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진로태도성숙이 자립준비에 미치는 영향: 일시청소년쉼터 이용청소년을 중심으로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n Readiness for Independent Living : Focusing on Using Youths for Drop in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197 - 207  

김은녕 (숭실대학교 대학원) ,  서보람 (평택복지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시청소년쉼터 이용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진로태도성숙이 자립준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사회적 지지 중 친구 지지가 실무자 지지보다 자립준비에 좀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진로태도성숙은 자립준비의 하위변인 모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곧 가출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 수준은 일반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가출청소년이 자립을 준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가출청소년 자립준비를 위한 지원체계 마련, 일시청소년쉼터 실무자의 역량강화, 자립지원을 위한 일시청소년쉼터 역할 정립에 대한 정책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is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career maturity on readiness for independent living of run away youths using drop in center. This result peer support had more influence on preparing for independent living than in supporting the working class and career maturity had a huge impact on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시청소년쉼터를 이용하는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이 자립 준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가출청소년 자립정책과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본 연구목적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시청소년쉼터 이용 가출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진로태도성숙이 자립준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출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국가 복지는 무엇이 있는가?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인 청소년쉼터는 기간별로 일시, 단기, 중장기청소년쉼터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시청소년쉼터는 아웃리치나 긴급구호의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단기쉼터는 가정복귀 및 사회복귀, 그리고 중장기쉼터는 자립을 위한 준비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6].
청소년쉼터 이용 청소년의 자립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쉼터 비이용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일시청소년쉼터 이용청소년들 중 상당수가 가출상황이 곧 자립이라는 현실과 직결되어 있다. 또한 일시청소년쉼터 이용 청소년들은 쉼터를 이용하지 않는 가출청소년과 유사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므로, 이들의 자립과 관련된 연구는 청소년쉼터 비이용 청소년의 자립에도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가출청소년의 규모는? 우리나라에서는 집을 떠나 가정밖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 가출청소년의1 규모는 정부 조사 기관마다 약간의 상이한 차이는 있으나, 여성가족부에 의하면, 2012년에 조사된 가출 경험율을 이용하여 약 45만 명의 청소년이 가출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가출청소년 보호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쉼터는 2016년 5월 기준으로 전국에 119개가 설치되어 있으며[2], 이용인원은 2014년 24,079명으로 2011년 11,657명에 비해 약 2배 정도 증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김지연, 정소연, 가출청소년 보호지원 실태 및 정책과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2. 여성가족부, 2016 청소년 사업안내, 2016. 

  3. 김은녕, 쉼터 퇴소청소년의 자립경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4. 정진선, 가출청소년의 진로의사 결정과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통일사회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5. 김향초,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방법, 나눔의 집, 2001. 

  6. 여성가족부, 2018 청소년 사업안내, 2018. 

  7. http://shelternet.or.kr,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행정시스템 

  8. 성동제, 위기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적 지지, 회복탄력성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9. 김현주, 우리나라 청소년쉼터 운영실태와 발전방향 연구, 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0. 최은영, 유서구, "가출청소년의 희망에 영향을 주는 요인," 청소년복지연구, Vol.14, No.1, pp.311-332, 2012. 

  11. 변상해, 정의정, 오수생, 신종수, "미술 활동이 가출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군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4, pp.217-227, 2009. 

  12. 정경미, "시설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와 진로성숙 및 자립준비도의 관계," 상담평가 연구, Vol.2, No.1, pp.33-50, 2009. 

  13. 이상주, 전미숙, "가출청소년 문제현황과 대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Vol.14, pp.75-92, 2015. 

  14. 조기곤,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의 자립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요인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5. A. Maluccio, R. Krieger, and B. A. Pine, Assessing skills for Interdependent living. In A. N. Maluio, R, Kreiger, and B. A. pine(eds), "Preparing adolescents for life after foster care," Washington DC:Child Welfare Legue of America, pp.77-89, 1990. 

  16. 전미숙, 쉼터이용 청소년의 생태체계적 요인이 자립준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7. 신혜령, "시설청소년의 자립준비에 관한 연구:청소년과 보육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 아동복지학, Vol.13, No.4, pp.90-124, 2001. 

  18. 김정연, 하지선, 김인숙, "시설십대 청소년의 자립척도 개발," 청소년복지연구, Vol.13, No.2, pp.23-53, 2011. 

  19. 김보기, 가출청소년의 자립준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20. 김남욱, 가출청소년의 자립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1. 최일심, 여자 가출 청소년의 자립 과정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2. 김봉환, 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23. 이기학, 고등학생의 진로태도 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자아존중감, 직업가치, 내외통제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24. 김현중, 사회적 지지가 가출청소년의 자아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5. 김현옥,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26. 김나영, 배임호, "사회적 지지가 소년원 내 남자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자립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Vol.49, No.2, pp.39-64, 2018. 

  27. 김미연, 그룹홈청소년의 자립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8. 조순실, 그룹홈 퇴소 청소년의 자립을 향한 삶의 경험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9. 배주미, 김영화, 김범구, 정익중, "취약 아동청소년 자립지원 정책 서비스에 관한 현장전문가 델파이 조사," 한국청소년연구, Vol.22, No.3, pp.69-96, 2011. 

  30. 보건복지부, 위기청소년자립지원방안 연구, 2008. 

  31. 이경상, "시설청소년의 자립준비실태," 청소년학연구, Vol.18, No.10, pp.341-362, 2011. 

  32. 조규필, "취약청소년 자립비요인 탐색 시사," 청소년복지연구, Vol.13, No.2, pp.97-120, 2011. 

  33. 김명성, 시설퇴소 청소년의 자립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34. 박은선, 아동양육시설 퇴소 청소년들의 자립생활준비를 위한 일반주의 실천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35. 오승환, "청소년가출에 대한 생태체계적 영향요인," 청소년복지연구, Vol.12, No.4, pp.301-324, 2010. 

  36. 오수생, 변상해, "가출위기청소년의 자립생활 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 체계적 변인연구," 벤처 창업연구, Vol.7, No.2, pp.195-205, 2012. 

  37. 노혁, "빈곤계층 청소년의 자립능력개발을 위한 복지지원방향 - 생활자립지원시설 실태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Vol.11, No.1, pp.94-117, 2004. 

  38. 최순종, "가출청소년쉼터의 새로운 유형화를 위한 방안 연구," 교정담론, Vol.10, No.2, pp.273-295, 2016. 

  39. 정문진, 가출청소년 자립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0. G. D. Zimer, N. W. Dahlem, S. G. Zimet, and G. K. Farley,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52, No.1, pp.30-41, 1988. 

  41. 김소임, 낮병원 정신장애인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42. 조규필, 취약청소년의 자립준비도 척도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