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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활용한 교직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With Project-Based Learning for Strengthening Preservice Special Education Teachers' Practical Teaching 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547 - 557  

강은영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미경 (전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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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한 교직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액션러닝을 활용한 교사양성과정 수업을 통하여 예비특수 교사들(n = 39)의 실천적 교수역량은 평균 6.76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5가지 실천적 교수역량의 하위 척도 중에서 수업계획 및 조직(1.49점), 의사소통(1.49점), 학생과 상호작용(0.49점), 교수 학습 환경조성(2.49점), 성의와 열의(0.89점) 순으로 상승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대응표본 t 검정 결과 예비특수교사 들은 실천적 교수역량 총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 정도를 보였다(p < 0.01). 전체 5가지 실천적 교수역량 하위 척도 중 '교수 학습 환경 조성', '의사소통', '수업계획 및 조직'에서 예비특수교사들은 유의미한 향상 정도를 보였다. 실천적 교수역량 하위 척도 간의 상관관계는 0.64-0.90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with project-based learning for strengthening preservice special education teachers' practical teaching abil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practical teaching ability of preservice special edu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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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실시하는 중에도 개별과제(특수교육 수업 관련 쟁점에 대한 나만의 생각, 교직관 및 교육철학 정리하기), 강의식 수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교사의 이론적/실천적 역량의 이해) 및 전통적인 중간평가 등을 포함하여 예비특수교사의 이론적 지식습득 및 개별적인 학습 점검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중간평가에는 각 팀별 발표 내용이 모두 포함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의 실천적 역량 함양을 위해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활용한 교직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예비특수교사에게 프로젝트 기반 수업의 목적이나 효과는 예비일반교사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으나,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육 콘텐츠는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일반교육과정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 매개 역할을 담당해야하기 때문에 초・중등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관련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두 가직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학생에게 맞춤형으로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기르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데 좀 더 심층적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액션러닝의 활용은 이러한 효율성의 단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효과와 하위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연구 방법 측면에 있어서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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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소위 ‘역량중심 교육과정’이라고 일컬어지며,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최대한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고려한 교육과정이다[1]. 학생이 스스로 삶을 유익하고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competence)을 학령기를 거치면서 길러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구성하고자 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실천적 역량의 다섯 가지 구성요인은? 최근 들어 교사의 역량은 크게 이론적 역량과 실천적 역량으로 구분되어지고 있다[3]. 이론적 역량에는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왔던 교과 지식, 학습자와 학습, 수업 설계 및 개발, 교수·학습 환경, 평가가 포함되고, 실천적 역량에는 계획과 조직, 의사소통능력, 학생과의 상호작용, 교수학습 환경 조성, 성의와 열의의 다섯 가지 구성요인이 있다[3]. 이러한 분류는 점점 지식만을 많이 가진 교사보다는 실제적 상황에서 배운 지식들을 적용하여 질 높은 수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능한 교사가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4].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무엇을 시도하고자 하였는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소위 ‘역량중심 교육과정’이라고 일컬어지며,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최대한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고려한 교육과정이다[1]. 학생이 스스로 삶을 유익하고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competence)을 학령기를 거치면서 길러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구성하고자 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현시대는 교사에게 교과의 단편적인 지식과 내용보다는 배운 교과의 지식과 내용이 어떻게 쓸모 있게 학습자의 삶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그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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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2015. 

  2. D. S. Rychen and L. H. Salganik (Eds.),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Ashland, OH, US: Hogrefe & Huber Publishers, 2003. 

  3. 백순근, 함은혜, 이재열, 신효정, 유예림,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47-69, 2007. 

  4. D. I. B. Oss, "The Relevanc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Development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Profile: Issues i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Vol.20, No.1, pp.167-178, 2018. 

  5. 최진영, 이경진, 장신호, 김경자, "초등학교 교사의 핵심역량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pp.103-130, 2009. 

  6. 황은희, 백순근, "중등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평가와 전문가평가의 비교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1권, 제2호, pp.53-74, 2008. 

  7. 박성혜, "중등 교사양성과정 중 이 예비교사들의 교수효능감과 교과 교육학지식에 미치는 영향," 제25권, 제1호, pp.209-233, 2008. 

  8. 전병운, "중등특수교사 양성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특수교육학연구, 제45권, 제4호, pp.115-132, 2011. 

  9. 허영주, "현직교사교육프로그램에의 실천학습의 도입 가능성과 한계 분석," 교육과정연구, 제25 권, 제4호, pp.207-228, 2007. 

  10. 김호연, "특수교육 교사 양성에 대한 제고," 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51-77, 2010. 

  11. 류현아, "초등예비교사의 교수역량 증진을 위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실행 및 효과,"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ol.33, No.2, pp.217-233, 2017. 

  12. 장경원, "대학교육을 위한 Action Learning 프로그램 설계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75-505, 2011. 

  13.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Palo Alto, CA : Davies-Black, 1999. 

  14.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 

  15. J. O'neil and V. Marsick,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Y: American Management Association, 2007. 

  16. 이은지, 정지현, "액션러닝기법을 적용한 어린이집 교사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아동교육, 제22권, 제1호, pp.215-237, 2013. 

  17. 박재국, 황순영, 최진혁, 김은라, "액션러닝 기반 역량 증진 프로그램이 특수교사의 문제행동중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52권, 제1호, pp.19-44, 2017. 

  18. 김자경, 강혜진, 임은영, "액션러닝을 활용한 장애아 통합교육 수업이 예비특수교사의 문제해결 능력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pp.593-609, 2012. 

  19. 백순근, 윤승혜,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와 피드백 방식이 현직 교사의 실천적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pp.849-871, 2011. 

  20. 장경원, 경혜영, 이종미, 김희정,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교건설 사례 연구," 한국HRD연구, 제6권, 제3호, pp.49-73, 2011. 

  21. 정미재, 정제영, "교육실습이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pp.63-83, 2012. 

  22. 진성희, "초등예비교사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성찰 및 강화방안," 한국초등교육, 제20권, 제2호, pp.233-24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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