상척도(t=2.19, P=.041), 사회적 불편감 내용척도(t=2.70, P=.01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임상소척도에서는 정신운동지체(t=2.57, P=.019), 신체적 기능장애(t=2.84, P=.011), 애정욕구(t=3.55, P=.002), 기태적 감각경험 (t=2.38, P=.028), 수줍음/자의식(t=2.43, P=.025)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2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여 청소년에서의 정서,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 및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세부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문제행동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개선에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문제청소년은 다양한 세부유형이 있는데 적은 수의 대상군으로 인해서 이러한 유형에 따른 세부임상특성을 평가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에서는 MMPI 임상척도의 여러 요인과 상관이 없었으며,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에서는 Mf(남성여성특성) 과 Si(사회적내향성)을 제외하고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비교에서는 우울척도 외에 추가적으로 남성에서 Hy(히스테리)척도에서 치료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
우울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높은 영향을 미치고[37], 청소년의 우울수준은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38]. 본 연구에서 모래놀이 집단치료가 청소년의 우울증상의 개선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음으로, 이는 우선적으로 우울증상 및 신체증상을 동반한 우울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서 모래놀이 집단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청소년의 자살사고, 학교생활 적응에서 긍정적인 임상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므로, 추후 학교환경에 적합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추가적인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에서는 MMPI 임상척도의 여러 요인과 상관이 없었으며,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에서는 Mf(남성여성특성) 과 Si(사회적내향성)을 제외하고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른 비교에서는 우울척도 외에 추가적으로 남성에서 Hy(히스테리)척도에서 치료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3.411, P .009). 추후 더욱 많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하여 판별분석이나 군집분석 등을 통해서 문제 청소년에서 고유한 집단 특성 등을 우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애정욕구에서 개선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과거 선행연구에서 애착의 개선효과를 보고한 결과와 부합되는 것으로 생각된 다[29] [30]. 애착은 신체적 접촉과 매우 연관성이 높으므로 본 연구결과에서는 모래놀이라는 신체적 접촉이 애착의 개선 및 애정욕구의 개선에 유의한 영향을 줄수 있음을 추정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MMPI는 여러 가지 타당도 척도를 통해서 검사의 신뢰성이 입증되었고,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증상의 평가뿐만 아니라 공격성, 조증 등의 행동증상, 그리고 Mf(남성,여성특성), Si(사회적 내향성) 등의 다양한 임상특성을 평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선택 하였으나, 자기 보고식 검사의 한계로 인해 개인의 정신병리 특성을 파악하는데 제한이 되었을 수 있다. 둘째로 본 연구는 적은 수의 대상군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문제행동 청소년집단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또한 문제청소년은 다양한 세부유형이 있는데 적은 수의 대상군으로 인해서 이러한 유형에 따른 세부임상특성을 평가하지 못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더 많은 문제행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일반대조군을 포함 하는 맹검 교차연구가 모래놀이의 임상효과 분석을 위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결과를 보고한 적이 없는 새로운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이차척도의 신체증상호소와 임상세부척도 결과에서 유사한 특성인 정신운동 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기태적 감각경험 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향후 모래놀이치료가 신체증상의 개선 혹은 신체적 문제의 일부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모래놀이치료 후에 사회적 불편감의 완화가 나타났는데 이는 Allen과 Berry[11]가 모래놀이치료 후에 학교생활의 참여도가 증가하였다고 보고한 선행연구결과와 부합되었으며, 김재옥[26]이 모래놀이치료가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적응력 개선이 나타났다고 보고한 결과와 부합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로 대상자군은 문제행동을 주소로 Wee센터에 의뢰된 청소년으로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정확한 대답을 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MMPI는 여러 가지 타당도 척도를 통해서 검사의 신뢰성이 입증되었고,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증상의 평가뿐만 아니라 공격성, 조증 등의 행동증상, 그리고 Mf(남성,여성특성), Si(사회적 내향성) 등의 다양한 임상특성을 평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선택 하였으나, 자기 보고식 검사의 한계로 인해 개인의 정신병리 특성을 파악하는데 제한이 되었을 수 있다.
추후 더욱 많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하여 판별분석이나 군집분석 등을 통해서 문제 청소년에서 고유한 집단 특성 등을 우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로 대상군의 경제적 상태, 학업성취도, 부모의 환경 등 여러가지 교란변인에 대해서 충분하게 비교하지는 못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더 많은 문제행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모래놀이 집단상담은 비언적 매체를 통해 외적, 내적 문제를 푸는 표현적인 상담으로 다양한 대상군의 여러 문제 증상을 상대로 효과적이다 [35]. 이처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모래놀이 집단상 담은 단기간 다양한 증상과 많은 수의 대상군을 치료하는 것에 적합할 것으로 생각한다. 학교는 청소년에게 정신건강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는 가장 큰 집단이며 가장 잘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33].
본 연구에서 모래놀이 집단치료가 청소년의 우울증상의 개선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음으로, 이는 우선적으로 우울증상 및 신체증상을 동반한 우울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서 모래놀이 집단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청소년의 자살사고, 학교생활 적응에서 긍정적인 임상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므로, 추후 학교환경에 적합한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추가적인 연구 및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009). 추후 더욱 많은 환자군을 대상으로 하여 판별분석이나 군집분석 등을 통해서 문제 청소년에서 고유한 집단 특성 등을 우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로 대상군의 경제적 상태, 학업성취도, 부모의 환경 등 여러가지 교란변인에 대해서 충분하게 비교하지는 못하였다는 점이다.
셋째로 대상군의 경제적 상태, 학업성취도, 부모의 환경 등 여러가지 교란변인에 대해서 충분하게 비교하지는 못하였다는 점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더 많은 문제행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일반대조군을 포함 하는 맹검 교차연구가 모래놀이의 임상효과 분석을 위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나타난 효과는?
20명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집단모래놀이 치료를 수행하여 청소년에서의 정서, 행동에 대한 임상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래놀이 치료 후에 청소년은 시행전 Baseline에 비해서 우울증 임상척도 및 신체증상호소, 사회적 불편감, 정신운동지체, 신체적 기능장애, 애정욕구, 기태적 감각경험, 수줍음/자의식 등의 세부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모래놀이치료는 문제행동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개선에 임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청소년들의 심적 고통이 높은 이유?
한때는 청소년의 적응장애, 자살 시도, 위험한 행동, 규칙위반 등 지나친 행동 혹은 감정 변화를 정상 반응으로 여겼으나 최근에는 이를 질환의 표출로 보고 있다[31].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정서적, 신체적 표출을 해소할 출구가 한정 되어 있어, 많은 심적 고통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32]. 학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를 겪어야하는 청소년에게 마음건강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조직화된 곳이며[33],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놀이가 아동에게 중요한 이유?
아동이 가장 사랑하고 집중하는 작업은 놀이이다[1]. 놀이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뿐만 아니라 임상적인 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아동과의 관계형성, 정신치료적인 면에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다[2]. 1900년대 초반부터 정신분석가들은 이미 아동에게 놀이를 이용하여 정신치료를 시행하였다.
참고문헌 (37)
S. Freud, Analysis of a phobia a five-year-old boy, In : standard edition. London : New York, Hogarth, 1909.
곽영숙, "놀이정신치료,"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 11권, 제2호, pp.161-178, 2000.
M. Klein, The psychoanalysis of children, London, Hogarth Press, 1932.
A. Freud, Normality and pathology in child-hood,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1965.
M. Lowenfeld, "The world pictures of children: A method of recording and studying them,"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No.18, pp.65-101, 1939.
M. A. Dale and W. J. Lyddon, "Sandplay: A constructivist strategy for assessment and change,"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No.13, pp.135-154, 2000.
H. Hickmore, "Using art and play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troubled children," In N. Barwick (Ed.), Clinical counselling in schools, London: Routledge, 2000.
M. F. Lowenfeld, "New approach to problem of psychoneuroses in childhood," The Psychoanalytic Review (1913-1957), Vol.23, p.308, 1936.
M. Noyes, "Sandplay imagery: An aid to teaching reading,"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Vol.17, No.2, pp.231-237, 1981.
Y. Shen and S. A. Armstrong, "Impact of group sandtray therapy on the self esteem of young adolescent girls," The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Vol.33, No.2, pp.118-137, 2008.
J. Allan and P. Berry, "Sandplay,"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No.21, pp.300-306, 1987.
M. Pearson and H. Wilson, Sandplay and symbol work : Emotional healing with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elbourn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001.
한영숙, 송영혜, "사례연구 :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 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제7권, 제2호, pp.89-98, 2003.
홍주연, 김현희, "사례연구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놀이 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7권, 제2호, pp.73-91, 2013.
홍주연, 모래상자 놀이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경산: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함경희,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아교육전공, 2003.
장윤정, 자기존중감에 따른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유아교육전공, 2005.
곽현정, 학교모래놀이 집단상담이 아동의 정서, 행동에 미치는 임상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J. S. Kim, "Clinical interpretation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998.
Y. H. Kim, J. S. Kim, M. R. No, D. K. Shin, T. H. Yeom, and S. W. Oh, Practice outline of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Seoul: Korean Guidance, 1994.
M. Pearson and H. Wilson, Sandplay and symbol work : Emotional healing with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Melbourn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2001.
박은아, 모래상자놀이가 가정폭력피해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소경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유아에 대한 모래 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한국 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재옥, 모래상자 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 적응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순정,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시설아동의 자존감 향상에 대한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저자명 삽입,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자기표현이 청년의 자아 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정, 모래놀이치료를 적용한 모-유아중심의 애착관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S. K. Min, Modern Psychiatry, 5th ed. Seoul: Ilchokak, pp.124-127, 2006.
H. S. Kim and H. S. Kim, "Development of scale for measuring delinquent behavior," J Korean Acad Child Adolese Psychiatry, Vol.11, pp.79-90, 2000.
U.S. Public Health Service,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s conference on children''s mental health: A national action agenda," Washington, DC: U.S. Public Health Service, 2000.
T. Kestly, Group sandplay in elementary schools, In A. A. Drewes, L. J. Carey, & C. E. Schaefer (Eds.), School-based play therapy, New York: John Wiley & Sons, pp.329-349, 2001.
L. E. Homeyer and D. S. Sweeney, Sandtray: A practical manual, Royal Oak, MI:Self-Esteem Shop, 1998.
B. M. Newman and P. R. Newman, Development through life: A psychosocial approach (6th ed.), Pacific Grove, CA: Brooks Cole, 1996.
유용식, "우울 및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0, pp.189-197,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